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아이치현 "코로나19 엉터리 검사결과 발표" 사과

아이치현, 11일 발표한 코로나19 확진자 28명중 24명 음성환자로 정정

일본 아이치(愛知)현 관계자들이 12일 밤 나고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엉터리로 진행한 코로나19 검사 결과에 대해 머리를 숙여 사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일본 아이치현이 엉터리로 진행한 코로나19 검사 결과를 그대로 발표한 것으로 드러났다.

NHK 등에 따르면, 아이치현은 12일 밤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감염자로 전날 발표했던 28명중 24명이 실제로는 음성이었다면서 사과했다.

또 양성에서 음성으로 변한 사망자 한 명도 다른 원인으로 사망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이치현은 사후 검사를 받은 이 남성이 당초 코로나19 폐렴에 의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검사를 맡은 아이치현 위생연구소는 관내의 한 보건소로부터 검사를 의뢰한 모든 검체가 양성으로 나온 것이 이상하다는 지적을 받고 재검에 나서 양성으로 분류됐던 28명 중 24명이 음성으로 나타났다.

아이치현은 이같은 사태가 벌어진 이유에 대해 PCR(유전자증폭) 검사의 전처리 단계에서 양성환자 검체의 일부가 음성 대상자의 검체에 비산해 섞인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만 했을 뿐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했다.

잘못된 검사 결과로 6명은 입원까지 했고 그 중 80대 남성 1명은 2시간 가량 다른 코로나19 감염자가 있던 병실에 머물렀던 것으로 밝혀졌다.

미야자와 유코 아이치현 건강의무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검사를 받은 분과 현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한다”고 머리를 숙였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