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 초등학교 저학년생까지 순차적으로 온라인 수업이 시작된다. 사실상의 개학이다.
온라인 개학 역시 코로나19라는 역대급 감염병과의 싸움처럼 한번도 가지 않은 길을 나서는 것이다.
때문에, 온라인 개학에 어느 정도 시행착오와 혼란은 불가피해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란을 최소화해야 하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시간은 최대한 짧아야 한다.
정부는 초중고 온라인 개학을 염두에 두고 한달 전부터 준비를 해왔다.
그러나, 온라인 원격수업을 하루 앞둔 날까지도 수업 준비가 부실한 학교들이 곳곳에서 확인되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는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에 필요한 화상회의 프로그램의 연결과 보안이 불안하다는 지적도 있다.
출결석과 수업집중 여부를 확인할 방안도 보완할 점이 많다.
수업 도중에 해킹과 음란 동영상 침투에 확실하게 대비돼있다고 자신할 수 없는 상태이다.
개학 이후에 등장해서는 안되는 핵심적인 사전 준비사항들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수업방식으로 인한 교육격차 문제이다.
평등한 교육은 국민의 기본권이자 의무이다.
그러나, 전국적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가 없는 학생이 무려 22만명을 넘는다고 한다.
스마트 기기가 없어 수업을 받지 못하는 것은 분명한 차별이다.
개별 가정과 학교의 상황에 따라 온라인 수업에서 질적 차이가 드러날 수 있다.
조손가정이나 장애학생 가정, 맞벌이 가정, 다문화가정에 대해서는 교육당국의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EBS 등 원격수업용 공동 프로그램을 당분간 수업에 활용하라는 전문가들의 지적을 검토해볼만 하다.
교육부는 원격수업이 어려운 초등학교1,2학년은 EBS와 가정학습 자료를 활용하도록 했다.
나머지 학년에 대해서도 준비안된 부실한 수업을 감행하는 것 보다 이를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조언이 많다.
코로나19 방역에 이어 온라인 개학은 우리의 역량을 다시 한번 시험할 기회이다.
초유의 사태를 맞아 교육당국은 학교현장과 최대한 접촉하고 문제점이 발견 되는대로 즉각 시정하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보여준 대한민국의 역량이 교육에서도 나타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