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는 롯데지주와 4개의 BU가 공동으로 추진한다.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공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다. 3대 중점 과제는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 구축 △친환경 패키징 확대 △식품 폐기물 감축 등이다.
먼저 플라스틱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롯데케미칼이 보유한 기술을 바탕으로 rPET(폐플라스틱을 원료로 활용한 PET)를 공급하고 식품사 등 계열사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제품 패키징과 의류, 신발 등에 rPET를 소재로 활용한다.
이달부터 폐 페트(PET) 스마트 회수 시스템을 롯데월드몰 등 롯데 유통사 매장에 설치한다. 롯데케미칼은 이를 바탕으로 소셜벤처와 협력해 친환경 업사이클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롯데는 2025년까지 그룹에서 생산하는 PET 패키징 제품에 rPET 사용 비중으로 2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롯데는 또 2025년까지 유통사 명절 선물세트의 친환경 포장 제품을 50%로 확대할 예정이다. 불필요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환경 친화적인 패키징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이밖에 계열사별 식품 폐기량을 측정하고 생산, 가공, 유통 단계별로 나눠 각 단계에서 식품 폐기량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매뉴얼화 할 계획이다. 월마트와 이온 등 다른 기업을 벤치마킹해 △배송시간 단축 △신선도 향상 기술 개발 △유통기한 관리 방식 개선 △할인판매 및 식품 기부 활성화 등 폐기물 양을 최소화 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롯데는 2025년까지 그룹 내에서 발생하는 식품 폐기량을 30% 줄일 방침이다.
롯데지주 황각규 대표이사는 "소비자의 생애주기와 함께하는 롯데의 비즈니스 특성에 맞춰 모든 단계에서 환경적 책임을 다하려는 의지의 표현"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라이프스타일 접점에서 환경 가치를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롯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