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 업체의 수법은 예를 들어 1만 8000원짜리 치킨 리뷰를 긍정적으로 써주기로 하고 업주에게 2만 3000원을 받아 결제한 뒤 차액 5000원을 챙기는 방식이다. 이 같은 불법 행위는 자금이 여유로운 기업형 식당에서 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9월 부정거래감시팀을 만들어 긍정 리뷰와 부정 리뷰 등 모든 음식점 리뷰를 모니터링하며 이 같은 행위를 적발했다.
부정거래감사팀은 주민등록번호 대체 식별번호인 CI를 기준으로 주문대비 리뷰 작성률, 리뷰수 증가율 패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매일 올라오는 수십만건의 리뷰를 검수한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약 2만건의 허위 리뷰를 적발해 조치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민이 좋은 플랫폼이 되려면 음식점들이 음식 맛이라는 가장 근본적인 경쟁력으로 소비자 선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리뷰의 신뢰도는 필수"라며 "극히 일부 사례라 하더라도 불법 리뷰는 아예 배민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감시와 적발 기능을 강화해 누구나 믿고 쓸 수 있는 앱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