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분쟁조정 전적 수용, 대대적 혁신"

"자산관리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혁신" 약속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대규모 원금손실 사태가 발생한 해외 금리연계형 DLF 판매로 물의를 빚은 KEB하나은행이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17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날 "은행에서 판매한 해외 금리연계형 DLF로 인해 손님들이 입은 금전적 손실, 심적 고통과 심려에 다시 한번 깊이 사과 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하나은행은 우선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의 결정을 전적으로 수용하고 따를 것이며, 손님보호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은행을 믿고 거래해 준 손님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배상 절차 진행에 적극 협조하는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이행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하나은행은 동시에 자산관리 및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대대적 혁신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불완전판매 원천차단을 위한 프로세스 혁신 △손님중심의 영업문화 확립 △자산관리 역량 강화 등 3개 부문에 걸쳐 은행의 정책, 제도 및 프로세스를 전면 개선한다고 설명했다.

우선 '불완전판매 원천 차단을 위한 프로세스 혁신'을 위해 △투자상품 리콜제 도입(책임판매제도) △고위험 투자상품 판매 후 외부 전문가 리뷰 실시 △완전판매 프로세스 준수를 위한 통합 전산시스템 개발 △딥러닝 AI 기술을 활용한 필체 인식 시스템 도입 △상품도입 절차에 리스크 관리 강화 등 5가지 혁신 방안을 시행할 예정이다.

이어 '손님중심 영업문화 확립'을 위해 △투자자 성향 분석시 실시간 본인의사를 재확인하는 확인콜 제도 시행 △PB 평가지표(KPI)인 손님수익률 배점 대폭 상향 △손님 포트폴리오 적합성 가이드라인 운영 등 3가지 제도 개선을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자산관리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손님투자분석센터 신설 △PB 선발기준 및 기존 PB 전문성 강화 △투자상품 전문인력 육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측은 "다시 한 번 은행을 통해 DLF 상품에 가입해 손실을 입게 된 손님들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소비자보호를 은행의 최우선 가치로 손님의 신뢰 회복과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DLF 판매로 물의를 빚은 우리은행 역시 전날 "앞으로 있을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결정을 존중하고, 조속한 배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며 "적극적인 피해보상 노력과 함께 재발방지를 위해 고객중심으로 자산관리체계를 혁신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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