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교육 10년 청사진…'혁신' 넘어 '미래'로

무상 교육·교복·급식 시리즈 '완성' 원년
'혁신'을 넘어 이제는 '미래' 교육으로
학폭 대책 일원화…가·피해 학생 고통 경감

지난 10년 무상교육과 혁신교육을 선도해온 '경기교육'이 2020년 새로운 10년을 준비하고 있다. 무상 교육·교복·급식 시리즈는 이제 완성 단계로 접어들었고, 혁신교육은 이제 미래교육으로 향하는 항해의 닻을 올렸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역시 "경기교육은 '새로운 희망'으로 2030년을 향해 출발했다"며 "앞으로의 10년은 미래교육 체제를 구체화 하는 여정이 될 것"이라며 2020년 시작의 의미를 부여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 무상 교육·교복·급식 시리즈 '완성' 원년

우선 2020년은 경기도에서 무상급식이 완성되는 해다. 2010년 도시지역 초등학교 5~6학년만을 대상으로 시작된 지 꼭 10년만이다. 이제 경기도내 모든 초중고 학생들은 급식 앞에서의 차별은 받지 않게 됐다.


또 올해에는 무상교육 대상도 확대된다. 지난해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이 통과됨에 따라 무상교육의 범위는 초·중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넓혀졌다. 올해부터는 고등학교 입학금이 면제되고, 고 2·3학년 전체 수업료와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 대금이 무상 지원된다. 2021년에는 모든 학생들이 무상교육을 받을 수 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올해 지원 범위가 늘어나면서 고등학생 1인당 연간 약 158만원의 학비가 경감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이 확대되면서 이에 발맞춰 고교 신입생들까지도 교복 지원이 가능해졌다. 지난해까진 중학생을 대상으로 1인당 30만원 이내 현물지원이 가능했지만 올해는 고등학생들도 같은 조건으로 지원을 받는다.

◇ '혁신'을 넘어 이제는 '미래' 교육으로

지난 10년간 혁신 교육을 갈고 닦아온 경기교육의 2020년 화두는 미래 교육에 대한 준비태세를 갖추는 것이다.

이재정 교육감은 "교육은 학교와 마을, 지자체, 기업, 그리고 사회 전체가 함께 담당해야 한다 "며 "지난 10년간 경기혁신교육이 걸어온 과정이며, 2030년 미래교육으로 나아가는 방향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저마다 다른 개성을 지닌 학생들이 학교와 마을을 넘나들며 원하는 영역에서 마음껏 도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의 연계 기반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청은 올해 자유학년제와 고교학점제와 같은 실험적 교육과정을 대폭 확대 운영한다.

우선 자유학년제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중학교 교사 정원을 학급당 1.7명에서 1.75명으로 늘린다. 이 경우 학교마다 교사 1~2명의 추가 배치가 가능해져 자유학년제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인력을 배정할 수 있다는 게 경기교육청의 설명이다.

또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도 124개 교에서 229개 교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교육학, 심리학, 논리학 등의 순회전담교사를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이 교육감은 "229개 학교는 경기도내 고등학교의 거의 절반에 달한다"며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해 정부도 노력하고 있지만 경기도가 앞장서서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경기도교육청은 수업의 변화를 위해 교실에 무선망(Wi-Fi)과 무선 단말기를 보급하는 한편 1월 중에 초등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교육기술을 활용하는 연수를 구글코리아와 함께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기교육청은 마이크로소프트사 등 첨단 혁신기업과 미래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논의도 시작한 상태다.

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 그 밖에 달라지는 경기교육…학폭 대책 일원화

학교 폭력에 대한 대응 업무를 각급 학교가 아닌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해 피·가해 학생들이 오랜 기간 법정 다툼으로 고통받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오는 3월부터는 경기도내 25개 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가 설치되고, 학교 폭력 업무를 교육지원청이 맡게 된다.

기존에는 학교 폭력 발생 시 각 학교의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거친 뒤, 해결되지 않을 경우 '시·도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요청하는 등 절차가 이원화 돼 있었기 때문에 피·가해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어왔다.

올해부터는 이같은 문제를 바로 잡기 위해 교육지원청내 학폭위를 설치 일원화하고, 위원회 결정에 불복시에는 곧바로 행정심판 청구가 가능하도록 했다.

하지만 경미한 사안에 한해 학교장이 자체적으로 해결하도록 하는 '학교장 자체 해결제'도 안착시켜 무조건 법적 해결이 아닌 교육적 해결방식을 권장해 나갈 계획이다.

장애 학생들을 위한 교육 여건도 개선된다. 특수학교를 희망하지만 주변에 특수학교가 없어 통학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복합특수학교'를 확대 운영한다.

복합특수학급은 일반 학교 시설에 설치하는 병설 특수학교다. 지난해 고양 용정초, 화성 효행초, 남양주 가운중, 광명북고 등 4개 지역 4개교에서 시범 운영했던 경기교육청은 올해 오산 성산초와 남양주 사능초에 추가 신설한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