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의 동물보감] '동물국회', 듣는 동물들은 뭐라고 할까?

"인간도 동물인데 뻔하지" 고소해할 것
똑똑한 식물들, '식물국회' 소리에 화낼 것
동물들도 말싸움 한다..그것도 치열하게
그들은 왜 싸우고, 화해는 어떻게 할까?
이념, 생각 등 '달라서' 싸우는 건 인간 뿐
군집마다 특유의 냄새 공유하는 개미들
다른 냄새 풍기는 개미 들어오면 공격
하지만 다른 냄새가 '싫어서' 싸우진 않아
동물 세계에도 세대 갈등? 늙으면 도태
수천년 전부터 '요즘 젊은 것들은 문제다'?
정말 그랬다면 인류는 진작 멸망했어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 1 (18:20~19:55)
■ 방송일 : 2019년 7월 22일 (월요일)
■ 진 행 :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
■ 출 연 :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

◇ 정관용> 각양각색 인간사 문제들, 해답의 단초를 동물세계로부터 배우는 ‘우리 딱 동물들만큼만 합시다’. <최재천의 동물보감>입니다. 얼마 전에 국회가 막 몸싸움하고 그럴 때 ‘동물국회’라는 표현 씁니다. 그러다가 국회 문 못 열면 ‘식물국회’라고 불립니다. 그 얘기 듣는 동물들, 식물들은 기분이 어떨까요? 오늘 그 얘기. 우리 그만 좀 싸웁시다, 동물들의 소통법이라는 제목으로 최재천 교수님 어서 오십시오.

◆ 최재천> 안녕하십니까?


◇ 정관용> 동물국회라는 말, 식물국회라는 말 들으면 듣는 동물들, 듣는 식물들 기분이 어떨까요?

◆ 최재천> 나쁘겠죠.

◇ 정관용> 왜 나쁜지 상세히 설명해 주세요.

◆ 최재천> 일단 ‘자기는 동물 아닌가?’ 이것부터 이제 나올 거고요.

◇ 정관용> 자기들도 동물이지.

◆ 최재천> 동물인데. 저는 사실은 식물국회라는 말을 더 오래 들었잖아요. 식물국회라는 얘기할 때 진짜 저 화가 나서 글도 한번 썼어요. 저는 이제 한국에 있을 때도 동물학과라는 과를 나왔고요. 그래서 식물을 배워보지를 못했어요. 그런데 미국에 가서 생물학과에 가서 공부를 하니까 식물을 모르니까 너무 힘들더라고요. 그래서 어느 날 식물수업을 들었는데 자칫하면 제가 식물 쪽으로 옮겨갈 뻔했어요.

◇ 정관용> 전공을 바꿀 뻔.

◆ 최재천> 네, 너무 재미있어서. 식물들이 못 움직이니까 뿌리를 내리고 있어서 못 움직이잖아요. 그런데 식물도 짝짓기를 해야 되잖아요. 그런데 저 건너편 언덕에 있는 저 암꽃을 찾아가야 되는데 자기는 못 가니까 벌을 불러서 내 대신 저 여인을 만나달라. 참 이게 동물세계로 치면 말이 안 되는 거 아니에요. 다른 놈 보고 내 여자를 만나달라 그러는 게. 그런데 그것도 모자라서 꿀까지 상납을 하면서 만나달라 그러잖아요. 그런데 그렇게 답답하다 보니까 식물들은 엄청난 전략들을 개발해 놓은 거예요. 동물은 그냥 가서 ‘나 너 좋아’ 이러는 건데 식물은 자기가 못 가니까 정말 기기묘묘한 중간 매개체를 잘 꼬이기 위해서.

◇ 정관용> 색깔, 냄새, 꿀...

◆ 최재천> 별의별 게 다 있죠.

◇ 정관용> 게다가 뭘 씨앗을 튕기는 기술. 별의별 재주가 다 있어요, 식물들이.

◆ 최재천> 그렇습니다. 그래서 식물국회라는 말은 너무 말도 안 된다 그런 글을 제가 썼고요.

