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대사는 지난 18일 한일 기자교류 프로그램으로 도쿄를 방문한 한국 외교부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일본 국민들이 한국을 어떻게 보느냐를 우리가 신경써서 봐야 한다"며 "이른바 '혐한'이나 '반한'이라는 분위기가 있고, 정치가들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한국인들에 대한 일본인들의 일반적인 감정들이 그런 부분이 커서, 정치로 풀어나가는 데도 부담이 있다"며 "이같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년 외교부 예산의 중요한 부분을 일본 공공외교 관련 부분에 편성했다"고 말했다.
정치계나 언론 또는 전문가들 등 여론 주도층을 대상으로 하는 메시지 창출 사업을 통해 안보나 경제, 문화 분야에서 한일이 긴밀히 협의하고 일본 사회에 전방위적으로 '파고들어야 한다'는 것이 남 대사의 설명이다.
이같은 공공외교에 드는 예산의 필요성에 대한 언급도 이어졌다.
남 대사는 "일본 정부의 예산(2019년 기준 약 100조엔)은 우리(약 470조원)의 약 2배인데, 일본 외무성의 예산(약 7300억엔)은 우리 외교부 예산(약 2조 4천억원)의 3~4배다"며 "외교라는 것은 우리 국가가 해야 할 일에 어느 정도의 중요성이 있을까를 생각해서 거기에 따라 예산이 배정돼야 하는데, 아직 열악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일간 과거사 때문에 1년 반 동안 한일간 할 수 없는 협력을 하지 못했다"며 "한일간 교역규모도 정체됐는데, 상당히 아쉽고 시간을 놓치면 안 될 것 같다"며 경제 협력을 위한 한일관계 회복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특히 "미래 산업 분야에서 일본은 기술은 뛰어난데 제약이 있고 규제가 심하지만 한국이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일본 금융계가 현재 어려운 일본 산업 대신 한국 기업에 투자하면 여러 모로 좋기도 하고, 한국은 청년들 일자리가 없는데 일본에는 많다. 많이 와줬으면 좋겠다고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