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수사단장 "백서 쓰는 심정으로 혼연일체돼 수사한다"

세월호 검찰 특별수사단 오늘 본격 수사 착수
검사 8명, 수사관 10여명 등 모두 20여명 규모
특수단, 국민적 의혹 해소 위해 '전방위' 수사 시사

세월호 참사 발생 5년 7개월 만에 각종 의혹을 재수사하는 ‘세월호 특별수사단’ 임관혁 수사단장이 1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 브리핑실에서 특별조사단 출범 각오와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황진환 기자)
세월호 참사 의혹을 규명할 검찰 특별수사단이 인선작업을 모두 마치고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의 임관혁 단장은 11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검찰총장의 지시와 같이 이번 수사가 마지막이 될 수 있도록 백서를 쓰는 심정으로 제기되는 모든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하겠다"며 수사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다.


그러면서 "수사단의 모든 구성원과 혼연일체가 돼 지혜와 정성을 모아 최선을 다해 수사하도록 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본격 수사에 착수한 특수단은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및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측 자료를 비롯해, 이전 수사기록 등도 처음부터 다시 살펴볼 방침이다.

특수단 관계자는 "수사란 것은 기본적으로 형사처벌을 전제로 한 것"이라면서도 "그 이외 국민적 의혹을 해소한단 차원에서 필요하면 수사를 전제로 하지 않는 조사까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미 과거에 수사가 이뤄졌더라도,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필요가 있는 사안에 대해선 다시 한번 사실관계를 따져볼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과학고등학교 출신 검사들도 일부 특수단에 포진하면서 세월호 침몰 원인에 대한 정밀 수사도 다시 한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세월호 유족 측에서 추가 고소·고발 건이 들어올 경우 이에 대한 검토 작업도 병행할 것으로 보인다.

특수단 관계자는 "세월호 가족협의회에서 고발이 들어올 경우 그 기록까지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에 향후 수사방향이나 주안점 대해 검토하겠다"면서 "현재로선 수사에 우선순위가 정해진 바는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지난 2일 국민고소·고발인대회를 열고, 대회에 참여한 단체들이 세월호참사 책임자로 규정한 122명을 검찰에 고소·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이 작성한 명단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해, 참사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김기춘 당시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포함됐다.

특수단 관계자는 또 '정치적으로 민감한 부분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검찰총장이 인사청문회나 국정감사에서 말한 것처럼, 세월호와 관련해 여러 조작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한번쯤은 검찰에서 전면적 수사를 통해 정리할 필요가 있단 말을 한 걸로 안다"며 '정치적 고려' 자체를 부인했다.

특수단은 임관혁 안산지청장을 단장으로 조대호 대검찰청 인권수사자문관과 용성진 청주지검 영동지청장이 부장검사급으로 합류했고, 나머지 5명의 평검사 등 모두 8명의 검사로 구성됐다.

여기에 수사관 10여명까지 포함해 모두 20여명 규모로 특수단이 꾸려졌다. 수사상황에 따라 수사팀의 규모가 늘어나거나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