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두언 전 의원
◆ 정두언> 안녕하세요.
◇ 김현정> 목소리가 오늘 유난히 밝으십니다.
◆ 정두언> 김현정 씨만 보면 밝아지네요.
◇ 김현정> 고맙습니다. 이렇게 좀 훈훈하고 웃을 수 있는 얘기만 하면 좋은데 이슈들은 늘 좀 무겁고 그래요.
◆ 정두언> 원래 그런 거예요.
◇ 김현정> 그래요?
◆ 정두언> 좋은 이슈가 별로 언론에서는 안 다루잖아요, 무거운 이슈만 다루고.
◇ 김현정> 그러게 말입니다. 오늘은요. 제가 이슈를 한 세네 개 골랐는데 뭐부터 해야 될지를 제가 잘 몰라서 풀어가는 방식을 바꿔봤어요. 제가 키워드를 던질게요. 고르세요, 그중에. 첫 번째 윤석열 후보자, 검찰총장 후보자. 일본 얘기가 있고 국토위원장 자리 소동 얘기가 있고 우리 한국당 지지율 얘기가 있고. 뭐 고르시겠습니까?
◆ 정두언> 지금 말한 순서대로 하죠.
◇ 김현정> 저 그냥 던진 건데 이 순서 괜찮으세요?
◆ 정두언> 괜찮아요.
◇ 김현정> 오케이. 윤석열 후보자 얘기부터 가겠습니다. 인사 청문회 어떻게 보셨습니까?
◆ 정두언> 잘 나가다가 이제 막판에 반전이 생겼는데 제가 볼 때는 문제가 있는 부분이에요. 그건 잘못된 거죠. 그렇지만 이제 전체적으로 볼 때는 큰 하자는 없다. 이렇게 결론인데. 왜냐하면 그 흔한 위장 전입, 세금 탈루, 논문 표절 하나도 없어요.
◇ 김현정> 없더라고요.
◆ 정두언> 7대 기준, 5대 기준에 하나도 안 걸려요. 여태까지 인사 청문회하면서 그런 거 처음 봤어요. 그런데 이제 과거에 후배를 좀 보살피다가 생긴 일인데 그러기에는 너무 아까운 사람이다.
◇ 김현정> 정리 다시 한 번 할게요. 일단 막판에 불거진 위증 논란 문제. 후배 검사의 형인 용산 세무서장한테 변호사를 소개해 줬다고 그 당시 기자한테는 말했는데 청문회장에서는 소개 안 해 줬다라고 얘기했던 거. 일단 해명은 나왔습니다. 당시 후배 검사가 모략에 걸린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 후배 검사를 보호하기 위해서 기자한테 내가 변호사 소개한 거라고 둘러댄 거였다. 그때 기자한테 한 말이 틀린 거지 청문회장에서 한 거는 위증 아닙니다라고는 해명은 했습니다만 그래도 그 행위는 맞지 않다고 보시는 거예요?
◆ 정두언> 그렇죠. 그러니까 어쨌든 검사들이 사건에 개입을 하는 건 옳지 않은 거죠. 그런데 직접 개입을 하지는 않았지만 간접적으로 개입한 꼴이 됐는데 저는 그 부분은 잘못됐다고 인정을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제 지금 전체 대한민국 검사 중에서 검찰총장감을 꼽으라면 윤석열만한 사람이 없다 이거죠.
◇ 김현정> 그 정도까지 보세요?
◆ 정두언> 네, 왜냐하면 이 사람은 여야를 떠나서 그리고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 검찰을 지휘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저는 믿거든요. 그게 제일 중요한 거 아니겠어요?
◇ 김현정> 그 말씀은 그냥 청문회장에서의 윤석열 후보자 모습만 보신 건 아닐 테고 원래도 좀 계속 지켜봐오던 분입니까?
◆ 정두언> 그렇죠.
◇ 김현정> 이분을 아십니까?
◆ 정두언> 남자답고요. 개인적으로 그렇게 친한 거는 아닌데 하여간.
◇ 김현정> 쭉 봐온 걸로는. 남자다운 것도 기준인지 모르겠는데 그 말씀은 그러니까 대담하다. 이런 말씀이에요?
◆ 정두언> 정정당당하다.
◇ 김현정> 여자들도 정정당당합니다. (웃음)
◆ 정두언> 죄송합니다. 실수했습니다. (웃음)
◇ 김현정> 정정당당한 검사로 봐온 걸로. 그리고?
