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 매출증가 1위 '자전거', 3위 '정육점'

면세점.여행.항공.영화관 카드매출 유례없는 감소율
인터넷·홈쇼핑.수입차.성형외과 매출은 오히려 증가
'홈쿡'.'홈술'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아 관련 매출↑
코로나 대규모 확산된 대구 매출 감소율 가장 커

코로나19 여파 매출 감소.증가 TOP10 (그래프=하나금융연구소 제공)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면세점, 여행사, 영화관, 항공사 등의 매출 피해가 가장 심각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전거판매점, 인터넷쇼핑, 정육점, 홈쇼핑 등의 매출은 크게 늘었다.

하나은행 소속 하나금융연구소는 21일 하나카드(개인 신용카드 기준)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이같은 내용의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 행태의 변화'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여행사의 1분기 카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9%를 기록했으며, 면세점은 -52%, 항공사는 –50%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절정에 달했던 3월 실적은 전년 동월 대비 면세점 –88%, 여행사 -85%, 항공사가 –74%를 기록하는 등 유례없는 실적 악화를 나타냈다.

레저/문화/취미 관련 업종의 매출은 모두 크게 감소하였는데, 영화관의 3월 매출이 –84%를 기록했고, 테마파크/놀이공원 –83%, 사우나/찜질방 –59%, 헬스클럽은 –54%를 각각 나타냈다.

또 비교적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비디오/음반(-77%), 서적(-49%)의 매출 역시 감소해 재택 기간이 늘어나도 취미 생활에 쓰는 소비는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실내 밀집도가 높아 휴원 권고를 받은 학원 업종과 영업 규제를 받은 유흥업도 사상 최악의 실적 감소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술도장/학원의 3월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85%, 예체능 학원 –67%, 외국어 학원 –62%, 입시/보습학원이 –42%를 각각 기록했다.

노래방과 유흥주점은 각각 –50%, –39%를 기록했고, 실내에서 주로 서비스되는 안마시술소(–39%), 피부관리(-32%), 미용실(-30%)의 매출 역시 크게 감소했다.

그밖에 한식(–32%), 중식(-30%), 일식(-38%), 양식(-38%) 등 자영업자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음식점 업종의 3월 매출 역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렛 매장(-31%), 가전제품 전문매장(-29%), 백화점(-23%), 대형마트(-17%) 등 대부분의 오프라인 쇼핑 매출도 급감했다.

반면, 코로나19로 인해 1분기 비대면 쇼핑 매출이 예상대로 크게 증가하였는데, 인터넷 쇼핑 이용액은 무려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홈쇼핑 매출도 19% 가량 증가했다.

또, 비교적 집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편의점(6%)과 수퍼마켓(12%)의 매출은 증가해 생필품을 근거리에서 쇼핑하는 현상이 확산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더불어 정육점의 3월 매출은 26%, 농산물매장은 10% 증가하는 등, 식재료를 직접 구입해 집에서 조리해 먹는 이른바 '홈쿡' 현상이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주점 매출이 감소한 반면, 주류전문 판매점의 매출은 오히려 20%나 증가해 술을 사와 집에서 마시는 '홈술' 현상이 늘어난 것도 확인됐다.

의료 업종에서는 소아과(-46%), 이비인후과(-42%), 한의원(-27%) 등 대부분의 병의원 3월 매출이 급감하였으나, 성형외과(9%)와 안과(6%) 매출은 오히려 증가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성형이나 안과 시술을 받는 경우가 많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또 공적 마스크 판매 등 약국 방문이 급증함에 따라 1분기 약국 매출도 15%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분기 국산 신차(-23%)와 중고차(-22%)를 신용카드로 구매한 금액은 감소한 가운데, 수입 신차 매출액은 11% 증가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대중교통을 대신할 근거리/친환경 이동 수단으로서 자전거 매출이 크게 늘었는데, 올 3월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무려 69% 증가해 눈길을 끌었다.

보고서는 2004년 이후 매년 성장해온 신용카드 이용액의 평균 성장률을 고려할 때, 1분기 신용카드 매출의 순감소 폭은 16~18조원 내외로 추산(체크카드 및 법인카드 제외)된다고 밝혔다.

다만 지역별 피해 규모에는 다소 편차가 있는데 대구시의 1분기 카드 매출 감소율이 –17.9%로 가장 컸으며, 다음 부산(-16.8%), 인천(-15.7%), 제주(-14.6%), 서울(-13.5%), 경기(-12.5%), 경북(-11.9%) 순으로 나타났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정훈 연구위원은 "소비 심리가 위축되어 있고 긴급재난 지원금도 식재료 등 주로 생필품 구입에 사용될 것으로 보여 업종 전반의 매출 정상화는 당분간 쉽지 않으며, 특히 여행, 항공, 숙박, 레저, 유흥업은 올해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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