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005380]와 기아차[000270]는 글로벌 전기차 판매실적으로 각각 9위와 11위였고 두 회사 실적을 합해 현대차그룹 실적으로 보면 독일 폭스바겐을 제치고 6위로 올라섰다.
10일 자동차업계와 미국 전기차 전문매체 '인사이드 EVs'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220만9천831대로 전년보다 10% 증가했다.
집계 대상은 순수 전기차(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였으며 하이브리드차(HEV)는 제외됐다. 친환경차 판매 통계 사이트 'EV 세일즈 블로그' 집계를 기준으로 삼았다.
인사이드 EVs는 지난해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영향력이 가장 큰 중국 시장의 수요가 하반기 들어 매달 감소했지만, 다른 지역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전체적으로 10% 성장했다고 분석했다.
중국 수요가 하반기에 계속 꺾인 것은 중국 정부의 보조금 문제 때문이라고 인사이드 EVs는 설명했다.
작년 전기차 판매 1위 브랜드는 테슬라로, 세계 시장에서 총 36만7천820대를 팔았다.
2∼4위는 중국의 비야디(BYD·22만9천506대), 베이징자동차(BAIC·16만251대), 상하이자동차(SAIC·13만7천666대)가 각각 차지했다. 5위에는 독일 BMW(12만8천883대)가 올랐다.
현대차(7만2천959대)는 폭스바겐(8만4천199대)과 닛산(8만545대), 중국 지리자동차(Geely·7만5천869대)에 이어 9위에 올랐다.
기아차(5만3천477대)는 10위 일본 도요타(5만5천155대)에 이어 11위였다.
현대차와 기아차 판매 실적을 합해 현대차그룹 실적으로 보면 총 12만6천436대로, 폭스바겐을 가볍게 뛰어넘고 BMW에 조금 못 미치는 6위로 올라선다. 내수 판매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국 업체를 제외하면 3위다.
모델별로는 테슬라가 작년 본격적으로 공급한 모델3가 30만75대로 글로벌 1위 베스트셀러로 등극했다.
베이징자동차 EU 시리즈가 11만1천47대로 2위를 차지했고, 닛산 리프(6만9천873대)와 BYD 위안(6만7천839대), 베이징차 바오준 E 시리즈(6만50대)가 5위권에 포진했다.
현대차 코나EV(4만4천386대)는 9위에 올라 한국 차량으로는 유일하게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 모델과 관련, 인사이드 EVs는 유럽에서 기아차 PHEV 모델들이 약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기아차는 작년 유럽에서 니로 PHEV 1만144대, 니로 EV 9천900대, K5(현지명 옵티마) PHEV 5천653대, 쏘울 EV(3천232대) 등 총 2만8천911대의 전기차를 팔아 전년보다 33.9%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