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하는데 "집단행사 진행하라"…일선 혼란 가중

대구에서 코로나19 확진 나오자 부산지역 3·1절 기념행사 등 취소 검토
보건복지부는 사태 진정국면 판단해 "집단 행사 취소 필요성 낮다" 지침 전달
부산지역 일선 기초단체 "취지 이해하지만 오히려 혼란 가중"

(사진=이한형 기자)
대구에서 코로나 19 감염증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는 등 바이러스 감염 사태가 지역 사회로 확산하자 부산지역 일선 기초단체들이 다음 달 예정했던 3·1절 기념 행사 개최 여부를 재검토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일선에서는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지만, 관계 부처는 뒤늦게 발표한 지침에서 행사를 중단할 필요가 높지 않다는 의견을 전달하는 등 오히려 일선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부산 동구는 다음 달 11일 예정이던 만세운동 재현 행사 취소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동구는 부산지역에서 실제 만세 운동이 일어난 날을 기념해 지난해 3월 13일 대규모 만세 운동 재현 행사를 여는 등 매년 3·1절 기념 행사를 개최했다.

동구는 애초 코로나 사태 추이를 지켜보되, 행사 전 진정 국면에 접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예정대로 행사를 추진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최근 대구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는 등 바이러스 사태가 지역으로 확산하자 개최 여부를 원점에서 검토하기로 했다.

구는 오는 25일 관계부서 회의를 통해 개최 여부를 확정할 예정이다.


부산 동구 관계자는 "3·1절 행사까지 시간이 있어 우선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최근 바이러스 사태가 지역 사회로 확산하면서 개최 여부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며 "정확한 행사 개최 여부는 25일 결정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부산 북구 역시 다음 달 28일 개최할 예정이던 '제22회 구포장터 3·1절 만세운동 재현행사'를 다시 검토하고 있다.

북구는 최근 기념행사를 예정대로 개최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대구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상황이 악화하자, 마찬가지로 입장을 바꿔 사실상 행사를 대폭 축소하거나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북구 관계자는 "바이러스 불안감이 더욱 확산하면서 우선 규모를 축소해 최소한 인원으로 행사를 진행하거나, 상황이 더 악화하면 취소하기로 방침을 정했다"라며 "다만 여러 관계기관과 함께 여는 행사이다 보니,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는 없어 조만간 관계기관 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부산 서구와 동래구 등은 다음 달 1일 3·1만세운동 재현 행사를 이미 취소한 바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지역 감염이 현실화하면서 부산지역 일선 기초단체는 각종 행사 개최 여부를 놓고 고심하는 모습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지만 관계부처는 행사 축소 필요성이 낮다는 의견을 지방정부에 전달하는가 하면 행사 관리 지침까지 전달하는 등 오히려 일선 혼란을 더욱 가중시켰다는 지적이다.

부산지역 일선 기초단체에 따르면 지난 17일 보건복지부는 일선 지자체에 '집단행사 방역 관리 지침'이 담긴 공문을 전달했다.

이 공문에는 집단 행사를 추진할 때 예방을 위한 방역 조치를 병행하라는 지침과 함께 "현재 바이러스 국내 유입을 막고 지역 사회 전파 차단에 집중하고 있어 '집단행사'를 연기하거나 취소할 필요성은 낮다"라는 판단도 담겨 있다.

부산지역 한 일선 구청 관계자는 "코로나 19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자 지역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 집단 행사 취소를 자제하라는 취지를 전달한 것으로 풀이된다"라며 "하지만 곧바로 지역 사회 전파가 현실화하면서 오히려 행정 일선에서는 혼란과 고민만 더욱 커진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한편 이날 부산에서 보건당국 감시를 받는 코로나19 유사 증상자는 자가격리 7명, 능동감시 41명 등 모두 58명으로 집계됐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