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복심' 윤건영 놔주고 靑 조직개편 단행

윤건영, 총선 출마 위해 사의…사표 수리 중
文, 핵심 국정과제 집중 추진 위한 조직 개편
국정기획상황실…기획과 상황 파트 분리
4차 산업혁명 대응 위해 디지털혁신비서관 신설
경제보좌관 산하 신남방·신북방비서관 신설
'소부장·국민안전·방위산업' 담당관 두고 집중 추진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국정운영 후반기를 맞아 업무분장을 효율화하고 핵심 국정과제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청와대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또 21대 총선 출마를 원하는 청와대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의 사의도 수용했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현행 비서실·정책실·안보실의 3실장·12수석·49비서관 체제를 유지하되 업무분장 효율화를 위해 일부 비서관의 업무·소속을 조정했다"며 "정부 출범 뒤 청와대 조직진단에 따른 두 번째 조직개편"이라고 밝혔다.

먼저, 윤 실장이 맡았던 국정기획상황실은 국정상황실로 명칭을 변경하고 국정 전반 상황과 동향 파악에 주력하기로 했다. 새로운 국정상황실장에는 이진석 현 정책조정비서관이 내정됐다.

국정기획상황실이 맡고 있던 국정 어젠다 수립 등 국정기획 업무 파트는 기획비서관실로 이관됐다. 기획비서관에는 현 오종식 연설기획비서관실이 내정됐는데, 기존의 연설계획 업무도 병행한다.

이는 국정 상황을 관리하는 영역과 국정 기획 파트를 분리해 집권 4년차 체감 성과를 내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문 대통령은 새로이 과학기술보좌관 산하에 디지털혁신비서관실을 신설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인공지능(AI)을 육성하는 DNA 경제의 토대를 마련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함"이라며 "전자정부에서 디지털 정부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 더 질 높은 행정 서비를 제공하고 행정 동력을 확보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전했다.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사진=연합뉴스)
다만 신임 디지털혁신비서관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현재 양환정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상근부회장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또 정책실장 산하 정책조정비서관실은 폐지하고 기존의 일자리기획비서관실을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실로 변경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는 청와대 내 비서실 사이의 협업이나 부처와의 의사소통도 원활히 이뤄져 합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했다"며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실이 정책실장실 선임비서관실로 총괄 업무성격이 강한 조정업무까지 담당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통해 조직 효율화를 도모하고 가장 부진한 부분인 일자리 창출에 더 힘을 쏟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또 통상비서관은 신남방·신북방비서관으로 이름을 바꾸며 경제보좌관 산하로 이동했다. 신남방·신북방비서관에는 박진규 통상비서관이 임명됐다.

경제보좌관은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는데, 산하에 보좌관을 한 명 더 신설해 신남방·신북방정책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뜻으로 여겨진다.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사진=연합뉴스)
통상비서관의 통상 기능은 산업정책비서관실이 이어받으며 명칭도 산업통상비서관으로 바뀌었다. 산업통상비서관에는 강성천 산업정책비서관이 이동했다.

또 핵심 국정과제를 추진하기 위해 3개 분야의 담당관(2급 또는 3급으로 임용)이 신설됐다.

먼저 자치발전비서관 산하에 국민생활안전담당관을 신설해 교통, 산재, 자살 및 어린이 안전 등 국민생활 안전 관련 업무를 맡는다.

그리고 산업통상비서관 산하에 소재·부품·장비산업담당관을 새로 두고,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지원 및 육성, 각 부처와의 협력 강화 임무를 맡겼다.

국방개혁비서관 산하에 신설된 방위산업담당관은 방위산업 육성과 수출형 산업화 추진을 담당한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