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김준구 대표는 24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성과와 방향성을 주제로 서비스 밋업'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네이버웹툰이 2014년 7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뒤 5주년을 맞은 현재 전 세계에서 수익과 방문자 모두 독보적 1위로 자리잡았다고 밝혔다. 네이버웹툰은 구글플레이 앱마켓 만화 분야 수익 기준, 전 세계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글로벌 지역에 서비스 중인 라인웹툰과 라인망가 등을 포함한 네이버웹툰의 월간 순 방문자(MAU)는 6천만을 넘어섰다.
한국과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를 비롯한 대부분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특히 지난 2년 간 미국 라인웹툰의 MAU는 연평균 71%, 일본 라인망가의 MAU는 연평균 32%의 증가율을 보여왔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네이버웹툰은 한국의 아마추어 플랫폼 '도전 만화'에 대한 성공 노하우를 라인웹툰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도 적용시켜 전 세계 아마추어 창작자 58만여 명, 프로페셔널 창작자 1600명이 활동하는 대규모 창작 생태계를 조성했다고 자평했다.
특히 미국의 아마추어 플랫폼인 '캔버스'에서 연재되는 작품 수는 연평균 108%씩 성장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네이버웹툰은 연재 작품들에 ▲유료 콘텐츠 판매 ▲광고 ▲IP비즈니스 등 다양한 수익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그 결과 라인웹툰과 라인망가 등을 포함한 2019년 2분기의 유료 콘텐츠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올 한해 글로벌 콘텐츠 거래액은 6천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하고 있다.
웹툰 시장의 성장으로 웹툰 작가들의 수익도 가파르게 늘고 있다. 연재 작가의 62%인 221명의 작가가 네이버웹툰 플랫폼에서만 연간 1억 이상의 수익을 얻고 있고, 전체 작가의 평균 연 수익은 3억 1천만원에 달한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김준구 대표는 "네이버웹툰은, 작가들이 작품을 연재하게 되면 너무나 편안하게 국경을 넘나들며 독자와 IP 파트너를 만날 수 있는 전무후무한 플랫폼"이라며 "네이버웹툰이 디즈니 못지 않은 세계적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웹툰 플랫폼과 창작 생태계라는 두 축을 계속해서 발전시켜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웹툰의 경쟁력과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도 비전을 밝혔다.
김 대표는 "웹툰이라는 '비주얼 스토리텔링 콘텐츠'는 영상 콘텐츠와 달리 소비자가 콘텐츠 소비 속도를 주도할 수 있음은 물론, 작가 혼자서도 방대한 세계관과 비주얼을 모두 만들어 낼 수 있는 콘텐츠"라며 "그 자체의 완결성도 뛰어나지만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원천 콘텐츠로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이 가장 높다"고 했다.
이어 "웹툰은 영상 콘텐츠의 경쟁 속에서 원천 콘텐츠로서 가치를 높이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의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