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죽는다? 김재원 도 넘어" vs "먼저 '보수 궤멸' 막말"

<민주당 강훈식 의원>
김재원, 죽음 놓고 비아냥.."심하다"
정부 더 노력해야..야당 협조 아쉬워
보수 통합? 국민들은 관심없다
한일관계, 일본의 근본적 변화가 먼저

<한국당 백승주 의원>
'보수궤멸' 이해찬, 우리가 곤충인가?
정부, 상상못할 '나쁜' 변화..."F학점"
보수 통합 '朴 탄핵' 에 대한 합의부터
지소미아, 총쐈는데 한미동맹에 맞은격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강훈식(민주당 의원), 백승주(자유한국당 의원)

지난 주말 있었던 정치권 뉴스를 돌아보는 시간. 월요일의 정치 토크, 강백 토론. 오늘은 마련돼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 어서 오십시오.

◆ 강훈식> 안녕하세요. 충남 아산 출신의 강훈식입니다.

◇ 김현정>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도 어서 오십시오.

◆ 백승주> 안녕하세요. 경상북도 구미 출신의 자유한국당 백승주 의원입니다.


◇ 김현정> 두 분 뭐 들어오시면서 그렇게 얘기들을 나누면서 들어오셨어요?

◆ 백승주> 쪽지 질문이라고 하는 게 왔는데.

◇ 김현정> (웃음) 쪽지 질문이 들어왔습니까? 원래 저희가 이런 얘기하겠습니다 하고 보내는 질문이 있는데 그것 말고 하나 좀 꼭 다뤘으면 하는 질문이 뭐냐 하면 어제부터 시작해서 오늘 아침까지도 포털 사이트 가장 많이 본 뉴스에 오르내리더라고요. 제가 오늘 질문 안 하고 갈 수 없겠다 해서 쪽지로 넣은 질문인데요.

한국당 김재원 의원이 강연에서 '이해찬 대표가 2년 안에 죽는다는 말이냐.' 이런 얘기를 했다는 겁니다. 일단 어떤 건지 한번 그 강연 내용을 잠깐 좀 듣고 오죠.

[김재원 / 자유한국당 의원] "이해찬 대표가 뭐라고 했습니까? 20년 집권한다, 50년 집권한다. 얼마 전에는 '내 죽기 전에는 정권 안 뺏긴다' 이겁니다. 택시 기사 이야기입니다. '에이, 그거 의원님 틀렸습니다. 이해찬이가 그러면 2년 뒤에 죽는다는 말 아닙니까? 다음에는 황교안이 대통령 되겠네요, 뭐 까짓거.' 그리 이야기했어요."

◇ 김현정> 이 얘기가 뭐냐 하면 이해찬 대표가 '20년 집권한다, 50년 집권한다더니 이제는 나 죽기 전에는 정권 뺏기지 않겠다고 하더라. 그 말을 듣고 너무 충격 받아서 택시 기사에게 이 말을 전했더니 택시 기사가 그러면 이해찬이 2년 안에 죽는다는 말 아니가? 놔두면 황교안이 대통령 되겠네요. 이러길래 그 얘기를 듣고 택시비 10만 원을 주고 내렸다.' 이게 지금 강연에서의 발언이에요. 백승주 의원님?

◆ 백승주> 우선 저도 지역구에 있다가 밤에 올라와서 저 내용을 정확하게 못 듣고 오늘 방송 시간에 들었는데 전체 문맥으로 보면 손가락을 보지 말고 달을 본다면 이전에 이해찬 대표가 경륜에 맞지 않게 좀 과한 발언을 했죠. 보수 세력을 궤멸시키겠다, 20년 집권하겠다. 이런 얘기한 것에 대한 어떤 김재원 의원이 조금 과하게 거기에 대해서 좀 언급을 한 것 같아요.

◇ 김현정> 그 말씀은 과한 발언이 전에 있었던 것을 생각해야 된다. 과한 발언에 과한 대처다?

◆ 백승주> 앞의 발언에 궤멸시키겠다, 보수 세력 궤멸시키겠다, 20년 집권하겠다 하니까 거기에 대해서 조금 김재원 의원이 강연장에서 거두절미하고 들으면 참 당사자나 또 그 당의 구성원들이 들으면 또 국민들이 들으면 또 그런 말까지 그렇게 해야 되느냐. 이런 느낌을 주는 발언인데 전체 문맥을 들으면 이해찬 대표가 이전에 했던 말이 빌미를 준 것 같네요.

