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는 최근 3년간 설과 추석 명절 기간 휴게소 편의점(약 30개)의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20일 밝혔다.
서울 등 도시에서 고향으로 이동하는 하행선 휴게소에서는 스낵이 전체 매출 가운데 19.9%의 압도적인 비중을 보였다. 2위인 커피(10.8%)보다 2배 가까운 수준이다.
이어 △아이스크림 6.9% △탄산음료 4.8% △생수 4.4% 등 순이다.
명절 기간 교통 체증과 장거리 운전으로 차에 머무르는 동안 지루함과 출출함을 달래기 위해 주전부리를 많이 찾는 동시에 잠을 깨거나 리프레시할 수 있는 상품들의 수요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 가운데 CU 가평휴게소 하행선점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컵 과일과 세척과일이 명절 기간 동안 전국 매출 1위를 기록했다. 명절에는 또 공항과 터미널, 기차역 등의 이용객 수가 늘면서 CU 인천공항점과 부산사상터미널점 등 점포의 과일 매출도 평일보다 3.8배 높았다.
반면 고향에서 집으로 돌아가는 상행선에서는 커피 매출 비중이 20.2%로 전체 매출의 1/5을 차지했다.
연휴 동안 쌓인 피로와 숙취를 해소해 줄 에너지음료와 비타민음료, 숙취해소음료 등이 포함된 기능건강음료가 9.4%로 뒤이었고, △스낵 7.2% △차음료 6.8% △생수 5.4% 등이 뒤따랐다.
한편 상행선 편의점이 하행선 편의점보다 전체 매출과 이용객 수가 약 22% 더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고향으로 내려가는 길보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휴게소를 더 많이 머무르는 셈이다.
명절 기간 휴게소 편의점의 하루 평균 이용객 수는 평소보다 4.1배 높고 일반 점포보다 1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BGF리테일 윤현수 영업기획팀장은 "명절 기간은 1년 중 가장 많은 고객이 방문하는 기간인 만큼 이번 설 연휴에도 만반의 준비를 하고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