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됐던 중고차 판매업에 대기업이 진입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보는 소비자도 절반에 달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 76.4%가 중고차 시장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고 4일 밝혔다.
중고차 시장 이미지에 대해 '약간 불투명·혼탁·낙후'라고 답한 비율이 45.7%로 가장 많았고, '매우 불투명·혼탁·낙후'가 30.7%로 뒤를 이었다.
'투명·깨끗·선진화' 등 긍정적인 이미지라고 답한 비율은 17.5%에 불과했다.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된 이유로는 49.4%가 '차량 상태 불신'을 꼽았다. 이어 '허위·미끼 매물 다수'(25.3%), '낮은 가성비'(11.1%), '판매자 불신'(7.2%), '판매 후 피해 보상 및 A/S 불안'(6.9%) 순이었다.
중고차 구입 경험이 있는 소비자 중 구입 과정에 만족했다는 답은 37.8%로 나타났다.
불만족이라고 답한 소비자들은 그 이유로 '품질 신뢰 곤란'(37.6%), '딜러에 대한 불신'(26.4%), '가격 적정성 신뢰 곤란'(19.4%) 등을 꼽았다.
중고차 구입 경험이 없는 소비자 중 앞으로도 중고차를 사지 않을 것이라고 답한 비율은 54.9%였다.
이유는 '차량 상태 불신'(41.3%), '사기 피해 우려'(25.0%), '신뢰할 수 있는 매매 채널 부재'(15.2%) 등 순이었다.
중고차 시장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는 '불량 판매에 대한 제재 강화'(32.8%)가 필요하다는 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차량 이력 관리 신뢰성 강화'(31.8%), '신뢰성 있는 기업의 시장진입 확대'(19.9%), '중고차 A/S 강화'(15.5%) 등 순이었다.
현재 시장 진입이 제한된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에 대해서는 51.6%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부정적'이라는 답은 23.1%였다.
한경연은 "중고차 시장의 거래량은 연간 207만대로 신차의 약 1.2배 수준으로 많지만, 매매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가 자주 발생해 신뢰가 매우 낮다"며 "외국 자동차 브랜드가 이미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활동 중인 만큼, 국내 대기업의 진입장벽을 철폐해 소비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설문은 지난달 25~27일 전국의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