◆ 정두언> 하여간 기개가 있잖아요.
◇ 김현정> 기개가 있고.
◆ 정두언> 어려운 일이라도 피하지 않고 쉬운 일을 쫓아가지 않고 그러기 힘들죠.
◇ 김현정> 권력을 따라서 휘둘리는 검사들도 있잖아요. 그런 스타일은 아니에요?
◆ 정두언> 대부분이 그랬죠. 그런데 유일하게. 지금 권력도 윤석열 총장 임명되면 굉장히 긴장해야 될 겁니다. ‘걸리면 죽는다죠.’
◇ 김현정> 윤석열한테 걸리면 죽는다?
◆ 정두언> 네,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어마어마한 살아 있는 권력도?
◆ 정두언> 나중에 후회할지도 몰라요.
◇ 김현정> 그 정도 인물이에요?
◆ 정두언>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 김현정> 정두언 전 의원이 이렇게까지 말씀하시는 건 처음 보는 것 같아요, 어떤 인물을 놓고.
◆ 정두언> 그리고 그런 사람도 나타나야죠, 우리나라에. 지금까지 그런 검사가 뭐 더러는 있었지만 옛날 이태리 피에트로인가 검사가 이태리 정치를 바꿨듯이 검찰 권위가 제대로 서면 정치도 제대로 바뀔 수가 있죠.
◇ 김현정> 아니, 지금 사실은 보수에서 반대를 하고 있거든요. 한국당도 반대 입장, 바른미래당도 부적격 입장을 낸 상태인데 보수라고 하실 수 있는 정두언 전 의원이 이렇게 말씀하시니 좀 의외네요.
◆ 정두언> 보수, 진보 떠나서 얘기하는 거예요.
◇ 김현정> 떠나서예요? 성향으로 따지자면 보수, 진보 어느 쪽이셨어요, 지금까지 쭉 볼 때 윤석열 후보자?
◆ 정두언> 제 눈에는 보수로 보여요.
◇ 김현정> 보수로 보입니까?
◆ 정두언> 그럼에도 임명한 것도 대단한 용기예요, 대통령께서.
◆ 정두언> 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데 지금 청문 보고서를 채택이 안 되더라도 청와대가 임명할 거 같아요, 제가 봐도.
◆ 정두언> 그렇죠. 여태까지 15명 그랬는데 1명 추가하는 게 뭐가 문제겠어요?
◇ 김현정>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되면 야당하고의 갈등이 더 깊어지지 않겠느냐. 야당은 또 이제 무시했다라는 이야기를 할 텐데. 그 부분은 어떻게. 협치가 또 흔들리지 않겠느냐...
◆ 정두언> 언제 협치를 한 적이 있나요? 결국 지나갈 겁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세요. 인사 얘기가 나온 김에 조금만 더 가자면 공정거래위원장, 김상조 위원장이 청와대 정책실장 갔고 김수현 전 정책실장이 보건복지부 장관 간다는 설이 있고 조국 수석이 법무부 장관 간다는 설이 있고. 그래서 회전문 인사 또 되는 거냐. 인재풀이 이렇게 부족하냐. 이런 비판도 나오는데 그건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회전문 인사가 왜 문제냐면요. 예를 들어서 김수현 정책실장을 경질했잖아요. 잘하고 있으면 경질하겠어요? 뭔가 잘 못하고 있으니까 경질한 거잖아요. 또 그 사람은 또 다른 자리에 갖다 놓는다는 건 좀 이해가 안 가는 거죠, 국민들 입장에서는. 저렇게 잘하는 사람을 왜 바꿔가지고 딴 자리에 앉지?
◇ 김현정> 그런데 그때 잘하고 그 사람의 개인의 능력을 떠나서 어떤 조직에서의 구도라든지 이런 걸 봐서 조절했다라고 생각할 수는 없습니까?
◆ 정두언> 조절하기에는 너무 심하죠. 그런데 사실 회전문 인사는 문 대통령만 그런 게 아니라 그전에도 계속 회전문 인사를 많이 했는데 그래서 문 대통령만의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어쨌든 회전문 인사는 굉장히 인재풀이 적어 보이는 거죠. 사람이 그렇게 없냐. 이렇게 비판을 받을 수 있죠.
