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빅데이터 분석업체 NICE디앤알은 자사의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앱마인더(appminder)에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앱 로그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NICE디앤알이 자체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도 응답자(601명) 중 80% 이상이 "코로나19 이후 특정 앱 이용량이 늘었다"고 답했다.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식음료 배달(51.8%) 앱 이용량이 증가했다"고 답했고 응답자 3명 중 1명 이상이 소셜커머스·오픈마켓(38.1%), 대형마트·편의점(37.5%) 등 쇼핑 앱의 이용량이 늘었다고 답했다.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1월 넷째 주 '배달의 민족'의 주당 이용자 수는 532만7000명에서 3월 셋째 주 623만3000명으로 증가했고, 같은 기간 '요기요'는 275만5000명에서 329만명으로 20%가량 상승했다.
쿠팡(소셜커머스)과 11번가(오픈마켓), 홈&쇼핑(홈쇼핑), 이마트몰(마트) 등 쇼핑 앱 이용자 수는 1월 넷째 주 이후 10~20%의 증가세를 보이다가 3월 셋째 주부터 이용자 수가 조금씩 줄어드는 흐름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