◇ 김현정> 빌미를 준 거다.

자유한국당 김재원 의원 (사진제공=연합뉴스)

◆ 강훈식> 제가 볼 때는 백 의원님이 저 내용을 잘 모르셔서 그렇게 말씀을 하신 것 같아요. 저 내용은 저렇게 할 말이 아니죠. 그러니까 2년 안에 죽을 거다. 이렇게 말하는. 그러니까 앞에 무슨 토론에 있었던 얘기가 아니라 본인이 강연장에서 황교안이 대통령 될 거다라는 걸 강조하기 위해서. 즉 이해찬은 죽을 거다. 이렇게 표현한 건데 저건 사실은 너무 기본이 좀 벗어난 이야기라고 보여지고요. 아마 맥락 전체를 아시면 이건 좀 심하다. 이렇게 생각하실 거라고 봅니다.

그런데 제가 좀 더 근본적으로 문제 제기를 좀 가진 의식은 비아냥대지 말아야 됩니다, 정당 정치하는 사람들이. 비아냥이거든요. 그런데 사람의 죽음을 놓고, 상대 당의 당 대표의 죽음을 놓고 공개 자리에서 비아냥댄 거란 말입니다. 그런데 이분이 이것이 처음이 아니지 않습니까? 세월호 특조위는 세금 도둑이라고 한 적도 있고 아이들 몇백 명씩 죽어서 그거 조사해서 밝히자고 한 정말 가슴 아픈 현장을 세금 도둑으로 몰아붙인 적도 있고 심지어는 당 대표 되신 날 다음 날 사퇴하신 경우도 있어요, 이 김재원 의원 같은 경우에. 기자들한테 그냥 천하의 욕을, 쌍욕을 그냥 해서 다음 날 사퇴까지 한 경험이 있었던 것을 보면.

이분이 뭐 앞에 이런 토론이 있어서 이렇게 됐다고 보기보다는 그냥 원래 막말을 좀 하시는데 그러니까 그것도 저는 그분이 가져가야 될 몫이라고 보지만 야당이든 여당이든 우리가 비아냥대지는 말아야겠다. 그러니까 이거 뭐 풍자도 할 수 있고 또 공격도 할 수 있다고 저는 봅니다. 특히나 국민들은 정당이나 정치인들은 분노할 수 있다고 보는데요. 그걸 비아냥으로 치환하는 건 굉장히 본인들한테 독이 될 거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러면 보수 궤멸이라는 말을 이해찬 대표가 먼저 과하게 하지 않았느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 강훈식> 저는 그러니까 진보 궤멸을 해야 됩니다. 예를 들면 이렇게 말한 거하고 황교안 대표 2년 안에 죽겠습니다. 이렇게 말한 건 완전히 다른 이야기인 거죠. 그러니까 그건 그냥 딱 대입해 보면 됩니다. 그러니까 저는 그런 말을 하지 않는 게 좋은 거고 야당에서 진보도 궤멸해야 됩니다, 제가 궤멸시키겠습니다 하면 그냥 그런 정도 의지를 갖고 계신가 보다 하겠지만 죽어라 마라 이런 건 아니죠.

◆ 백승주> 여야 정치인들이 청소년도 보고 국민들도 보기 때문에 좀 더 격조 있는 언어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노력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특히 이해찬 대표 같은 경우에도 좀 그거와 다르다는 것도 인정합니다. 그러나 협치를 강조하면서 상대 당의 궤멸, 궤멸이라는 게 뭡니까? 박멸, 우리가 무슨 우리가 곤충, 벌레입니까? 그런 용어를 쓰는 거 자체가 좀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 있었고. 그러나 전체적으로 품격 있는 언어로 정치 메시지를 전달하고. 특히 공적인 자리에서는 좀 그렇게 해야 되지 않겠느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그런 생각을 늘 갖고 정치합니다.

◇ 김현정> 하여튼 두 분은 뭐 워낙 품격 있고 점잖은 언어들을 쓰시는 분이니까 저는 걱정 없이 진행을 하겠습니다. 여하튼 이런 막말. 특히 뭐 죽음을 운운하는 이런 막말은 국민... 어느 당이야를 떠나서 국민들이 듣기에 불편한 건 사실이거든요.

◆ 백승주> 그렇습니다.


