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무역보복'에 이재정 교육감…"이 전쟁 이겨야, 불매운동 지지"

이 교육감 "정부 큰 흐름 잘 잡아가고 있다·국제사회가 책임 느껴야"
"아베, 정 반대로 가고있어, 단순히 넘어가면 안돼"
南北학생교류는? "조속히 교육감협의회와 통일부 장관 만나 논의할 것"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사진=자료사진)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일본의 무역보복에 맞서 시민 운동으로 전개되고 있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대해 찬성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 교육감은 특히 최고점으로 치닫는 대일(對日) 갈등 현국을 '전쟁' 이라는 표현까지 동원하며 일본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24일 출입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나는) 불매운동 찬성이다. 적극 지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불매는 개인이 나서서 할테니 정치를 하는 사람은 장기적 계획이나 방안을 모색했으면 좋겠다. 지금 시점에서는 사소한 부분에 흔들리는 것 보다는 큰 흐름을 잡아가는 부분이 필요하다. 정부가 큰 흐름을 잘 잡아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교육감은 이번 사태에 대해 국제사회가 책임을 느껴야 한다고도 했다.

"WTO에 제소도 하고 미국의 볼턴 보좌관이 방한한 것도 국제사회가 이런 문제에 대해 심각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나 국제사회 의견도 2차 대전이라는 전쟁의 상황속에서 본다면 한국에 대한 문제는 해결이 안된 것이다. 여기에 대한 국제사회의 책임이 있다고 본다. 2차대전 직후 우리가 피해국 대우를 못받고 가해국의 일부로 판단이 됐거나 하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

그는 또 일본의 유력 언론과 인터뷰를 한 사례를 거론 하면서 "(인터뷰 당시) 일본이 진정한 사과를 하고 지나가야 한다고 했다. 3.1 운동 100주년이라는 것은 우리 민족에게는 엄청난 과정이었다. 이번 기회에 양국간에 풀수 있는 일을 해야 하지만 아베 총리는 정 반대로 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100년전을 상기해 보면 결국 을사늑약이 있을 때 청일전쟁, 러일전쟁 등 국제적 관계가 있었다. 이번 경제문제도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 일본 문제가 아니라 국제관계가 다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이번 경제제재는 단순히 넘어갈 문제가 아니다. 국민들이 힘을 모아 이 전쟁을 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교육감은 이날 남북학생교류 추진과 관련해서는 "민간교류 상황이 쉽지 않은 상황" 이라고 전제한 후 "조속한 시일내 교육감협의회 대표들과 통일부 장관을 공식적으로 만나서 남북간의 학생교류와 지원사업 등을 논의할 것" 이라고 밝혔다.

역사교육에 방향에 대해서는 "현대‧근대사를 학생들이 제대로 알아야 한다. 학생들이 스스로 역사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해를 돕도록 해야한다"고 전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