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에 이어 20일 서울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수도권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를 막기 위해 서울시가 나서라"고 거듭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는 "교통공사 노사간 문제로 규정한다 하더라도 서울시 산하 투자기관의 노사문제에 대해 서울시가 관리감독할 의무가 있다"며 "지하철 중단이 현실화됐을 때 시민불편을 야기한 책임에서 서울시는 자유로울 수 없다"고 밝혔다.
전국철도지하철노조협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발표해 "승무 노동자들의 투쟁은 완전히 정당한 것으로, 운전 거부도 하지 않은 채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의 바람대로했다간 승객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당한 업무 지시는 거부해야 한다"며 "우리가 세월호의 선장”이 될 수는 없는 일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교통공사 측은 "인력의 효율적 운영 차원에서 승무원 하루 운전시간을 4시간 30분에서 4시간 42분으로 평균 12분 늘렸다"고 밝혔지만, 노조는 노동조건인 운전시간을 늘리는 것은 안전운행 위협과 직결된다고 반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