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욱일기(전범기) 퇴치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온 서경덕 교수는 19일 국내에 남아 있는 욱일기 문양을 먼저 없애자는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7월 초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전 세계 곳곳에서 사용되고 있는 욱일기 문양의 제보가 평상시보다 2배로 증가했다"라며 "이번 제보 중에 기업 로고, 횟집 인테리어, 온라인 마켓 상품 등 아직도 국내에 남아 있는 욱일기 문양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돼 큰 충격을 받았다"라고 전했다.
또한 서 교수는 "오늘부터 8월 29일 '경술국치'까지 10일간 국내 네티즌들을 상대로 제보를 받은 후, 9월 말까지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욱일기 디자인을 전부 다 없앨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피파(FIFA) 공식 인스타그램의 욱일기 응원 사진 교체,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의 홍보영상에서 사용된 욱일기 티셔츠 교체 등 주로 해외에서 사용된 욱일기를 많이 없애 왔다"라며 "그러나 정작 국내에 남아 있는 욱일기 문양이 이렇게 많은지는 처음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서 교수는 "이번을 계기로 욱일기뿐만이 아니라 국내에 남아 있는 일제 잔재 청산을 위해 네티즌들과 더 힘을 모으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