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24일 결과를 공개한 '2019년도 공유도시 정책 인지도 조사'에서 시의 공유정책 사업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를 한 가지 이상 이용해 본 시민의 비율은 59.6%였다.
공유정책 서비스 중 공유자전거 '따릉이'는 한 차례 이상 이용해 본 시민의 비율이 44.5%로 단연 으뜸이었고, 공유 자동차 '나눔카'(20.5%), 주차장 공유(17.5%), 공공데이터 개방(17.1%)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용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한 시민 중 이용 횟수가 가장 많은 것은 '공공데이터 개방'으로, 이용자 평균 25.2회였고, '따릉이'는 13.4회, '주차장 공유'는 10회였다.
개별 공유정책 서비스를 경험해 본 이용자들의 만족도는 '아이옷·장난감 공유'(96.0%), '공공자전거 따릉이'(93.6%), '나눔카'(92.1%), '공공데이터 개방'(89.9%), '주차장 공유'(89.0%) 등 대체로 높았고 평균이 90% 이상이었다.
설문지에 나온 서울시의 공유정책 사업 10개 중 하나 이상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다는 응답자의 비율은 98.8%였다.
또 정책에 대한 인지도는 '잘 알고 있음'이 13.7%, '이름만 들어봄'이 49.0%로 합계 62.7%였다. 정책 인지도는 2016년 상반기 49.3%, 2016년 하반기 58.9%, 2017년 상반기 58.3%, 2017년 하반기 58.0%, 2018년 하반기 59.6% 등으로 조금씩 오르는 추세다.
사업별 인지도는 따릉이가 95.2%로 가장 높았으며, '나눔카'가 71.6%로 그다음이었다. '옥상공유'는 7.2%, '온라인공유 플랫폼'은 9.7%로 매우 저조했고 '도시민박'(19.2%), '공구대여소'(24.7%)도 인지도가 낮은 편이었다.
이 조사의 표본은 12월 2~6일 서울시 거주 19세 이상 59세 미만 성인남녀 1천명이며 권역별 인구비례 할당 방식으로 추출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구간에서 ±3.1%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