◇ 정관용> 식물이 하루하루 얼마나 움직이는지 아세요? 제가 갑자기 흥분하는데. (웃음)

◆ 최재천> 식물 이야기에 더 흥분하시네요. (웃음) 그런데 동물국회는 그렇게까지 화낼 일은 아닌 것 같아요. 동물들이 그 얘기를 들으면 ‘뭐 너희도 동물인데 뻔하겠지’ 일단 이렇게 얘기를 할 거고요.

◇ 정관용> 그게 아니고 우리가 동물국회라는 용어를 쓸 때는 반드시 몸싸움 같은 게 있을 때만 써요. 그건 듣는 동물도 기분 나쁜 거 아닙니까? 동물들은 맨날 그렇게 싸워요?

◆ 최재천> 사실 동물들은 말로 하는 것보다는 몸으로 많이 하니까. ‘너희는 말로 하는 척하더니 너희도 뻔하네’ 이러면서 동물들이 고소해할 것 같은 생각이 일단 들고요.

◇ 정관용> 여기서 진짜 엉뚱한 질문인데요. 동물들도 말싸움이란 걸 합니까?

◆ 최재천> 하죠.

◇ 정관용> 어떻게 해요?

◆ 최재천> 제가 지난번에 왜 갈매기 이혼하는 얘기 했잖아요.

◇ 정관용> 둥지 알을 오래 품으려고 하는 수컷은 배척당하더라.

◆ 최재천> 장난 아닙니다. 그 장면 이렇게 듣고 있으니까 ‘다다다다’ 막 서로 ‘왜 안 나가냐’, ’네가 나갈 때다’. 아니, 앉아 있는 놈은 온갖 핑계대는 것 같고요. ‘아까 내가 나갔는데 시간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어쩌고.

◇ 정관용> 말싸움을 해요, 그렇게?

◆ 최재천> 말싸움을 한참 합니다. 그래서 뭔가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서 뭔가 하는 거죠.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이란 건 굉장히 오랫동안 저희들은 무슨 일을 도모하기 위해서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합의를 보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는데요. 한 20년 전쯤에 영국 생물학자들이 독특한 관점을 냈는데 모두가 다 우리 동의해버리고 말았어죠.

◇ 정관용> 뭐죠?

(사진=윤창원 기자)

◆ 최재천> 그게 합의를 보려고 그러는 게 아니라 저놈을 설득해서 아니면 저놈을 살짝 속여서 내가 이득을 취하려고 하는 과정이다라는 거예요. 그런데 그렇게 딱 생각하고 나니까 모든 게 설명이 훨씬 더 가지런하게 됩니다.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건 결정적으로 내가 상대를 내가 이득을 보기 위해서 상대를 끌어들이기 위해서 하는 거라는 거죠. 그러니까 뭐 말싸움은 모든 생물이 다 하고 사는 거죠, 어떻게 보면. 냄새로 싸우는 생물, 소리로 싸우는 생물, 빛으로 싸우는 생물. 그게 다 싸움이죠. 투쟁이고.

◇ 정관용> 그런데 왜 싸우는지. 조금 아까 소통, 의사소통은 커뮤니케이션은 자기의 이득을 얻기 위해서 상대방에게 뭔가 설득하든지 속이든지 유혹하든지 뭔가를 하는 목표는 자기 이득을 얻는. 그게 충돌할 때 싸움이 벌어지는 거죠. 서로가 자기가 추구하는 목표가 동일한데 하나를 놓고 다투든지 아니면 서로 다른 걸 추구하면서 그런 것도 있나요? 동물들도 서로 다른 걸 추구해서 싸우기도 하나요. 먹이 하나를 놓고 다투는 거 아닌가요?

◆ 최재천> 대개는 그렇겠죠. 다른 걸 추구하다가 싸운다?

◇ 정관용> 서로의 철학의 차이 때문에 싸운다.

◆ 최재천> 그런 일은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 정관용> 동물사회에서는.

◆ 최재천> 동물사회에서는 철학이 다르다고 해서 종교가 다르다고 해서 이념이 다르다고 해서 싸우는 건 저희가 여지까지 보기에는 없습니다. 그런 건 없습니다. 그런 짓 하는 건 호모사피엔스밖에 없습니다.

