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VCNC는 "1만대 확대 계획에는 택시와 협력하는 부분도 포함돼 있다"며 "앞으로 바뀌게될 법과 제도를 준수하며 사업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한발 물러섰다.
VCNC 박재욱 대표는 8일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을 통해 "타다가 목표로 밝힌 1만대 확대 계획에는 택시와 협력해 진행하는 '타타 프리미엄', 장애인과 고령자의 이동약자를 지원하는 '타다 어시스트', 지역별 상황에 맞는 가맹 택시 등이 포함돼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표는 이어 "지금까지 VCNC는 현행 법령에 따라 서비스를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 바뀌게될 법과 제도를 준수하며 사업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새로운 투자를 유치하며, 국민편익을 최우선으로 한 제도 개선과 기존 사업자들과의 협력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도 전했다"며 "좀 더 시간을 갖고 타다의 미래를 지켜봐주시길 부탁드린다"고도 했다.
VCNC는 전날 "2020년까지 운영차량을 1만대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직후 국토교통부가 "사회적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비판한 뒤만에도 공식대응을 자제해왔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3월 사회적 대타협과 7월 택시제도 개편 방안에 따라 새로운 플랫폼 운송사업 제도화가 진행 중"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타다의 이 같은 발표는 그간의 논의를 원점으로 돌리고, 사회적 갈등을 재현할 수 있는 부적절한 조치"라고 날을 세웠다.
하지만 8일 택시업계가 국회 앞에서 대규모 시위를 예고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논란이 커질 경우 국토부가 주도하고 있는 택시제도 개편안 법제화 과정에서 불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기자간담회 하루만에 입장문을 낸 것으로 보인다.
앞서 VCNC는 전날 타다 서비스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용자들의 서비스 확대요청과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내년까지 1만대를 운행할 수 있을 것 같다"며 "1차적으로 수도권 전역에서 서비스를 하고 이후 다른 지역으로 진출까지 검토해 내녀까지 1만대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국토부의 택시개편안을 카풀산업을 고사시켰다고 평가받는 '카풀법'에 비유하며 "모빌리티 서비스를 추구하고 좀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드는데 (국토부의 입법 강행이) 한계가 있을 수 있어 그런 이야기가 충분히 반영됐으면 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타다의 이런 계획은 국토부가 연내 입법화를 위해 착수한 택시제도 개편방안과는 배치되는 내용이다.
지난 7월 국토부는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발표하면서 타다 등을 제도권 내로 편입하는 대신 택시 감차 추이와 이용자 수요, 국민 편익을 고려해 허가총량을 정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2차례 실무기구 회의를 열었고 타다는 국토부의 이런 정책 추진에 공개적으로 반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