◇ 김현정> 이런 건 정말 들리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이야기하면서 임기 반환점을 돈 이 문재인 정부 얘기를 해 보죠. 앞에서 고민정 대변인 잠깐 다녀가셨습니다마는 민주당에서는 '상상도 못 한 변화가 일어났다' 이렇게 평가했고 한국당에서는 '낙제점이었다' 이런 표현이 나왔습니다. 너무 달라요. 너무 상반돼요. 백승주 의원님은 몇 점까지 주시겠습니까, 최대로 준다면?

◆ 백승주> 저는 F 학점 드리고 싶은데요.

◇ 김현정> 낙제점입니까, 역시?

◆ 백승주>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변화가 일어났다라는 워딩 자체는 참 제대로 짚었다 생각합니다. 상상도 할 수 없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죠.

◇ 김현정> 상상도 할 수 없는 변화인데 낙제점이에요?

◆ 백승주> 그 변화가 좋은 방향이냐 나쁜 방향이냐에 따라서 다른데 제가 생각할 때 제가 만나는 분들은 뭐 다를 수 있지만 우선 2년 반 동안 수고하셨지만 지금 가장 큰 게 뭐냐 하면 우리 국민들, 제가 만난 국민들이 우리 국가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모르겠다라는 불확실성이 증대되어 있어요. 어떻게 얘기하면 좀더 학문적으로 얘기하면 정통성의 위기가 많이 고조되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국민들 일부 만나면 진전 여부와 관계없이 우리나라 이러다가 남북 연방제 가는 거 아니냐. 이런 걱정하는 분도 있고요. 사회주의 경제로 가는 거 아니냐. 외교적으로 왕따 국가가 되어 있는 거 아니냐. 또 이 분단 구조 사이에서 지역 갈등이 우리가 더해져서 덧칠해서 해방 전후에 있었던 이념 갈등이 이렇게 구조화되는 거 아니냐. 이런 걱정들이 2년 반 전에 비해서는 상당히 많이 이렇게 생겼다, 불확실성이 생겼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뭔가 책임론에서 어떻게 보면 포괄적 책임을 지고 있는 정부 또 대통령이 이런 의문과 문제 제기와 걱정에 대해서 반환점을 앞두고 많이 생각을 해야 될 시기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F 학점 이상은 주기 어렵다. 강훈식 의원?

◆ 강훈식> F 학점을 받은 2년 반 전에 F 학점을 받은 정권이 있었죠, 국민으로부터. 그리고 지금 그 판단을 우리가 해 보는 거죠. 그러니까 2년 반 전에 대통령이 탄핵되고 세계에서 유례를 볼 수 없는 촛불을 들고 국민들이 이 한겨울에 거리로 뛰쳐나왔을 때를 생각하면 적어도 야당은 평가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좀 신중했으면 좋겠다.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고요.

그렇다고 해서 저는 뭐 여당이 잘한다. 이렇게 말하기에는 저희도 좀 무거운 마음을 갖고 임해야 된다라고 생각은 합니다. 특히나 이런 정도의 개혁 열망이 있었던 것을 생각해 보면 그 개혁 동력을 잃지 않고 초심을 잃지 않고 하려고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라는 거 정도는 저희가 보고를 드릴 수 있을 것 같고요. 다만 그 정도로 그러면 잘하고 있느냐. 학점으로 뭐냐. 이렇게 물어보면 저는 B, C를 왔다 갔다 하는데 우리가 B라도 맞아보려고 노력한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B하고 C가 왔다 갔다 한다.

◆ 강훈식> 그러니까 많이 아쉬운 부분이 저희가 있죠.

◆ 백승주> 저는 A 학점 줄 줄 알았는데.

◆ 강훈식> 아닙니다. 이게 저는 사실 왜 이렇게 말씀드리냐면 저희 스스로에 대해서 저희가 박해야 더 노력할 공간이 많이 생긴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여론 조사, 대통령의 여론 조사를, 국민의 여론 조사를 학점으로 생각하면 저희가 B, C보다도 오히려 좀 낮은 거라고 봐야죠. 그런데 저희가 잘하고 있다기보다는 무거운 자세로 임해야 된다는 게 더 중요하다고 보고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그런 면에서 보면 사실 이 자리를 빌려서 좀 말씀드리면 야당의 협조도 많이 저는 아쉬웠다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가 한 2년 반 동안 협조를 같이 해서 정상화시킬 것은 정상화시켰어야 된다. 이런 아쉬움도 많이 듭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513조 5천억 원 규모의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마치고 로텐더홀을 나서고 있다. 윤창원기자

◇ 김현정> 알겠습니다. 임기 반환점 도는 평가 관련해서는 제가 이것만 마지막으로 하나씩 질문드리고 갈게요. 반대로 질문드려볼게요. 백승주 의원님, 그러면 이 정부 2년 6개월. 제일 잘한 건 뭐라고 보세요?