◇ 정관용> 인간밖에 없죠.

◆ 최재천> 허구헌 날 좌파냐 우파냐를 가지고 싸우고 진보냐 보수냐 가지고 싸우고 기독교냐 불교냐. 이게 동물들 관점에서 보면 그것처럼 이상한 일이 없을 거예요.

◇ 정관용> 그런데 그런 싸움일수록 그렇게 또 극단적으로 치닫잖아요. 종교 전쟁 보세요. 전쟁이 인류 역사 전쟁이 제일 많은 게 종교 전쟁 아닙니까, 그렇죠? 정말 저는 잘 이해가 안 돼요.

◆ 최재천> 우리 인간이 그런 면에서 참 묘한 동물입니다, 정말 이해할 수 없는.

◇ 정관용> 적어도 동물사회는 그런 건 없다.

◆ 최재천> 네. 저희가 관찰하는 바로는 그런 건 없어요. 다만 저는 이제 억지로 제 책에다가 한번 썼는데 개미사회에서 우리가 이제 게슈탈트 이론이라고 부르거든요. 개미사회 전체가 갖고 있는 냄새가 있어요. 이번에 우리 <기생충>이라는 영화가 참 냄새를 가지고 구분해내는데 제가 그 장면에서 아주 그냥 ‘봉준호 감독 이 사람 뭐지?’ 제가 그랬는데. 그 사회가 갖고 있는 냄새가 있거든요. 저 옆의 나라의 냄새랑 이 나라의 냄새가 달라요. 개미 군집마다. 그래서 저희가 이 나라의 일개미를 한 마리 잡아서 꺼내서 한 며칠을 다른 데다 뒀다가 다시 데려다놓으면 잡아먹혀요.

◇ 정관용> 냄새가 달라져서?

◆ 최재천> 냄새가 달라져서. 그 냄새라는 게 굉장히 중요한 건데 그래서 개미의 경우에는 그렇게까지 행동으로 또렷하지는 않은데 벌거숭이두더지라는 거의 개미처럼 사는 포유동물이 있거든요. 저 아프리카에서 지하에 굴 파고 개미들같이 살아요. 거기에 여왕이 있어요. 그래서 그 여왕 혼자서 새끼를 낳고 나머지 두더지들은 다 털이 없어요, 그 두더지들이. 다 일개미들처럼.

◇ 정관용> 개미랑 비슷하네요.

◆ 최재천> 개미예요. 그런데 그 사회에서는 수시로 사회 구성원들이 화장실에 가서 뒹굴어요. 냄새를 공유하기 위해서. 어디 저 구석에 갔다가 오면 또 가서 거기서 뒹굴고. 그걸 가끔 보면 종교의식 같은 이렇게 느낌이 약간. 사회를 고도의 사회를 구성하고 사는 동물들에게는 뭔가가 있을 수는 있겠다. 그래서 관찰은 저희들이 열심히 합니다.

◇ 정관용> 집단과 집단을 구별하는. 그런데 그것을 냄새의 형태로.

◆ 최재천> 그리 멀지 않은, 머지않은 두 같은 종의 개미 군락이 싸울 때 보면 정말 치열하게 싸우거든요. 그런데 물론 영토를 확장하려 그러고 이런 거지만 그 국지전을 할 때 이쪽 아이들을 몇 마리 갖다가 이쪽에다 갖다 넣어놓으면 냄새가 다르면 그냥 다 당하거든요. 그래서 이 나라의 냄새라는 게 뭘까. 어떻게 보면 인간으로 치면 우리나라 사람하고 중국 사람하고 이런 건데 그 세계에서 냄새가 다르다는 게 무슨 의미일까. 가끔은 저게 우리에게 종교라는 게 저들에게는 혹시 냄새가 아닐까. 그런데 그것 때문에. 너희 나라 냄새가 싫어 그래서 공격하는 것 같지는 않거든요.

◇ 정관용> 영토나 먹이나 이런 것 때문인 거죠. 그런 의미에서 냄새는 집단 아이덴티티의 일종의 증표 같은 거겠죠.

