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국내 건설사 14곳은 이라크 35개 공사 현장에 1300여 명의 체류 인력을 파견한 상태다.
현대건설과 한화건설, 대우건설 등은 이미 지난 2012년부터 이라크 내 각종 인프라 공사에 착공해 관련 인력들을 파견한 상태다.
건설사와 당국은 우선 현지 인력들의 안전을 확인하고 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임직원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현지에서 비상대책반을 운영하면서 과거 IS 등 중동의 위험 사태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마련해뒀던 자체적인 대응 수칙도 재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외교부와 함께 이날 오후 1시쯤 서울 중구 해외건설협회에서 파견사 8개 업체와의 '중동지역 해외건설 현장 안전점검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현지 인원 점검 결과와 회사별 별도 안전조치 계획을 확인해 미진한 부분이나 지원 가능한 내용을 논의하겠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재외국민 안전 문제를 담당하는 외교부의 관련 요청이 있다면 이를 각사에 전달하고 원활한 협조를 중개하는 등 가능한 위기상황에 즉각 조치할 준비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는 이미 체류 재외국민에게 외출이나 출장, 여행 등을 자제하도록 당부한 상태다.
이란 현지의 경우, 지난 2018년 5월 미국이 이란 핵합의를 탈퇴하고 경제제재를 재개한 데 따라 우리나라가 수주한 공사 역시 단절돼 미수금 확보 인력 외에 현재 시공 상황과 직접 관련된 인력은 없는 상태다.
하지만 '호르무즈 해협 파병' 등 잠재적 갈등 요소가 화두에 오르면서 긴장 상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란은 페르시아만의 원유를 전 세계로 수송하는 길목인 호르무즈 해협의 일부를 통제할 수 있는데, 전 세계 원유 수송량의 20%가 이 같은 조치에 제동이 걸릴 수 있는 것이다.
분쟁 발발에 당사국뿐만이 아닌 주변국 전체가 휘말릴 수 있는 중동의 정세 특성상 긴장의 수위를 높여갈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무엇보다도 이라크에 파견된 현장 인력뿐 아니라 쿠웨이트와 카타르 등 다른 중동지역에서 일하고 있는 국내 건설인력들의 안전에도 비상이 걸릴 수 밖에 없다.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현재 이란과 이라크를 비롯한 중동에서 공사를 진행 중인 국내 건설사는 100여 개 업체에 체류 인력은 4000여 명에 달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구축된 비상 연락망을 재확인하고 있고, 해외건설협회를 통해서도 각사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중동 지역 전반을 예비적으로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