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25일 발표한 '2020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다. 이 조사는 지난해 한국 문화콘텐츠를 경험해 본 해외 17개국 8천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먼저 한국 하면 떠오르는 연상 이미지 조사 결과에서는 'K팝'이 18.5%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한식'(12.2%), '드라마'(7.8%), 'IT산업'(7.3%), '한류스타'(5.8%)가 이었다.
K팝의 경우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호주 베트남 미국 브라질 프랑스 영국 UAE 남아공 등지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한국 문화콘텐츠 호감도는 '드라마'(76.0%), '예능'(73.4%), '한식'(73.3%), '영화'(73.4%) 순이다.
국제문화교류진흥원은 "호감도는 모든 콘텐츠 분야에서 전년 대비 증가했다"며 "호감도가 가장 많이 상승한 문화콘텐츠는 '영화'로 전년대비 18년 대비 응답률이 2.1%포인트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가장 선호하는 한국 문화콘텐츠로는 드라마의 경우 '호텔 델루나'(8.2%), '태양의 후예'(3.0%), '대장금'(2.3%), '킹덤'(2.1%), '도깨비'와 '그녀의 사생활'(각 2%) 순이었다.
영화는 '기생충'(12.4%)이 가장 높았고 '부산행'(7.9%), '극한 직업'(3.1%), '신과 함께'(2%), '엑시트'(1.5%)가 뒤를 이었다.
게임은 '배틀그라운드'(18.3%), '라그나로크'(11.4%), '크로스파이어'(10.5%), '검은사막'(8.9%), '던전앤파이터'(8.5%) 순이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뿌까'(15.9%), '뽀로로'(15.5%), '라바'(14.8%), '핑퐁'(13.3%), '슈퍼윙즈'(10.3%)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가장 선호하는 가수로는 '방탄소년단'(15.2%), '블랙핑크'(6.5%), '싸이'(5.7%), '트와이스'(2.8%), '빅뱅'(2.5%)이 5위권에 들었다.
배우는 이민호(7.6%), 송혜교(3.4%), 송중기(1.9%), 공유(1.8%), 수지·이종석(각 1.7%) 순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