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후기리 소각장 감사원 공익 감사 받는다

오창 주민 지난해 12월 감사청구

소각장 반대하는 오창 주민들 (사진=맹석주 기자)
지역주민 등의 거센 반발을 산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건립사업이 감사원 감사를 받는다.

7일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와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 등에 따르면 감사원은 최근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와 오창학부모연대 등 감사청구인단이 지난해 12월 청구한 국민감사를 일부 인용했다.

감사원은 금강유역환경청과 청주시를 대상으로 조사를 벌여 지난 2015년 청주시가 청주시의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사업자 측과 업무협약서를 체결한 부분을 감사하기로 결정했다.

환경영향평가협의체 이해관계인간 금품수수 의혹은 검찰 수사 중인 사안이어서 기각 처리됐다.


감사원은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되는 대로 본격적인 감사를 벌일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언식·이영신 청주시의원은 "청주시와 이에스지청원의 업무협약서 체결과정이 행정절차상 부당하다는 점에 감사원도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다"며 "모든 문제의 발단이 된 협약서 의혹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청주시와 이에스지청원은 2015년 3월 오창과학산업단지 내에서 추진하는 폐기물소각시설, 매립장을 관내 타지역으로 이전한다는 협약을 했다.

이후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에 소각장 건설을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해 2월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제출했고 지난 2월 금강유역환경철으로부터 조건부 동의를 받았다.

하지만 청주시는 도시계획시설결정, 건축허가 등의 절차 과정을 통해 불허한다는 방침이어서 법정 싸움이 예상되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