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존 점포 경쟁력 강화에 투자…30%25 리뉴얼
리뉴얼의 핵심 키워드는 '고객 관점에서의 이마트'다. 고객 지향적 상품과 가격 제공, 고객이 오래 체류하고 싶은 매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첫 대상은 월계점이다. 그로서리(식료품) MD와 식음브랜드를 강화하고, 최신 트렌드에 맞는 테넌트(우량 임차인)를 적극 유치해 그로서리와 몰(Mall)이 결합된 복합모델 형태로 테스트 개발할 예정이다.
앞서 이마트는 MD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10월 조직개편에서 기존 상품본부를 식품본부와 비식품본부로 늘리고, 그로서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식품본부 내 신선담당을 신선1담당과 2담당으로 분리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기존 노브랜드는 물론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쓱데이 등 초저가 전략을 통해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매출과 집객 측면에서 큰 효과를 얻었다"며 "상시 초저가에 힘을 더하는 한편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존 점포와 전문점의 경쟁력을 대폭 강화해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으려 한다"고 말했다.
◇ 전문점 수익성 재편…해외 수출 강화, 일부는 폐점
이마트는 또 전문점 사업의 적자 규모가 연간 900억원 가량으로 수익성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일부 전문점은 영업을 종료하고 점포별로도 효율이 낮은 곳은 점차 폐점할 계획이다.
먼저 '삐에로쇼핑' 7개점은 점포별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영업을 종료한다. 지난 7월 18개 점포를 폐점한 '부츠'도 점포별 수익성 분석을 통해 영업 효율을 개선할 방침이다.
'일렉트로마트'는 지난 18일 죽전점과 상권이 겹치는 판교점을 폐점한데 이어 대구점도 내년 초 영업 종료를 검토하고 있다. 높은 임차료 등으로 수익 확보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전문점의 경우, 과감한 사업 조정이 이마트의 경영효율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반대로 사업성이 높은 전문점의 상품과 브랜드는 해외 수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노브랜드 프랜차이즈의 경우 지난 11월 필리핀 마닐라 1호점 오픈에 이어 필리핀 2호점을 이번달 '산 페드로' 지역의 '로빈스 사우스 갤러리아 몰'에 연다. 내년에는 8개의 필리핀 점포를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2015년 베트남 등 4개국에 처음 상품을 수출한 노브랜드는 현재 수출국이 20개 국가로 확대됬고, 수출액도 2015년 약 20억원에서 올해 70억원 수준으로 250% 가량 증가했다.
화장품 전문점인 '센텐스'도 내년 2개 매장을 필리핀에 열 계획이다. 지난해 사우디 최대 유통그룹과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해 센텐스 브랜드를 수출한 이마트는 현재 사우디 2개, 필리핀 1개 등 모두 3개의 해외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사업성이 높은 전문점인 일렉트로마트는 올해 13개 점포를 오픈한데 이어 내년에도 10여개의 점포를 추가로 열 방침이다. 이마트는 20~30대 젊은 고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일렉트로마트를 이마트 내 '키 테넌트'로 육성하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번 사업 재편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이마트의 미래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마트는 지난 10월 창립 26년 만에 처음으로 대표를 외부에서 수혈했다. 그 주인공인 강희석 대표는 이마트의 사업과 관련된 컨설팅을 여러 건 담당해 내부 사정에 밝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미국에서 아마존의 등장 이후 위기에 빠졌던 월마트의 생존 전략을 컨설팅 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