◇ 김현정> 이번 정부뿐만 아니라 그 전에도 계속 이런 회전문 인사를 우리가 많이들 봐왔잖아요. 그런데 왜 그렇게 안 되는 거예요? 새 인물이 그렇게 참신한 인재 구하는 게 어렵습니까?
◇ 김현정> 이런 얘기도 있더라고요. ‘장관 자리 같은 경우는 참신한 인재를 쓰고 싶어서, 새 인물을 쓰고 싶어서 건의를 해도, 권유를 해도 고사하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전화를 20통을 돌려도 오케이가 안 나온다.’
◆ 정두언> 그것도 그래요.
◇ 김현정> 그것도 그래요?
◆ 정두언> 제가 아는 어떤 장관은 13번째 걸렸다는 얘기가 있었어요, 과거 정권 때. 전부 다 고사하고 또 문제가 있고 해가지고. 그러니까 청문회 때문에 유능한 사람 고르기가 힘들죠.
◇ 김현정> 고사하는 이유는 결국 인사 청문회에서 그게 겁나서. 그럴 수 있군요. 알겠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서는 확실한 의견을 표명한 정두언 전 의원. 월간 정두언 두 번째 키워드 갑니다. 두 번째는 아까 일본 얘기하자 그러셨죠, 일본. 17대, 18대 국회의원 하실 때 한일의원연맹 활동도 하셨죠? 일본을 잘 아는 분이세요, 정두언 전 의원은.
◆ 정두언> 뭐 그렇게 잘 알지는 못해요. (웃음)
◇ 김현정> 일본 이거 왜 이러는 거고 어떻게 풀어야 되는 겁니까?
◆ 정두언> 그러니까 사실 이거에... 참의원 선거 때문에 선거용으로 생각하면 큰 오산이에요. 그러니까 저는 오히려 더 크게 봐야 하는데 이제 미중 무역 분쟁하고 유사한 면이 있다. 그러니까 중국이 너무 커오니까 미국이 이제 안되겠다, 견제를 해야 되겠다. 이렇게 나선 거 아니에요? 투키디데스의 함정이니 이런 어려운 말도 있는데. 그런데 지금 한국이 과거에 한일 협정할 당시에는 일본과 국력 차이가 30:1이었어요. 그러다가 이제 3:1까지 왔거든요. 그러니까 일본이 한국을 견제하기 시작하는 거죠.
◇ 김현정> 어라? 이렇게 컸어? 위협하겠네? 심지어 반도체는 우리가 뺏겼네?
◆ 정두언> 이미 뺏겼고 그런 게 계속 생길 거 같으니까 이제는 본격적으로 견제하기 시작하는 거죠. 그런 측면에서 볼 때는 굉장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간단하게 끝날 문제가 아니죠.
◇ 김현정> 이렇게 또 보시는군요. 아까 또 경제학자 최배근 교수는 어떤 북한과 북한 문제 풀어가는 데 있어서 일본이 왕따 당하고 있는 거. 이런 문제도 크게 거슬리도록 있는 거라는 지점을 ...
◆ 정두언> 그 점도 있겠지만 그건 작게 잘라서 보는 거고 전체적으로 볼 때 저는 그렇게 보고요. 그리고 어쨌든 치킨 게임으로 가서는 안 되는데 계속 국민들은 걱정을 많이 하고 있는데 저는 정치권에서 치킨 게임을 자꾸 몰고 가는 사람들이 있어서 걱정이에요. 왜냐하면 치킨 게임은 아주 달려가고 있다가 누가 먼저 핸들을 트냐잖아요.
◇ 김현정> 그렇죠.
◆ 정두언> 그런데 승용차하고 트럭하고 서로 마주보고 달려오는데 누가 피해가 크겠어요?
◇ 김현정> 우리가 승용차고 일본이 트럭이에요?
◆ 정두언> 트럭이죠. 그러니까 실리를 생각해야 돼요, 이럴 때는 냉정하게. 그러니까 이제...
◆ 정두언> 불매 운동 반대죠. 반일 감정이니 이런 거 지금 내세울 때 아니고. 아니, 불매 운동도 말이 안 되는 게 우리나라 제품도 다 일본 기계로 만들고 일본 설비로 만듭니다. 국산품이 일본 빼면 나올 수가 없어요. 뭘 일본 걸 뭘 사고 뭘 안 산다는 얘기예요.
