생활 속 거리두기 한 달, 일상 찾았지만 커져가는 위험

'일상과 방역의 조화' 생활 속 거리두기 1달
규범이 된 마스크·손씻기…수도권 제외 위험성↓
"수도권은 밀집·밀폐 공간에서 대규모 유행 우려"
무증상 감염자에 의한 조용한 전파 통제 어려워
수도권 추가 조치 검토하는 정부 "주말에 결정"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코로나19 유행 속 방역조치를 시행하며 일상 생활도 영위한다는 '생활 속 거리두기' 체제가 시행 한 달을 맞았다.


장기간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지되며 쌓인 피로감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확산 위험을 감수한 채 강도를 조절한 것이지만, 현재 수도권의 상황은 언제 어디서든 대규모 유행이 발생할 수 있어 아슬아슬하다.

◇일상 규범이 된 마스크 착용…수도권 제외 위험성 ↓

생활 속 거리두기 시행 한 달을 맞은 5일 중앙사고수습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가장 잘된 점으로 국민들의 일상에 방역수칙이 몸에 밴 점을 꼽았다.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국민들에게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은 국민들에게 규범이 됐고,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도 방역수칙을 비교적 잘 준수하면서 생활방역이 자리를 잡고 있다는 말이다.

방역당국은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집단발병이 나타나고 있지 않은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실제로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집계한 최근 2주(5월 22일~6월 5일 0시 기준) 감염경로 중 지역집단발병은 385명인데,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13명(3.4%)만 확인됐다.

폭발적 감염이 일어났던 대구·경북 지역도 이제는 많아야 하루 1명의 신규확진자만 발견되고 있다.

(그래픽=안나경 기자)
시민들이 계속해서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지켜준다면 나머지 지역은 코로나19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해질 가능성이 높다.

한국의학연구소 신상엽 학술위원장(감염내과 교수)은 "물론 지방에서도 전파 가능성이 있지만, 수도권과 비교했을 때 밀집되거나 밀접한 접촉이 반복해서 일어나지는 않아 전파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곳곳에 감염의 씨앗이 뿌려진 수도권과는 상황이 다르다"고 분석했다.

◇아직은 통제 가능하지만, 수도권 언제든 유행 가능…"추가 조치 검토"

다만, 수도권의 상황은 매우 엄중하다. 방대본 권준욱 부본부장은 5일 "다수가 밀집·밀폐된 공간에서 대규모 유행이 시작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작된 지난달 6일 확진된 용인 66번 환자가 황금연휴기간 이태원 클럽을 다녀온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태원 클럽발 유행은 현재까지 272명으로 번졌다. 확진자들은 전국에서 확인됐으며, 7차 전파까지 일어났는데 특히 수도권 각지에 감염의 씨앗을 뿌렸다.

차츰 이태원 클럽발 유행이 통제 범위로 들어오자 이번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물류센터에서 집단 감염이 벌어졌다. 현재는 종교 소모임이나 방문판매 업체와 같은 소규모 모임을 중심으로 산발적 감염이 벌어지는 형국이다.

경기도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한 지난달 27일 경기도 부천시 종합운동장 외부 주차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특히 연쇄 전파의 속도가 방역당국의 역학조사보다 빨라 부분적 확산을 방역망 내로 들여오기 힘든 상태다.

통제가 어려운 이유는 진단검사 시점 기준 약 30%에 달하는 무증상 전파자 때문이다. 방역당국은 이태원 클럽이나 물류센터와 관련된 무증상·경증 환자가 종교 소모임 등으로 전파시켰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방역당국이 역학조사를 통해 접촉자를 추적한다고 하더라도 증상 자체를 깨닫지 못하며 활동하는 감염자들을 파악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데, 이들에 의한 조용한 전파가 계속 이뤄지는 상황인 것이다.

결국, 계속되는 확산세에 정부는 오는 주말 수도권에 추가 방역조치를 적용할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다만, 현재 하루 확진자 100명 이상의 급격한 확산은 나타나지 않고 있고, 치료 중인 환자 수도 900명 이하로 유지되며 의료체계의 여력이 충분해 고위험시설 전면 통제와 같은 강제 조치가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

하지만 무증상 감염자에 의한 조용한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모든 시민들의 동참이 절실하기 때문에 특정 장소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의 대책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신상엽 교수는 "시민들이 마스크 착용·거리두기에 동참하고 있지만 방역당국이 손을 쓸 수 없는 소모임처럼 허점을 파고드는 유행이 반복될 것"이라며 "강화된 거리두기는 아니더라도 대중교통 마스크 의무화처럼 병원을 방문할 때 마스크를 의무화하는 등 전파를 막기 위한 추가 조치는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