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훈 범투본 '금지집회' 강행…"야외감염 사례없어"

서울시 '코로나19' 확산세 고려해 '집회 금지' 방침 발표했지만…
전광훈, 바로 다음날 주말 집회 강행…'탄압' 주장하며 또 '총동원령'
박원순 집회 현장 찾아 '해산 호소'…서울시 '사법 조치' 예고
우리공화당은 '태극기집회' 취소

22일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가 서울 종로구 교보빌딩 앞 광화문 차로에서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국민대회(문재인 퇴진 국민대회)' 집회를 열고 있다.(사진=이은지 기자)
서울시가 코로나 19 확산세에 따른 감염 우려를 고려해 도심 집회 금지 방침을 발표했지만,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는 이 와중에도 22일 주말 집회를 예정대로 강행했다.


이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 집회현장을 찾아 "집회를 중지하고 귀가해달라"고 요청했지만 통하지 않았다. 강제해산 등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서울시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상 금지된 집회가 열린 만큼 사법 처리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 범투본, '서울시 집회 금지' 방침 어기고 주말 집회 강행

범투본은 이날 정오 쯤 서울 종로구 교보빌딩 앞 차로에서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국민대회(문재인 퇴진 국민대회)' 집회를 강행했다.

주최 측은 이른 아침부터 무대를 설치하고 '국민이여 4·19와 5·16 정신으로 일어나라' 등의 문구가 담긴 현수막들을 걸어놓는 등 본행사를 위해 바쁘게 움직였다.

오전 10~11시 무렵 수십 명씩 속속 집결한 참가자들은 대부분 마스크를 착용했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도 눈에 띄었다. 모자와 머리에 '순국 결사대'라고 적힌 빨간 띠를 두른 이들도 태극기와 성조기를 흔들고 북을 치는 등 현장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범투본 측은 '감염이 우려되는 시기에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집회를 여는 게 적절한가라'는 논란을 의식한 듯 참가자들에게 본행사 직전 "마스크와 장갑 등을 모두 착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집회는 광화문광장과 교보빌딩 사이 4개 차로 중 3개 차로를 차지한 채 이뤄졌다. 이곳 뿐 아니라 광화문광장에도 집회 참가자들이 길게 도열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등에서 집회 개최를 금지한 가운데 22일 서울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강행된 전광훈 주도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시내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 전광훈 "임상적으로 야외 감염 사실 없어…집회 금지는 탄압"

전광훈 목사는 연단에 올라 서울시와 정부가 코로나19를 고리로 자신들을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전 목사는 "임상적으로 확인된 바에 의하면 야외에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이 전혀 없다고 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 시장은 실제적 감염의 본질인 실내에서의 모임은 통제하지 않고 우리를 방해하러 야외집회를 금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현장에 모인 우리는 우리 생명보다 국가와 조국을 더 사랑하는 사람들"이라며 "이 자리에 와서 바이러스에 감염돼 생명이 끝난다 할지라도 대한민국을 지켜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전 목사는 오는 24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있는 자신의 상황을 언급하며 3·1절을 앞둔 29일 집회에 최대한 모여달라고 재차 '총동원령'까지 내리기도 했다.

전 목사는 해당 집회를 예고하는 전단지를 들어올리며 "이 전단지가 전국민에게 일 대 일로 전달될 수 있도록 여러분이 다 배포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음주 토요일에 2천만 명이 모여 문재인 대통령을 끌어내도록 하자"며 "제가 다음 집회 때 꼭 함께할 수 있도록 기도해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22일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가 집회를 열고 있는 광화문 근처에 '도심 내 집회금지'를 알리는 안내판이 서 있다.(사진=이은지 기자)
◇ 박원순, 현장 찾아 "국민 생명 지키는 일에 협조해 달라" 호소

박 시장은 오후 1시35분쯤 광화문광장에 마스크를 쓴 채 나타나 참가자들에게 해산을 호소했다. 그는 마이크를 들고 "광화문광장 집회를 금지한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조치였단 점을 말씀드린다"며 "여러분 이웃의 안전과 건강까지 해칠 수 있다.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지키는 일에 협력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시장이 모습을 드러내자 범투본 집회 참가자들이 언성을 높이며 반발했지만, 물리적 충돌은 없었다.

서울시는 강제해산 등 물리력을 동원하지는 않았다. 다만 불법 집회인 만큼 사법처리를 예고했다. 현행법은 지자체장이 감염병 예방을 위해 집회를 제한 또는 금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금지 명령이 내려졌음에도 집회를 강행하는 사람들은 3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해산이 쉽지 않다. 안내방송을 하고 있다"며 "집회 시 채증한 자료들로 추후 벌금 부과 등 사법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범투본 집회는 서울시와 경찰의 경고 속에서 열린 만큼, 지난주에 비해 확연히 규모가 줄었다. 이들은 오후 4시 15분경 청와대 방면으로 행진을 시작했다. 경찰은 50개 중대에 3천여명의 경력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를 대비했다.

한편 범투본과 마찬가지로 주말마다 도심 태극기 집회를 이어왔던 우리공화당은 이날로 예정됐던 집회를 취소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