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쇄나 이동 통제가 없는 한국을 비롯해 중국, 미국, 유럽 등 코로나19 확산이 심화된 지역에서 게임 이용율 역시 최근 급증하고 있다. WHO(세계보건기구)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최근 트위터에 '#투게더엣홈(#TogetherAtHome)' 해시태그를 달고 "음악을 듣고, 책을 읽고, 게임을 하자"고 권장했다. 감염방지에 동참하자는 의미다.
애플은 '애플 아케이드' 게임 구독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거나 앱스토어 인기 모바일게임 일부를 무료로 공개했다. 에디터가 추천하는 게임도 제공된다.
◇ 지금 앱스토어 무료 게임
△라라 크로프트 고(Lara Croft Go): 우리에게 툼레이더로 익숙한 라라 크로프트는 고고학자이자 다이내믹한 여전사가 모험을 펼치는 턴 기반 퍼즐 어드벤처 게임이다. 독의 여왕의 전설을 밝혀가며 고대문명 유적을 탐험하고 비일을 파헤치며 위험한 상황을 극복해가는 스토리를 담았다.
△캣 퀘스트(Cat Quest): 귀여운 고양이의 모험을 담은 캣 퀘스트는 하얀고양이 마왕 '드라코스'를 무찌르고 여동생을 구하는 롤플레잉 게임이다. 아기자기한 액션으로 워낙 인기가 좋아 냥이와 댕댕이가 함께 떠나는 캣 퀘스트2는 애플 아케드 전용 게임으로 출시되기도 했다.
△타코웨이(Takoway): 다리 6개 달린 문어 '타코'와 함께 여섯 챕터에 걸친 퍼즐을 풀며 속박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상으로 가기 위한 그녀의 여정이 담긴 게임이다.
△어스 아틀란티스(Earth Atlantis): 오리지널 몬스터 헌팅 요소를 담은 사이드 스크롤링 슈터 게임으로 바다의 몬스터를 찾아서 사냥하고 해저를 탐험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마치 옛날 동네 오락실에서 즐기던 어떤 아케이드 게임을 떠오르게 한다.
△킹스 리그: 오딧세이(Kings League: Odyssey): 플래시 전략 히팅 게임을 기반으로 랜서스, 버서커스, 드라군 등 40여 종의 클래스로 구성된 군대를 모집하고 관리하여 상대를 무찌르는 게임이다.
△티니 가디언스(Tiny Guardians): 킹스 리그를 개발한 쿠레치(Kurechii)가 내놓은 귀여운 캐릭터가 돋보이는 롤플레잉 게임이다. 2년 전을 마지막으로 업데이트가 안되고 있지만 여전히 즐기는 유저들이 많다.
△롤란도: 로얄 에디션(Rolando: Royale Edition): 왕국이 침공을 받았다. 롤란도들은 오감을 자극하는 장난감, 함정, 퍼즐을 헤쳐가며 그림자 생물들의 손아귀로부터 자신들을 지키기 위해 퀘스트를 수행한다. 은근 중독성이 큰 게임이다.
◇ 아이들을 위한 매칭 및 퍼즐게임
△씽크롤 스페이스(Thinkrolls Space): 이 어린이용 퍼즐게임은 7개의 독특한 행성에 200개의 미로가 설치되어 이를 헤쳐가는 게임이다. 논리력을 키우고 물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팡고 완 도로(Pango One Road): 어린이를 위한 미로 게임이다. 특히 이용자의 액션을 통해 논리와 경험을 제고할 수 있다.
△퍼즐 쉐이프: 유아 2+(Puzzle Shapes: For Toddlers 2+ ): 아이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보드게임이 퍼즐과 블록이다. 논리력과 창의성을 발현하는 아이템으로 퍼즐 쉐이프는 2~5 세 어린이를 위해 설계된 빌딩 블록과 퍼즐을 특징으로 200가지가 넘는 과제를 제공한다.
◇ 영단어 실력 키우기
△뉴욕타임즈 크로스워드(New York Times Crossword): 미국의 대표적 일간지 뉴욕타임즈에 똑같이 실리는 가로세로 낱말퀴즈를 담고 있다. 많은 이용자들과 순위 경쟁도 긴장감을 높인다. 주로 영어권 사용자의 참여가 높다.
△알파베어2(Alphabear 2): 오리지널 영어 단어 퍼즐 게임이다. 그리드 안에 있는 알파벳을 선택해 영어 단어를 만들어야 한다. 인접한 알파벳을 선택하면 곰이 나타나고 알파벳 사용이 많을수록 다양한 곰을 수집하고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 10대를 위한 수학게임
△드래곤박스 대수학 12+(DragonBox Algebra 12+): 수학의 핵심 중 하나인 대수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게임이다. 특히 다항방정식의 해법을 다루는 학문으로 수학에 대한 깊이를 학습할 수 있다.
△피에떼 매스(Fiete Math Learning for Kids): 몬테소리 교육법 기반의 수학 학습 게임으로 아이들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영어만 지원해 초반 게임방식을 이해하는데 부모의 도움이 약간 필요할 수 있다.
△브릴리언트-해결,학습,성장(Brilliant-solve, learn, grow): 10세 이상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효과적인 대화식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현장 교사와 전문 연구원들의 참여로 만들어졌으며 수학과 과학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데 매우 큰 도움을 준다. 영어만 지원되고 있어 아쉽지만 영어와 수학, 과학을 한꺼번에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 STEM 교육에 필수 코딩게임
△와일 트루: 런(While True: learn): 기계학습, 신경망, 빅데이터, 인공지능(AI)와 같은 퍼즐을 풀어가는 시뮬레이션 게임이지만 고양이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고양이가 코딩에 능숙하지만 인간의 언어에 능숙하지 않다는 것을 우연히 발견 한 코더로부터 스토리가 전개된다.
△휴먼 리소스 머신(Human Resource Machine): 작은 회사의 직원들이 퍼즐을 해결하여 다음 단계로 승진하도록 프로그래밍하는 코딩게임이다. 승진 과정에 컴퓨터 논리를 제대로 담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홉스터 코딩 사파리 포 키즈(Hopster Coding Safari for Kids): 어린이가 코딩의 기초를 배우도록 도와주는 동물 테마의 프리 코딩 로직 게임이다.
△70억명의 인간들(7 Billion Humans): '휴먼 리소스 머신'을 개발한 '익스퍼리먼털 게임플레이 그룹(Experimental Gameplay Group)'이 내놓은 대규모 사업장 버전이다. 사무실 직원의 집단을 자동화하여 사람들로 구성된 병렬 컴퓨터 내부에서 퍼즐을 해결해야 한다.
△코드스파크 아카데미: 키즈 코딩(CodeSpark Academy: Kids Coding): 이 게임은 단어가 없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퍼즐, 게임, 단계별 프로젝트 및 게임 디자인을 포함한 다양한 대화식 학습 활동을 통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교육하는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