◆ 최재천> 그렇죠. 그것 때문에 전쟁을 하지 않는, 설사 그게 종교와 관련 있어도 종교 때문은 아닌.

◇ 정관용> 싸움의 이유가 그것은 아닌 거죠?

◆ 최재천> 네.

◇ 정관용> 싸우다가 화해도 합니까, 동물들도?

◆ 최재천> 그럼은 가장 대표적인 침팬지들은 조금 성격이 과격하다고 저희가 알고 있고요. 침팬지랑 굉장히 가까운 보노보들은 굉장히 화해를 잘하는 그런 영장류예요. 되도록이면 싸움하는 것보다는 화해하는. 그래서 큰 무화과나무 하나에 두 보노보 집단이 동시에 딱 도착을 하면 침팬지 같으면 싸웁니다. 그래서 저쪽을 물리쳐야.

◇ 정관용> 독차지해야 하는데.

◆ 최재천> 보노보들은 관찰한 바에 의하면 한쪽 집단의 암컷이 나와서 저쪽 집단의 대표격인 수컷하고 그 현장에서 짝짓기를 합니다. 그다음에는 두 집단이 다 같이 올라서 사이좋게 나눠먹습니다. 그래서 싸우는 것보다는 가능하면 공존하는 쪽을 많이 택하는. 그래서 연구하시는 분들은 우리 인간은 인간이 과연 침팬지랑 더 가까우냐, 보노보랑 더 가까우냐 이것 가지고도 왈가왈부 많이 하는데 그게 누구랑 더 가까운 걸 따지는 건 좀 우습고요. 인간은 어쩌다 보니까 두 가지를 다 겸비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죠.

콩고의 야생 보노보 (사진=연합뉴스 제공)

◇ 정관용> 경우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 최재천> 그렇죠. 굉장히 폭력적이기도 하고 때로는 굉장히 화해를 아주 굉장히 쉽게도 잘하기도 하고.

◇ 정관용> 그럼 이게 동물 사이의 소통과 갈등, 인간사회 소통과 갈등에서 결정적 차이는 지금까지 말씀 나눠본 걸로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무슨 철학, 이념, 종교 이것 때문에 다투는 건 인간밖에 없더라.

◆ 최재천> 그런 것 같습니다.

◇ 정관용> 그거 하나가 결정적 차이고. 싸우다가 화해하기도 하고 하는 것들은 비슷비슷하기도 하고 서로 추구하는 게 같은데 각자 서로 그걸 갖고자 할 때는 다툼이 벌어지는 것. 이것도 인간사회나 동물사회나 비슷하고 그런 거네요.

◆ 최재천> 또 하나는 만약에 차이가 있다 그러면. 그런데 이건 아직 학술적으로 정확한 예가, 또렷한 예가 많이 발견된 건 아닌데요. 우리가 둘 간의 관계를 얘기할 때 둘이 서로 돕거나 한쪽이 한쪽을 해치거나 그래서 뺏거나 아니면 그 둘 간에.

◇ 정관용> 주종 관계 이런 게 생기죠.

◆ 최재천> 그것도 뭐 그러니까 경쟁을 해서 누구는 갖고 누구는 못 갖고 이런 거죠. 그런데 그게 이렇게 네 코너로 하다 보면 한쪽 코너에 남는 데가 있는데 이게 뭐냐 하면 너도 못 먹고 나도 못 먹고.

◇ 정관용> 있을 수 있어요.

◆ 최재천> 그런데 동물세계에서 이 예를 굉장히 찾기가 힘들어요. 열심히 찾았어요. 지금 몇 십년째 찾고 있는데 예랍시고 가끔 나오는데 이제 그걸 누가 설명하면 또 반론을 제기하는 사람이 있어요. 그건 사실은 잘 들여다보면 뭐 이렇고 저렇고. 인간사회는 많잖아요.

◇ 정관용> 많죠.

◆ 최재천> 많잖아요.

◇ 정관용> 내가 못 먹을 바에는 너도 먹지 마 굉장히 많죠.

