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유럽 3국 핵합의 포기 시사에 "중동 주둔 유럽군 위험해질 것" 경고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사진=AFP/연합뉴스)
프랑스·영국·독일이 이란 핵합의에 대한 분쟁해결 절차에 착수한다며 합의 포기 가능성을 내비치자 이란이 중동 주둔 유럽 병력이 위험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각료회의에서 "오늘은 미군이 위험에 처해있으며, 내일은 유럽군이 위험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이상 실수하지 말라"며 "돌아와서 지역의 안정과 안전에 이익이 되는 길을 선택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다만 '위험'의 구체적 내용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현재 유럽군은 미군과 함께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등에 주둔하고 있고,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와 바레인에는 각각 프랑스, 영국의 해군 기지가 있다.

로하니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전날 영국·프랑스·독일 외무장관이 공동성명을 내고 이란이 핵합의를 위반했다면서 공식적으로 분쟁조정 절차에 착수한다고 밝힌 후 나온 것이다.

(그래픽=연합뉴스)
3국 외교장관들은 이란의 잇따른 핵합의 준수 축소에 우려를 표하면서 “분쟁조정절차에 근거해 공동위원회를 소집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지가 없었다”고 밝혔다.

이는 최악의 경우 이란에 핵합의를 포기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낸 것으로 해석된다.

이란은 솔레이마니 사령관 암살에 대한 항의조치로 지난 6일 농축우라늄 축적량에 제한을 두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가디언은 로하니 대통령이 유럽을 직접적으로 위협한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