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웅동학원 채용비리 연루자 추가 구속영장 청구

지난 1일 구속된 '금품' 전달자와 공모 관계 혐의
금품수수 혐의 받는 조국 장관 동생도 연루 의혹

조국 법무부 장관의 동생 조모씨가 지난 1일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운영해온 사학법인 웅동학원 교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추가 연루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 장관 친동생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진 채용비리 관련 수사가 확대되는 분위기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배임수재 등 혐의로 A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지난 1일 웅동학원 교사 지원자 측으로부터 채용 대가로 수억원을 받아 조 장관 동생에게 전달한 혐의(배임수재 등)로 B씨를 구속했다.

검찰은 뒷돈을 받은 B씨와 공모한 A씨 책임이 더욱 무겁다는 판단을 내리고 최근 체포해 이날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B씨가 웅동학원 교사 채용을 대가로 2억원을 받아 조 장관 동생인 조모씨에게 전달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지난달 26∼27일에 이어 지난 1일 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된 조씨를 불러 조사했다. 또 조씨를 둘러싼 '위장 소송' 의혹도 추궁했다.

조씨는 웅동학원으로부터 허위공사를 근거로 공사대금 채권을 확보하고 학교법인 관계자들과 위장 소송을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편 검찰은 조 장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이날 오전 9시 비공개 소환해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