◆ 최재천> 우리는 참 많이 하잖아요, 그걸. 내가 못 먹는데 너는 왜 먹냐 이래서 상대도 못 먹게 하고 때로는 그렇게 해서 살인도 저지르고. 너는 뭔데. 네가 뭔데 그걸 갖느냐. 그게 또 굉장히 다른 점 중에 하나예요. 인간사회의 활동 중에.

◇ 정관용> 제가 그냥 듣고 제 식으로 해석하기에는 인간은 정말 못됐어요.

◆ 최재천> 저는 그렇게 얘기 안 했습니다.

◇ 정관용> 제가 볼 때는 별로 중요치 않은 그것 때문에 서로 죽고 죽이고 막 하는 식으로 잘못됐죠. 방금 표현하신 내가 못 먹는데 너도 먹지 마. 이게 도대체 뭡니까? 서로 피해보는. 그건 인간밖에 없군요. 아예 그냥 이기고 지고 명확하게 해서 한쪽한테 몰아주든지 누구든 간에 이득을 보는 게 나은 거 아닙니까? 그렇죠?

◆ 최재천> 동물들은 대개 완전히 한쪽이 다 가져가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한쪽이 더 세서 이렇게 하더라도 그쪽이 대부분을 가지고 가고 어느 정도는 저쪽 놈도 먹어요. 이제 침팬지를 관찰해서 <침팬지 폴리틱스>라는 책을 쓰신 프란스 드 발의 그 책을 읽어보면 침팬지들은 으뜸 수컷이 돼야 암컷들과 짝짓기를 할 수 있게 되는데 그 으뜸 수컷이 돼서 자기가 혼자 모든 암컷을 독차지하기 시작하면 2위, 3위 수컷이 저쪽에서 속닥거리기 시작합니다.

◇ 정관용> 반란을?

◆ 최재천> 쟤 꺾자. 그래서 둘이 합심해서 덤비면 제 아무리 1등이라도 못 당하거든요. 그래서 오랫동안 저희가 관찰을 해 보니까 절대로 독식하지 않습니다. 독식하다가는 쫓겨나니까. 우리 조폭 두목님들이 그런 걸 잘하시잖아요. 그런데 그분들에 비해서 우리 사회의 멀쩡하신 분들이 그런 걸 너무 못하시는 게 눈에 보여요. 너무 혼자 다 갖고 계시는 분들. 그런 분들 오래 못 가시는데 저렇게 왜 저러고 계신가, 가끔은 동물 연구하는 사람으로서 답답합니다.

◇ 정관용> 갈등 얘기하다가 갑자기 떠오른 건데 세대 갈등이 동물에게도 있나요?

◆ 최재천> 있습니다. 그런데 갈등이라기보다는 글쎄, 갈등처럼 보이지도 않고요. 나이 들면 그냥 동물세계에서 그냥 가차없이 밀려납니다. 개미사회에서는 나이 들면 서러운 게 전쟁터에 나가야 됩니다. 우리는 젊은 청년을 전쟁터에 보내잖아요. 그래야 우리가 전쟁에서 이긴다.

◇ 정관용> 개미는 안 그래요?

◆ 최재천> 개미는 외골격을 가지고 있는 동물이라서 나이가 들어도 힘이 줄지가 않아요. 아주 젊은 일개미나 나이 든 일개미나 힘 차이가 별로 없어요. 그래서 앞길이 구만리 같은 젊은 일개미가 전쟁에 나가는 것보다는 나이 든 일개미가 나가는 게 더 합리적이다라는 판단에서인지 개미사회에서는 전쟁에 나가는 게 전부 할머니들이 나갑니다. 그런데 이 얘기 제가 어디서 잘못 했다가 혼났어요, 한번.


◇ 정관용> 인간도 그러라는 얘기냐.

◆ 최재천> 아니요, 그런 뜻은 절대로 아니고요.

◇ 정관용> 그런 뜻은 아니죠.

◆ 최재천> 하여간 개미사회는 지금 이런 질문을 받으면서 느끼면 서럽죠. 나이 들어서 이제.

