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고객 신뢰 회복하고 싶다" BMW, 국내투자 늘린다

차량 연쇄 리콜사태로 뭇매 맞은 BMW
"교훈 얻었다, 한국 투자로 신뢰 회복할 것"
안성 부품센터에 300억원 투자해 확장, 물류 혁신
AS 분야도 혁신으로 대폭 개선
125억원 추가투자한 드라이빙센터 확장 공사도 완공임박

(사진=BMW 제공)
지난해 차량 연쇄 화재와 리콜 사태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BMW 코리아가 한국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다양한 투자 계획을 밝혔다. BMW 코리아는 300억 원을 투자해 부품물류센터를 확장하고 내부 조직 혁신으로 AS 문제도 개선한다. 125억 원을 신규 투자한 드라이빙센터도 완공을 서둘러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만든다.


BMW 코리아는 28일, 한국 내 BMW 그룹의 주요 투자 시설을 돌아보며 리콜 사태 이후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한국 사회에 대한 다양한 투자 계획을 밝혔다.

우선 BMW 코리아는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부품물류센터에 300억 원을 추가 투자해 확장과 물류 시스템 개선에 나선다.

BMW 해외 법인 중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안성 센터는 축구장 8개 크기인 현재 5만 7,000㎡ 규모에서 8만 8,000㎡ 규모로 확장된다. 신규 고용 창출은 100명 규모다.

안성 센터는 이미 부품가용 능력이 업계 최다 수준인 8만 6,000여 종에 이른다. 확장을 통해 더 많은 부품을 취급, 보관해 고객들에게 최단 시간에 배송하겠다는 것이다.

BMW 코리아는 리콜 사태 이후 더 효율적인 운송 기간 단축을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또 인공지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류시스템 일부에는 자동화 프로세스를 도입해 생산성과 효율성 개선 계획도 밝혔다.

BMW 코리아는 "부품 발주부터 입고, 보관, 출고에 이르는 부품 공급 프로세스를 지속해서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바리안모터스 송도 콤플렉스 (사진=BMW 제공)

안성 센터 추가 투자에 이어 BMW 코리아는 AS 분야에 대한 대대적인 혁신도 진행한다. BMW 코리아는 "리콜 기간 얻은 다양한 미비점을 개선하고 독일 본사 및 딜러사와 함께 조직 내 혁신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세워 고객 만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AS 분야에서 국내 딜러사를 통해 고객 의견을 직접 수렴하고 이를 본사와 함께 한국 고객들에게 직접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적용하기로 했다.

업계 최초로 보증 기간이 지나 AS 서비스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위한 'AS 구독 서비스'를 올 하반기에 선보인다.

또 기존 디지털과 모빌리티 서비스도 확대한다. 현재 'BMW 플러스 앱' 다운로드가 19만 건을 돌파하고 월 1만 2,000여 건의 차량 픽업과 딜리버리, 대차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고객들에게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비스 공급 용량도 향후 3년간 1.5배 확대하고 고객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서비스 공급 용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외곽지역에 기존 서비스센터의 업무를 분담할 수 있는 대규모 공장형 서비스 거점인 '서비스 팩토리'를 도입하고 대형 마트와 연계한 'PIT(경정비 서비스)'를 강화한다.

BMW 코리아는 '독일 본사와 함께 서비스 네트워크뿐 아니라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한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BMW 제공)

이외에도 BMW 코리아는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문화생활 프로그램도 확대하기로 했다. 우선 125억 원을 신규 투자한 인천 BMW 드라이빙센터 확장 공사가 올해 10월 완공되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누적 방문객 83만 명에 이르는 드라이빙센터는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BMW 코리아 한상윤 대표이사는 "BMW는 그간 한국 사회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큰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위기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 진정성 있는 투자를 지속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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