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정의용 실장 주재 긴급 관계장관 회의 "北에 강한 유감"

서훈 국정원장·정경두 국방장관 등 참석
"한반도 군사적 긴장 완화 노력에 도움 안되는 행동 중단하라"
"단거리 탄도미사일 가능성 높지만 세부 제원 등에 대해 정밀 분석 중"
문 대통령, 관계장관 회의 후 상세 보고 받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제공)
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2일 오전 긴급 안보 관련 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날 새벽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발사체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관계 장관들은 7월 25일과 같은달 31일에 이어 또다시 북한이 단거리 발사체를 발사한 것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며 "북한이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 완화 노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러한 행위를 중단할 것을 재차 촉구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한미 관계당국은 이번 발사체는 7월 31일 발사한 것과 유사한 비행 특성을 가진 것으로 평가했다"며 "한미 당국은 이번 발사체의 제원을 분석한 결과 신형 단거리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북한이 어제 ‘신형대구경조종방사포’를 발사한 것으로 발표하고 있어, 추가적으로 세부 제원 등에 대해 한미간 긴밀한 공조 하에 정밀 분석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유근 안보실 1차장, 김현종 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으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가 아닌 긴급 관계 장관회의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는 오전 7시 30분부터 9시까지 국가위기관센터에서 진행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회의 직후 상세한 사항을 보고받았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새벽 "북한이 오늘 새벽 오전 2시 59분쯤, 오전 3시 23분쯤 함경남도 영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단거리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