◆ 백승주> 현 정부가 잘하고 있는 거. 언뜻 생각이 안 나요.

◇ 김현정> 그래도 가장... 이건 그래도 괜찮다 하는 게 하나도 없습니까?

◆ 백승주> 진짜 생각이 안 나네요. 정치, 경제, 사회에서...

◇ 김현정> 지금 표정이 정말 생각이 안 난다는 표정이세요, 정말로.

◆ 백승주> 그렇습니다.

◇ 김현정> 저는 사실은 반대로 질문드리려고요. 강훈식 의원, 그러면 제일 부족한 게 뭡니까? 이 질문 드리려고 했는데.

◆ 강훈식> 저는 사실은 우리가 많이 부족하고 저 스스로가 아쉬운 건 경제 문제만 해도 사실은 안 좋을 거라는 거. 또는 국민들이 안 좋다라는 걸 어느 정도 예측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이게 한계도 있습니다. 이게 뭐 야당이 주장하는 것처럼 소득 주도 성장 때문이다. 이런 게 아니라 세계 경제가 이미 다 침체돼 있고.

◇ 김현정> 흐름이라는 게 있으니까.

◆ 강훈식> 여러 어려운 점들이 있다고 하지만 제 스스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많이 아팠던 부분은 조국 사태 이후부터 나타났던 공정의 문제. 이건 사실 저희 정부한테 기대했던 바가 국민들이 굉장히 지난 정부에 비해서 이 정부는 그것만큼은 더 나을 거라는 믿음이 있었다고 저는 봐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특히나 더 송구스럽고. 반대로 그러면 뭘 좀 잘했느냐.

◇ 김현정> 이쪽에서 안 해 주시니까 직접 하셔야겠어요.

◆ 강훈식> 저희가 말해야조. 그런데 이전 정부와 확실히 다른 건 국민이 원하면 바뀌더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무슨 말이냐 하면 마치 공정의 문제를 모른 척하고 계속 갈 줄 알았더니 조국 사태를 경험한 다음에 국민들의 요구가 있으니까 대통령부터 전체 국정 운영의 방향에 공정을 위한 개혁을 가장 중요하게 놓는다든지. 소위 소통이 되는 구조라는 거죠. 그러니까 이전 정부에서 저는 이런 모습은 못 봤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박근혜 정부가 뭘 했다고 해서 우리가 국민들이 요구한다고 바뀐 적은 저는 적어도 잘 못 느꼈지만 적어도 이번 국면에서 대통령 스스로도 좀 유감스럽게 생각하는 지점에 대해서 이후에는 좀 바꿔보자고 했고 또 바꾸는 것들이. 물론 확 피부로 느껴지지는 않지만 교육의 문제 또 공정의 문제에서 바꾸려고 노력하는 모습들은 어떤 정부나 저는 저희가 야당이 될 경우든 여당이든 항상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얼마만큼 노력하느냐.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점수를 줘야 되지 않겠느냐.

◆ 강훈식> 저는 소통의 면에서는 저는 줘야 된다 생각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여야 5당 대표와 만찬을 하고 있다. 이날 만찬은 문 대통령이 모친상에 조문을 온 여야 대표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문 대통령,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사진제공=청와대, 연합뉴스)

◇ 김현정> 백 의원님 너무하시다. 그 얘기를 지금 하시는 거예요. 여러분의 점수도 지금 들어오고 있는데요. 반환점을 돌면서 오늘 하루 정도는 좀 점수를 스스로 한번 여러분 각자. 2년 6개월 이 정부는 어땠는가. 각자 한번 생각해 보시고 문자 보내주세요.

◆ 백승주> 그런데 어떻게 보면 학교 다닐 때 C, D 받으면 재수강 해서 학점 바꿀 수 없어요. F 받으면 오히려 새로 해서 반환점 넘어서 좋은 학점 받을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차라리 F가 D보다 낫다.

◆ 백승주> 그렇죠. 다 다녀보면 아시잖아요.

◇ 김현정> 마지막은 또 이렇게 상처에 약을 발라 주시네요. 다른 이야기로 가겠습니다. 보수 대통합 얘기인데 백승주 의원님. 보수 대통합. 황교안 대표가 풍선은 띄웠는데 잘 뜨지 않는 모양새예요. 왜 그런고 하니 지난 주말에 금요일이었죠. 한국당 핵심 관계자발로 기사가 하나 나왔습니다. 유승민, 황교안 두 사람이 통화를 했고 유승민 의원이 탄핵은 일단 묻고 통합으로 가자라는 데 합의를 했다, 동의를 했다라는 기사가 크게 나고 하루 종일 화제가 됐어요. 일단 이거 사실 관계 확인해 보셨습니까?

