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이 '그린 뉴딜'에 고무된 이유는?

장관들 열띤 토론 통해 일자리 창출과 연계될 수 있다는 가능성 본 듯
'한국형 뉴딜' 이끌 핵심 사업으로 '그린뉴딜' 띄울 가능성도
"그린뉴딜 개발사업" 강조한 김현미 장관 구상에 대통령 긍정적 반응
전통적인 SOC 대체할 개발 호재 될지 주목
일자리 창출, 경제활성화 한시가 급한 문대통령이 관심갖기 시작한 그린뉴딜
조만간 각부처 보고 중심으로 논의 본격화될 전망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는 격론에 가까운 토론이 벌어졌다. 주제는 '그린뉴딜'이었다. 이틀전 취임 3주년 특별담화에서 '한국형 뉴딜'을 강조했던 문재인 대통령은 또다른 뉴딜 구상에 귀를 기울였다. 장관들의 가감없는 열띤 토론에 회의 분위기는 고무됐다고 한다.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한국형 뉴딜'의 구심점에 대해 고민하던 차에 '그린뉴딜'이 본격적으로 언급되자 막대한 관심을 피력했다. 장관들 사이에서는 즉석에서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왔고 문 대통령은 이를 유심히 들었다.


한바탕 토론이 끝나갈 무렵 문 대통령은 4개 부처 장관들에게 수일내로 구체적인 보고서를 만들어 오라고 지시를 내렸다. 그린뉴딜에 포함될 수 있는 사업들을 보다 구체화해보라는 것이다.

아직은 저탄소·친환경 발전이라는 것 외에 그린뉴딜의 개념 정리도 안 돼 있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부처에 신속한 보고서를 주문한 것은 한국형 뉴딜을 이끌 하나의 주요 축으로 그린뉴딜을 가져갈 수 있다는 뜻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문 대통령의 마음은 하루가 급한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도 본격적인 국무회의에 앞서 "머뭇거릴 이유가 없다", "과거에 머무르면 낙오자가 된다"며 정책 추진에 있어 '신속함'과 '과감성'을 주문했다.

한시가 급한 문 대통령이 '그린뉴딜'이라는 다소 추상적인 구상에 시쳇말로 '꽂힌' 것은 것은 바로 일자리 창출과 직결되는 여러 개발 사업들과도 연계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린뉴딜' 추진에 우리 부처의 보고서도 올리겠다며 가장 적극적이었던 장관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었다.

김 장관은 전통적인 SOC사업 개발 사업에서 벗어나 그린뉴딜 구상에 맞춰 낙후된 도시나 산업단지, 교통 인프라를 새로 구축할 수 있다는 구상을 밝혔다. 그린뉴딜 개발 사업으로 관련 일자리를 확대할 수 있다는 것.

문 대통령도 "김 장관의 말을 들으니 스마트시티, 도시행정의 스마트화 등에 그린뉴딜도 포함될 수 있을 거 같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여기에 더해 코로나19의 선제적인 방역을 통해 국가의 위상이 올라간 상황에서 전세계적인 화두가 되고 있는 그린뉴딜 추진이 '선도형 국가'로 가겠다는 대통령의 포부와도 맞아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국토부를 포함한 다른 부처들에도 그린뉴딜과 연계해 일자리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를 내렸다.

그린뉴딜의 개념이 정확히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을 일컫는지는 부처 보고서가 올라와야 윤곽이 잡힐 것으로 보이지만 그 중심 목표에 '일자리 창출'이 있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번주 주말, 늦어도 다음주 초반에 보고서를 받아보고 그린뉴딜 구상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여 신산업 분야에 어떤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