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의료지원 못받아"…장애인단체, 인권위 '긴급구제' 요청

전장연, 인권위에 장애인 '긴급구제' 진정
복지부장관·경북도지사 등 피진정인 기재
"대남병원 폐쇄병동서 생명권 침해받아"

휠체어 (자료사진=노컷뉴스)
경북 청도 대남병원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함에 따라 장애인단체들이 열악한 의료 환경에 놓인 장애인들을 긴급구제해달라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요청하고 나섰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26일 서울 중구 인권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남병원의 코로나19 첫 사망자는 20년 넘게 폐쇄병동에 입원한 환자였다"며 "사망 당시 몸무게가 42㎏에 불과했는데 그동안 얼마나 열악하게 살았는지 가늠조차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용시설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는 이유로 제대로 된 진단과 의료지원을 제공하지 않았다"며 "폐쇄된 공간에서 차별 받아온 장애인의 생명권을 감염병 상황에서도 보장하지 않은 건 명백한 인권침해 행위다"고 주장했다.


전장연은 이같은 사유를 담아 장애인의 감염병 대응 지침을 마련하라는 내용의 긴급구제 진정서를 이날 인권위에 제출했다. 피진정인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승율 청도군수, 청도 대남병원장 등이다.

전장연은 또 감염자가 발생한 의료기관을 통째로 봉쇄하는 '코호트 격리'도 비판했다. 전장연은 "대남병원처럼 6인 1실을 유지한 채 코호트 격리를 하는 건 경증을 중증으로 만드는 전염병 인큐베이터와 같은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더는 격리 공간에 장애인을 무차별 집단 수용시킬 게 아니라 시설에서 벗어나 지역 사회의 구성원과 함께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6일 오전까지 국내 코로나19 확진 사망자 11명 가운데 7명은 대남병원 입원 환자다. 이외에 대남병원과 관려된 확진자는 106명에 달한다. 그중 25명은 다른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나머지 81명은 아직 대남병원에서 격리 입원중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