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그룹 신년사 키워드는 '고객', '성장', '미래'

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정부 신년합동인사회에 기업 대표들이 참석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국내 10대 그룹이 올해 신년사에서 강조한 핵심 키워드는 '고객', '성장', '미래'로 나타났다. 반면 '글로벌'과 '시장', '경쟁', '새로움' 등은 뒤로 밀려났다.


3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10대 그룹의 2020년 신년사 키워드 빈도수를 조사한 결과 '고객'이 56회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 성장(42회) ▲ 미래(28회) ▲ 혁신(23회) ▲ 역량·가치·지속(각 21회) ▲ 변화·글로벌·새로움(각 20회) 등이 키워드 톱10에 올랐다.

'고객'과 '성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빈도수 1, 2위를 차지했다.

'고객'은 지난해 처음으로 1위에 올라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최근 10년 동안 '고객'이 10위권에 포함된 해는 2010년과 2015년(각 3위), 2018년(6위)뿐이었다.

이는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취임 후 '고객 가치'라는 기본정신을 강조하며 지난해 30차례, 올해 24차례에 걸쳐 언급했기 때문이다.

LG그룹을 제외하면 7개 그룹에서 '고객'이 거론된 횟수는 32회이다. 지난해에는 LG그룹이 압도적으로 '고객'을 많이 거론한 영향도 있었다.

LG 외에도 신세계그룹이 '고객'(9회)을 많이 거론했으며 롯데(6회)와 GS(3회)도 키워드 5위를 기록했다.

2위 키워드인 '성장'은 지난해 41회, 올해 42회 각각 언급됐다. '성장'은 2011년부터 10년 연속 10대 그룹 신년사에서 3위 내 포함된 단어다.

'미래'는 지난해 9위(24회)에서 올해 3위(28회)로 올랐다.

반면, 지난해 3위였던 '글로벌'은 9위로, 4위와 5위였던 '가치', '시장'은 5위, 11위로 떨어졌다.

또 각각 28회, 27회 언급돼 6, 7위에 올랐던 '경쟁', '새로움'은 12위(17회), 10위(20회)에 그쳤다.

CEO스코어는 "올해는 국내외 경기부진의 지속으로 지난해보다 경영환경이 어려워질 것을 예감한 기업들이 미래를 위해 자체적인 혁신과 역량 제고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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