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임명날' 추미애 당대표 시절 부실장 소환한 檢

정모 전 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지난 6·13지방선거 국면에서 추미애 당시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실 관계자를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전날 정모 전 민주당 당대표 비서실 부실장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추미애 신임 법무부장관이 임명된 날이다.

정 전 부실장은 2017년 8월부터 2018년 4월까지 추 장관이 민주당 당대표로 있을 당시 비서실 부실장을 지냈다가 지난해 지방선거 전 송철호 울산시장후보의 정무특보가 됐다.

검찰은 정 전 부실장에게 송 시장과 청와대 측의 만남을 주선한 적이 있는지, 어떤 얘기를 주고받았는지 등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 전 부실장의 홈페이지 일정표에 따르면 그는 2017년 10월 11일 송 시장과 점심을 함께 먹었다고 돼 있다.

일정에는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과 오찬'이라는 글과 함께 '내년 울산시장 선거 대비 지역 숙원사업 해결 대책 논의'라는 구체적인 내용도 적혔다.

관련 의혹의 '스모킹건'으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송 시장이 장환석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을 만났다는 내용이 적혀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자리에서 송 시장의 공공병원 설립을 비롯한 선거전략 논의가 이뤄졌다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송 시장 캠프 인사와 청와대가 접촉하는 과정에 정 전 부실장이 일정부분 역할을 담당했다고 보고 당시 민주당 중앙당의 개입 여부를 조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추 장관에 대해 공무상비밀누설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상태다. 한국당은 정 전 부실장이 추미애 당시 당 대표의 지시를 받아 선거에 개입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롯한 검찰 관계자들이 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2020년 신년 다짐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