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박재욱 "정부 모빌리티 개편안 추진, 심각한 우려"

국토교통부가 다음달 플랫폼운송사업(플랫폼택시) 관련 조항을 신설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발의를 국회에 요청하는 것에 대해 '타다' 측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렌터카 기반 실시간 차량호출 서비스인 '타다' 운영사 VCNC의 박재욱 대표는 26일 자신의 SNS에 "국토부가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제도 시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구체적 방안을 모두 시행령으로 미룬 채 법률 개정안을 제출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어 "국민 편익 중심으로 기존 택시 사업과 새 모빌리티 산업의 상생 모델을 만들겠다는 실무기구 논의가 오늘을 포함해 단지 두 번밖에 열리지 않았다"며 "그 과정에 대해서도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또 "저희(타다)뿐 아니라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국토부 안에 동의하지 않았고, 다른 회의 참석자도 더 논의할 시간과 합의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있다"며 "심지어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에서는 오늘까지 두 번의 실무회의에 모두 참석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초 취지대로 국민 편익을 중심으로 기존 택시 산업과 새 모빌리티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상생 방안을 마련하고, 그 실행 방안을 구체화한 조건에서 법령 개정을 추진해달라"고 촉구했다.

정부의 모빌리티 개편안에 따르면 VCNC가 서비스중인 '타다 베이직'을 계속 운영하기 위해서는 플랫폼 운송 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해당 면허를 받지 못할 경우 향후 영업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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