◆ 백승주> 사실 관계 확인을 못 했습니다. 그런데 풍선이 잘 안 뜨고 있다 이러는데 잘 안 뜨기를 바라는 사람이 좀 많은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래요.

◆ 백승주> 그래서 아마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는 우리 당의 입장에서 봤을 때는 우리 한국당을 비롯한 보수 세력이 느끼는 위기감이 큽니다. 하나의 정말 큰 위기 감소를 위해서 견위수명(見危授命)이라고 합니까? 위기 감소를 위해서 목숨을 버린다는 이런 마음으로 대통합 간절하게 한 것이죠.

먼저 저희가 창원 지역에서 선거할 때 졌을 때도 보수 통합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졌던 것이고 또 여러 가지 우리 사회가 갖고 있는 정통성 위기에 맞서기 위해서는 선거에서 좀 다수 득표를 해야 되는데, 다수 의석을 차지해야 되는데 현재의 정치 구도로는 힘들기 때문에 자유 우파의 에너지, 정치적 에너지를 모두 결집시켜야 된다는 이 간절함 때문에 통합을 띄웠는데. 뭐 얼마 되지 않지 않습니까? 그러나 이런 노력들을 계속해가야 된다.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 김현정> 일단 이 기사가 나온 다음에 유승민 의원은 강하게 반발을 하면서 그런 적 없다, 그런 얘기한 적 없다 하고 어제 유승민 의원이 이끄는 변혁 모임에서 아예 입장을 내놨어요. 한국당과 통합 없다. 신당 창당은 계획대로 창당하겠다. 이렇게 되면 사실 지금 백승주 의원님 바람하고는 반대로 가고 반대로 가고 있는 분위기 아닙니까?

◆ 백승주> 초기이니까요. 이 변혁 모임에서, 바른미래당의 변혁 모임의 두 의원님이 한국당과 통합 안 하겠다는 주장을 제가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해서 우리 당이 던졌고 또 변혁 모임의 리더격인 유승민 대표도 몇 가지 조건을 붙였지만, 세 가지 조건을 붙였지만 의논해 보겠다는 입장을 내놨는데 신당 추진 모임에서 바로 통합에 응하겠다. 이렇게는 안 나올 걸로 저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런 제시한 유승민 대표가 제시한 조건. 또 바른미래당 변혁 모임의 여러 구성원들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우선 약간의 통합에 대한. 제가 이런 표현을 쓰면 적절할지 모르겠는데 어떤 제대로 된 통합을 위해서 자기들 주도권 문제가 있을 거 아닙니까?

◇ 김현정> 지금 주도권 싸움 과정이라고 보시는 거예요?

◆ 백승주> 진정성을 제가 확인을 못 해서 두 의원을 만나보지는 못했지만 그 변혁 모임의 두 의원이 한국당과 통합 않겠다. 이 선언을 갖고 우리가 통합에 대한 노력이 상당히 어려움에 처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게 의미 있게 해석할 필요 없다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아니, 그런데 이게 왜 어려울 거라고 보냐 하면 탄핵에 대한 입장 정리가 잘 안 됐기 때문이에요. 한국당은 친박계가 핵심인데 그분들은 탄핵에 대해서 탄핵 잘못됐다는 입장을 여전히 확실하게 고수하고 계시고 유승민 의원, 이혜훈 의원 이런 분들은 탄핵에 대해서 지난 정권에 대해서 사과를 해야지만 우리는 함께할 수 있다라는 게 분명하지 않습니까?

◆ 백승주> 탄핵의 강을 건너야 된다라는 말 속에는 탄핵에 대한 역사적 진행된 과정에 대해서 시시비비를 역사의 평가에 맡기겠다는 데 대해서는 제가 느낄 때는 좀 공감대가 있는데 탄핵을 한 분들이 있지 않겠습니까? 탄핵 찬성한 분도 있고 반대하는 분도 있는데 이 부분들에 대해서 입장에 대한 유승민 대표가 내놓은 조건에 대한 완전한 어떤 합의. 이런 부분들이 아직은 제가 느낄 때는 진행이 안 된 것 같아요.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 김현정> 안 됐죠. 그런데 앞으로.

