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를 운영하는 VCNC는 지난 8월 협력 업체와 함께 타다 드라이버 2천여명을 대상으로 '타다 드라이버 업무 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18일 밝혔다.
타다 드라이버 중 60%는 삶의 만족도가 높아졌다(행복해졌다)고 답했고, 드라이버 중 76%는 업무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이전 직장이나 직업과 비교해 만족한다는 답변은 80%에 달했다.
타다 트라이버를 선택한 이유(중복응답)로는 74%가 '자유로운 업무시간과 일자리 선택권'이라 답했고, △소득의 안전성(34%) △업무강도(13%) △타다 드라이버에 대한 사회적 인식(8%) 등이 뒤를 이었다.
타다 드라이버의 본업과 부업 비율은 각각 56%와 44%로 나타났다. 회사 측은 "'자유로운 업무시간과 일자리 선택권'에 대해 본업보다 부업이 15%가량 높게 응답하는 등 일자리 유연성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타다 드라이버 중 70%는 일을 시작한 이후 경제 사정이 전반적으로 나아졌다고 답했고, 69%는 '업무 강도, 사회적 인식, 소득 등 전반적인 조건이 유사 업종(택배, 퀵서비스, 배달 등)에 비해 나은 편'이라고 답했다.
응답자 중 52%는 타다 드라이버가 되기 전 택시와 택배, 화물 트럭, 대리운전 등 영업용 차량 운전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다 드라이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괜찮다는 답변은 82%였다.
타다 드라이버로 일하면서 만들어낸 변화(중복응답)로 △이용자 중심 서비스 문화(59%)와 △바로 배차 시스템 등 효율적인 이동 서비스(57%)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 문화(37%) △드라이버에 대한 사회적 인식 향상(29%) 등이 꼽혔다.
타다 드라이버들은 이용자들의 타다 선호 이유(중복응답)로 승차거부 없는 △바로 배차(80%) △넓고 쾌적한 차량(79%) △차량 탑승 인원(76%)를 높게 평가했다. 다음으로 △친절한 드라이버(67%) △안전 운행(49%) △타다 앱 편리성(32%) 등을 꼽았다.
VCNC 박재욱 대표는 "이동의 기본을 지키며 최전선에서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드라이버를 대상으로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였고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확대하겠다"며 "이번 설문 결과를 토대로 타다 드라이버가 조금 더 좋은 조건과 환경에서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