◇ 정관용> 밀려나기도 하고 전쟁터에도 가야 되고.

◆ 최재천> 결국은 이제 전쟁터에 가서 삶을 대개 마감하고.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 (사진=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제작진 제공)

◇ 정관용> 이건 반대로 말하면 우리 인간들은 수천년 전부터 그랬다는 거 아닙니까. 요즘 젊은 것들은 버르장머리가 없어 이랬다는 거 아닙니까. 그런데 그처럼 요즘 젊은 것들은 버르장머리가 없어 하는 것은 사실은 좀 밀려나야 할 사람들이 안 밀려나려고 이 사회의 기득권을 차지하고 있으니까 젊은이들을 비판하고 젊은이들이 기를 펴고 사는 걸 못마땅해하고 이러는 현상 아닐까요.

◆ 최재천> 저는 그거 그냥 한마디로 모순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나이 든 세대가 젊은 세대를 늘 못마땅해하잖아요. 우리보다 못난 것 같다 그러면 인류는 이미 멸망했어야 돼요.

◇ 정관용> 그랬어야죠.

◆ 최재천> 젊은 세대는 반드시 우리보다 훌륭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렇게 발전한 거죠. 그런 말은 그냥 그 자체가 모순입니다. 젊은이들이 우리보다 거의 모든 면에서 더 탁월하고 훌륭합니다. 그냥 우리 기준으로 볼 때 조금 저거 아닌데 이거지 그게 틀린 건 아니죠. 우리랑 다른 거죠.

◇ 정관용> 제가 자주 표현을 하는데요. 저희 세대들은 열여섯, 열일곱 될 때부터 부모님들한테 무슨 얘기를 듣고 자랐냐면 내가 뭘 아니, 너희들이 알아서 해. 이런 얘기를 듣고 자랐어요. 최 교수님도 그랬잖아요.

◆ 최재천> 그랬나요?

◇ 정관용> 최 교수님 부모님 안 그러셨어요?

◆ 최재천> 저희 부모님, 저희 아버님은 당신이 이 세상에서 제일 똑똑하신 분이라고 생각하셔서요.

◇ 정관용> 좀 특별하신 분이네요. 그러니까 한국 사회 역사뿐 아니라 전 지구적으로 봐도 과거 이제 농경사회 때는 또 학력 수준도 높지 못하고 대체로 그러니까 저희들 세대의 부모님들 세대는 우선 학교에 가서 공부한다는 것 자체가 희귀한 일이니까 자식들이 학교 다니고 고등학교 나오고 대학 간다 그러고 야, 내가 뭘 아니? 너희들이 알아서 해. 주로 그런 얘기를 하셨단 말이에요. 그런데 요즘 50대, 60대들이 제일 잘하는 말이 너희들이 뭘 알아? 내가 시키는 대로 해야지 이거거든요. 이게 인류 역사상 저는 처음인 것 같아요. 이거 잘못된 거 아닙니까?

◆ 최재천> 그렇습니다. 저는 뭐 이런 얘기 강의에서도 참 자주 하는데요. 우리 아이들 지금 우리 때 비하면 공부 훨씬 열심히 하고 있고요. 우리보다 훨씬 많은 걸 알고 있고요. 우리보다 훨씬 성격도 좋고 모든 게 다 탁월해요. 그런데 우리가 그냥 괜히 걔네들 못마땅하다고 자꾸 그래요.

◇ 정관용> 세대갈등 얘기하다가 별 얘기 다 나오네요. 그런데 젊은이들이 가끔은 좀 이상해 보이기도 해요. (웃음)

◆ 최재천> 그래요? 저는 귀엽기만 한데. 점수는 제가 확실하게 딴 걸로 하고요. (웃음)

◇ 정관용> <최재천의 동물보감> 오늘은 여기까지고요. 오늘 아까 으뜸 수컷 이런 얘기 나온 김에 또 오늘 시작이 동물국회 얘기였으니까 다음 주에는 동물사회의 정치. 그래서 리더를 어떻게 만드는지 리더 교체는 어떻게 하는지. 이런 얘기 좀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재천> 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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