◆ 백승주> 인식의 공감들.

◇ 김현정> 앞으로는 될 거라고 보세요, 총선 전에?

◆ 백승주> 그 부분은 제가 볼 때 역사적 평가에 맡기자는 부분 쪽으로 의논이 모아질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 생각을 하는데 그러나 지금 당장 우리가 통합을 전체적으로 끌고, 대통합을 끌고 가는 데 있어서 공화당에서는 탄핵에 찬성하는 사람들을 배신자 프레임을 걸고 있고 우리 변혁 모임 쪽에서는 탄핵의 강을 건너자. 이런 부분이 있어서 대통합을 이루는 과정에서 좀 다른 입장이 있지 않겠나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강훈식 의원. 전략가시니까 다른 당 얘기기는 하지만 보시는 부분이 있을 거예요.

◆ 강훈식> 솔직하게 말하면 좀 야박한데.

◆ 백승주> 하세요, 솔직하게.

◆ 강훈식> 국민들은 관심 없죠. 아무 신경 안 씁니다. 그러니까 무슨 말이냐 하면 정치인들은 관심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동네에서 후보자가 하나 줄어드는 문제거든요. 보수 후보자가 둘인데 지금대로 가면. 이걸 하나 줄이자는 거니까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마는 국민들은 관심이 없습니다. 왜 관심이 없냐 하면 무엇을 위한 통합인지.

◇ 김현정> 명분.

◆ 강훈식> 그러니까 지향이 정확하게 없고요, 첫 번째는. 두 번째는 탄핵의 강을 건너자고 말은 하지만 시니컬하게 얘기하자면 헤어진 연인들이 헤어진 원인은 덮어놓고 일단 만나보자, 다시. 이런 느낌이에요. 그건 다시 불거져요, 무조건. 그걸 나중에 역사의 평가로... 아니, 계속 만나고 있는데 만나면서 어떻게 과거에 헤어진 이유를 지금 덮어놓고 만나십니까? 그러니까 그 문제는 극복이 안 될 것이기 때문에 저는 더 무서운 건 국민들이 정말 관심이 있을까요? 저는 잘 모를 거라고 봐요. 다만 정치인들, 국회의원들은 관심이 많을 겁니다. 지역구에서 후보자가 하나, 경쟁자가 하나 줄어드니까. 저는 그래서 이건 그냥 그들만의 리그의 이야기다. 저는 이렇게 평가합니다.

◇ 김현정> 통합도 어렵다고 보시는 거예요, 결과적으로?

◆ 강훈식> 제가 어렵다고 하면 그걸 바라시겠죠. 이렇게 답변하실 것 같아서 제가 별로... 저는 아무 이해관계가 없는데 국민들 관심이 없다. 이제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 백승주> 그런데 지금 김현정의 뉴스쇼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뉴스쇼가 국민적 관심 없는 주제를 끌고 오지 않습니다. 이 뉴스의 핵심 어젠다를 떠오른 자체가 국민들의 관심이 높고. 또 애써 우리 강 의원님이 국민적 관심이 없다고 하는데 제가 느낄 때는 이걸 내놨을 때 우리 보수 세력, 보수 우파, 자유 우파 쪽에서 굉장히 기대를 갖고 좀 잘됐으면 좋겠다. 이렇게 하는데 두려워하는 부분이 있어요.

◇ 김현정> 두려워서 그러는 것이다.

◆ 백승주> 특히 민주당의 지도부와 민주당 의원들을 만나면 두려워해요

◆ 강훈식> 잘하세요. 관심 없다니까.

◆ 백승주> 굉장히 두려워하는데.

◆ 강훈식> 잘 뭉치세요, 제발 좀. 몇 년째 하고 계시는데 안 되니까.

◆ 백승주> 서로 굉장히 이제는 헤어진 연인이 재결합하는 만큼 어렵다는 논리까지 펼 정도니까 얼마나 두려운지.

◆ 강훈식> 그거 아닙니다.

◇ 김현정> 이 주제로 이렇게 뜨거워질 줄 몰랐네요.

◆ 백승주> 두려워하니까 될 것 같아요.

