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온·오프라인 주요 유통업체 26곳의 지난달 매출 동향 조사 결과 온라인 유통업체 13곳은 전년 대비 10.2%, 오프라인 업체 13곳은 4.1%씩 늘었다고 밝혔다.
온라인 매출은 설 명절 특수 덕분에 농수축산 선물세트와 상품권 판매 등이 늘었다. 이에 따라 식품(18.9%), 서비스·기타(21.8%) 등의 매출이 증가했다.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마스크 등 위생용품 판매가 늘어 '생활·가구'군의 매출이 전년 대비 10% 증가한 부분도 눈에 띈다. 반대로 스포츠(-3%), 패션·의류(-1%) 등 외부활동 관련 상품군의 매출은 감소했다.
오프라인 매출도 설 연휴가 지난해 2월5일에서 올해 1월25일로 빨라지면서 지난달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4.1% 증가했다. 선물세트 수요가 2월에서 1월로 당겨진 영향이 컸다.
점포별로 보면 대형마트(6.2%), 편의점(6%), 백화점(2.5%)의 매출이 늘었고 준대규모점포(SSM·-6.7%)은 줄었다.
편의점은 코로나19로 마스크 판매가 늘면서 생활용품(17.8%)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