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코로나19, 최대한 추가 보강 대책 필요"

"자영업자와 국민 등 당장 몇 개월 견뎌내는 데 지금까지 지원 충분하지 않아"

홍남기(오른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종청사의 기재부를 화상으로 연결해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했다(사진=기재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코로나19 사태 대응을 위한 추가 보강 대책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6일 기재부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한 홍남기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가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더 깊게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코로나19 사태가 '글로벌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선포되면서 글로벌 경제 및 우리 경제에 전례 없을 정도의 파급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상황 인식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사태 초기부터 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며 긴급 방역 지원부터 긴급재난지원금에 이르기까지 단계적으로 대책을 마련해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그러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기업, 국민들이 당장 몇 개월간의 '고비계곡'을 잘 견뎌내고 다시 일어서게 하는 데는 지금까지 지원이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최대한의 추가적 대책 보강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생 기반을 지켜내고 실업·도산을 최소화하며 우리 경제 복원력을 조기 회복하기 위한 '다섯 가지 분야' 정책 보강을 신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다섯 가지 분야의 첫째로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피해 극복 지원의 사각지대 보완'이 꼽혔다.

둘째는 생산 차질과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고 있는 한계·위기기업 대응이다.

이어 고용 충격에 대비한 고용 안정화 대책, 소비·투자 등 내수 활성화 대책, 수출력 견지 대책 마련이 신속하게 정책 보강 방안을 마련해야 할 분야로 제시됐다.

항공업계 등이 긴급 지원을 호소하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범위 논란도 계속되는 상황에서 나온 홍 부총리의 이번 발언이 어떤 정책적 결론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