◇ 김현정> 제가 정리하겠습니다. 하여튼 어느 쪽으로 되는지는 관심 있게 바라보자. 이 정도로 정리를 해야 될 것 같네요. 보수 통합. 이제 시동 단계인데 이 풍선이 제대로 뜰 것인지. 지금 좀 주춤하는 상태에서 가라앉을 것인지는 여러분 지켜보시고요. 이 얘기로 가겠습니다. 지소미아, 지소미아. 지금 종료 시한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주에 미국 국방장관도 방한을 하는데 계속 지금 미국의 입장은 너네 이거 종료하면 안 된다. 그냥 계속해라. 압박을 이제 대놓고 가하고 있습니다. 사실 국민 여론은 지금에 와가지고 유지하는 것에 대해 여론은 크게 동의하지 않고 있고 민주당 입장이 좀 난감할 것 같아요, 정부 여당. 어떻습니까, 지소미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청사에서 키이스 크라크 미국 국무부 경제차관(왼쪽 두번째),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오른쪽),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왼쪽)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한형기자

◆ 강훈식> 저희가 이게 뭐 이걸 종료하자라고 처음에 결정했을 때 원래로 돌아가 보면 일본의 경제 제재에 대해서 저희가 우리가 납득할 수 없기 때문에 시작된 문제인 거잖아요. 저희가 할 수 있는 외교적 조치, 즉 일본에다가 협조해 줬던 우리 군사 기밀의 이야기를 일본이 우리가 경제 제재를 왜 하냐 그랬더니 북한하고 전략 물자가 넘어가는 이유로 우리는 못 하겠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가 그렇다면 우리도 너희들한테 그걸 협조해 줄 수 없다라고 상응되는 조치를 한 것이거든요.

지금 그 원인이 달라진 게 하나도 없습니다. 일본은 계속 경제 제재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 사실 오히려 우리나라는 그것들로 인해서 오히려 대안 기술을, 국내 자체의 기술로 극복해서 나가보자라고 이미 포멧을 만들고 있거든요. 그런 상황에서 오히려 일본이 근본적인 원인들을 변경하겠다라고 하면 저희도 검토할 수 있겠습니다마는 일본의 근본적 변경이 없이 저희가 물러나야 될 이유가 없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 김현정> 물러나야 할 이유 없다. 그런데 미국이 계속 이렇게까지 눈치를 대놓고 주는데 괜찮겠습니까? 솔직히 우리가 현실적으로는 미국을 그냥 배척하고 갈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 강훈식> 물론이죠. 그래서 저는 그건 두 가지가 다 있다고 봅니다. 그게 외교적인 균형 감각이라고 보는데요. 미국의 그런 부분은 부담이 됩니다마는 미국의 입장에서 봐도 일본도 중요한 동맹국이고 우리도 되게 중요한 동맹국입니다. 우리도 미국을 되게 중요한 동맹국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은 됩니다마는 뒤집어 말하면 동맹국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부분도 일본에게 잘 전달해 줬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부분에 종료된 부분들도 있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걸 같이 감안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백 의원님?


◆ 백승주> 지소미아 연장하는 문제가 지금 한일 간의 문제보다 더 현실적으로 한미 간의 문제가 돼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저는 지소미아 체결 과정에 대해서 좀 상당히 잘 압니다. 제가 이 지소미아 체결 전에 어느 국제 회의에 가서 돌아가셨지만 맥케인 군사 위원장부터 상원 의원 여섯 분과 하원 의원 한 분 해서 일곱 분을 같이 만났을 때 그 지소미아 체계에 대해서 됐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직접 들은 적이 있는데 미국이 얼마나 정성을 들였는지 제가 잘 알고 있어요.

그래서 미국이 들인 정성 때문에 미국이 지금 굉장히 지소미아 유지에 관심을 갖고 있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정부가 물론 일본이 잘못했죠. 일본이 우리 국내법적인 문제, 대법원의 판결 문제 가지고 경제 보복을 했기 때문에 일본의 부당한 경제 보복에 대해서 우리가 지소미아라는 총을 쐈는데 그 총을 일본이 피하고 미국과의 한미 동맹이 맞게 된 거예요. 피를 흘리기 시작한 거예요.

이낙연 국무총리(왼쪽)가 10월 24일 오전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 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김현정> 일본에 쐈는데 일본은 싹 피해버리고.

◆ 백승주> 지금 맞아서 피를 흘리고 비틀거리고 있는데 어제 제가 정의용 안보실장의 말씀을 듣고 굉장히 경악을 했어요.

◇ 김현정> 왜요?

