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어럽' 밴드하고 낚시 가실래요

치어(稚魚)크기 측정가능 손목밴드 배포
'치어 사랑(LOVE)'·'치어 성장(UP)' 의미 담아

가을철 낚시 성수기를 맞아 치어 남획문제 해결을 위한 이색 캠페인이 진행된다.

제일기획은 세계자연기금(WWF), 해양수산부와 함께 국내 수산자원 고갈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치어(稚魚·어린 물고기) 남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어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는 손목 밴드(팔찌)를 제작해 배포하는 '치어럽'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치어를 사랑하자(LOVE)', '치어를 키우자(Up)'는 중의적 의미를 담은 '치어럽' 밴드는 평소에는 손목에 말아서 패션 아이템으로 착용하고 필요시 줄자처럼 펴서 물고기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는 밴드다.

밴드에는 참돔, 고등어 등 가을철 주요 어종 7개 어류의 포획 금지 체장(體長·몸길이)이 표시돼 있어 누구나 쉽게 치어 여부를 판별할 수 있다.

제일기획과 WWF, 해양수산부는 치어럽 밴드 2만여 개를 제작해 부산 고등어축제(10월25일~27일), 양양 연어축제(10월24일~27일) 등 전국 각지의 수산물 관련 행사에서 무료 배포하고, WWF 홈페이지 등 온라인상에서도 신청을 받아 치어럽 밴드를 선착순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치어럽 밴드를 고안한 제일기획 유진우 프로는 "일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굿즈(goods·상품)를 활용해 치어를 잡거나 먹지 않도록 유도하는 아이디어를 고민하던 중 어린 시절 유행한 '요술팔찌' 장난감에서 영감을 얻어 치어럽 밴드를 제작했다"며 "예능, 게임 등의 영향으로 낚시를 즐기게 된 20,30대 젊은층에게는 향수를 자극하는 뉴트로 아이템으로, 중장년층 낚시인들에게는 실용성을 갖춘 패션 아이템으로 애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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