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28일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소비자 구매행태 변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국민들의 일본제품 구매 패턴 변화가 감지된다"고 전했다.
해당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0.4%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여성의 찬성 비율은 86%로 매우 높았다.
'수출규제가 완화되더라도 일본제품 구매를 자제할 것인지'를 묻는 물음에는 71.8%가 '그렇다'고 응답했는데, 특히 40대에서 높게 나타났다.
한국상품으로 대체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제품군으로는 '주류' '식음료' '패션'이 순서대로 1~3위에 꼽혔다. 남성은 주류(67%), 여성은 주류와 식음료(68%)를 가장 많이 택했다.
일본에 대한 호감도는 수출규제 이슈화 이전 48.5점(100점 만점)에서 22.2점으로 26.3점(54%)이나 떨어졌다.
이에 따른 일본여행 의향도 눈에 띄게 줄었다. 응답자의 48%는 '과거 일본여행 경험이 있었다'고 했지만 '현 상황 지속 시 일본여행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는 12%에 불과했다.
특히 응답자의 53.6%는 '현 사안이 일본의 특정 정당·정치인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며 일반 일본인과는 무관하다'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20~4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4.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