◆ 백승주> 이 지소미아 문제는 한미 동맹에 아무 영향을 안 준다. 전 국민이 한미 동맹에 영향을 준다고 하고 안보 전문가가 그렇게 얘기하고 지소미아가 종료되면 다른 나라가 춤을 출 거다, 제3국이 춤을 출 거다. 이렇게 하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 이 원인은 일본이 제공한 거예요. 일본이 제공했고 우리가 거기에 따른 주권 차원에서 조치를 했는데 결국 하고 나니까 보면 우리가 한미 동맹의 상당한 신뢰 위기를 겪고 있는 거예요.

◇ 김현정> 그런데 강 의원님 말씀대로 미국을 좀 설득해서 이게 당신들을 해치려고 하는 게 아니라 그러니 일본을 좀 설득해다오라고 미국을 설득할 수는 없습니까?

◆ 백승주> 그 부분을 우리가 기대했죠. 미국이 좀 더 개입해서 일본이 경제 보복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 주기를 바라고. 지금도 아마 그것을 기대하고 있을 거예요. 그러나 지금 이것을 안보실장이 또 우리 정부가 한미 동맹이 뭐 비 샐 틈 없다고 우리 정부가 계속 강조를 했는데 비가 새는 거 아시죠. 완전히 물이 줄줄줄 새고 있는 거예요. 그 지소미아 때문에 다시 물을 더 새게 해서는 안 된다.

◇ 김현정> 물이 줄줄줄줄 새고 있다. 강 의원님.

◆ 강훈식> 너무 과도한...

◆ 백승주>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정부가 한미 동맹에 영향이 없다. 이렇게 안보실장이 이야기한 것은 국민을 속이는 겁니다.

◆ 강훈식> 너무 그건 이제 영향은 실제로 없고요. 달라진 게 하나도 없는데. 저는 이런 생각은 좀 듭니다. 한 번 좀 생각해 봤으면 좋겠는데요. 오늘 백 의원님 계시니까. 국민들이 일본에 분노해서 국민들이 할 수 있는 불매 운동들을 다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미국은 그렇게 말합니다. 일본한테 협조 좀 해 줘라. 우리한테 그렇게 말합니다. 그러면 우리 정부는 어떻게 해야 됩니까? 순순히 협조해 줘야 됩니까?

저는 오히려 반문하고 싶습니다. 지금 오히려 야당도 여당이랑 같이 야, 미국 너희들도 일본을 좀 설득해라. 국민들도 우리 지금 이러고 있고 전 국민이 다 반대하고 있는데 뭐하고 있냐. 같이 힘을 모아주셔야 됩니다. 저는 국회에서 여야가 초당적 협력해야 되는 지점이 바로 이럴 때라고 저는 봅니다. 그래서 오히려 우리 정부가 마지못해서 우리도 정말 여론이 너무 안 좋다. 국민들이 이렇게 분노하고 여야가 다 일본한테 이야기 좀 해달라 한다라고 미국 정부에다가 이야기를 하는. 우리 그 정도의 동맹의 신뢰는 있는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저는 이 대목에서 그렇게 평가하시는 부분들도 일면 이해는 되지만 우리나라의 나아갈 방향을 생각한다면 오히려 야당이 초당적 협력은 이럴 때 해 주시는 거다. 이렇게 말씀해 드리고 싶습니다.

◇ 김현정> 제가 마무리를 해야 될 것 같은데요. 결국 지소미아 종료 열흘 남겨놓고 있습니다마는 야당에서는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한국당은. 여당의 입장은 확실한 것 같네요. 이대로 간다. 방향 정해진 거죠?

◆ 백승주> 우리 목소리가 안 도와준다고 우리가 일본에 대해서 똑같이 경제 보복 조치를 철회해라라고 강도 높은 이야기하고 우리도 성명서 내고 일본이 잘못하고 있다 이야기해야죠. 그리고 또 우리 정부도 좀 더 큰 틀에서 국가의 방향과, 운영 방향 관련해서 지소미아에 대해서 경직된 태도. 이 한미 동맹 전혀 영향 없다. 이런 식으로 국민을 기만하면서 조정하면 안 되는 거죠. 오늘 솔직히 강 의원님처럼 미국에 가서 설득... 일본에 압력을 넣어달라. 이렇게 이야기를 해야 되지 한미 동맹 전혀 영향 없다는 식으로 안보실장이 이야기를 하면 되겠어요?

◆ 강훈식> 그것도 맞는 말이고요.

◇ 김현정> 오늘 입장이 두 분이 첨예하게 갈리는 지점들이 많았는데요. 양 당의 입장 여러분 듣고 여러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두 분 두 분 고맙습니다.

◆ 강훈식> 고맙습니다.

◇ 김현정> 민주당 강훈식 의원. 한국당 백승주 의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