◇ 김현정> 아니, 그렇더라도 앞의 최배근 교수 얘기는 이게 어떤 상징적인 효과가 있는 것이고 순전히 일본 메이드 인 재팬으로 나온 것들에 대해서는 불매 운동하는 것이 타격을 줄 수 있다. 그들을 옥죄는 것이 될 수 있다. 그거 하나만 하는 거 아니니까 여러 가지 중에 그거 하나 더해서 시민의 모습을 보여주자, 힘을 보여주자. 이런 말씀하시던데요.
◆ 정두언> 일본은 가만히 있겠어요? 우리는 더 피해가 크죠. 그래서 그거는 올바른 방식이 아니고. 그러니까 일단 생각해 보세요. 이 한일 관계가 제일 좋았던 때가 언제냐면 김대중 대통령 때입니다.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하면서 일본도 사죄를 했고 우리도 그동안 정상화시켰고 일본 문화까지 개방했어요. 노무현 대통령 때도 셔틀 외교까지 할 정도로 일본하고 관계가 좋았습니다. 문제가 없었어요. 그러다가 우리 두 가지 문제가 발생했는데 사실 문제 제기를 우리가 먼저 한 겁니다. 그럼 그걸 마무리를 잘했어야죠.
◇ 김현정> 강제 징용 배상 말씀하시는 거예요?
◆ 정두언> 그냥 문제 제기만 해 놓고 내버려둔 겁니다. 그러다 여기까지 온 거죠. 그러니까 그건 굉장히 잘못된 거죠.
◇ 김현정> 이 상황까지 오기 전에 풀었어야 된다. 그 말씀하시는 거예요?
◆ 정두언> 문제 제기를 한 사람이 일을 벌려놓고 왜 나 몰라라.
◇ 김현정> 그런데 문제 제기를 한 게 정부가 문제 제기를 한 게 아니라 개인이 소송을 걸어서 판정이 나왔는데.
◆ 정두언> 그럼 사법부가 책임지라는 얘기입니까?
◇ 김현정> 정부가 개입할 수 없는 건 아닌가요?
◆ 정두언> 정부라는 게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가 있지만 전체를 대표하는 원수는 대통령입니다. 그러니까 우리나라 정부의 원수가 대통령인데 대통령이 그런 걸 책임을 져야죠. 사법부한테 책임을 지라고 할 수는 없잖아요.
◇ 김현정> 그 말씀은 사법부 판정이 나오기 전에 개입을 하라는 말씀은 아니고 판결은 법대로 하지만 그다음에는 이런 상황을 예측한 다음에 외교로써 풀었어야 된다. 그 말씀을 하시는 거예요?
◆ 정두언> 그런 얘기죠.
◇ 김현정> 우리 정부가 좀 뒷짐지고 있었던 면이 있다고 보시는 거예요?
◆ 정두언> 일본은 8개월 전부터 준비했다는데 우리는 그동안 이제 부랴부랴 대책이라고 내놓는데 뾰족은 대책은 없고 다 장기적인 거잖아요. 그것도 다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 것들. 그러니까 무대책이나 마찬가지죠.
◇ 김현정> 김상조 실장 말씀을 들어보면 리스트도 100개 정도 쭉 준비해서 예측한 대로 지금 나오고 있는 것이고 대비를 했다라고 이야기...
◆ 정두언> 무슨 평론가처럼 얘기하는 거죠. 대비를 한 게 없잖아요. 대비를 했으면 뭐 조치가 나와야 되는데 조치가 안 나오잖아요. 알고 있었다? 그럼 더 문제죠. 알고 있으면서도 지금 그렇게 무대책으로 있으면 되겠어요.
◇ 김현정> 이거 뭐 앞의 최배근 교수의 평과, 일본 문제를 보는. 정두언 전 의원의 평이 좀 달라요. 대책도 다르고. 여러분들 양쪽 다 들으시면서 우리가 지혜를 모아야 될 때인데.
◆ 정두언> 실리 외교를 해야 되는데요. 그래서 저는 김대중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한테 문재인 대통령이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어떤 점이. 그럼 지금은 어떻게 해야 된다고 보세요? 일단 이렇게 됐으면 똘똘 뭉쳐서 서로 비판할 게 아니라 힘을 모아서 해결책을 찾아야 될 텐데 어떤 해결책이 지금으로서는 가능하다고 보세요?
◆ 정두언> 굉장히 어려운 얘기인데요.
◇ 김현정> 어렵죠.
◆ 정두언> 이게 지금 식민지 일본 침략과 식민 지배 불법성을 인정하느냐, 안 하나냐 그런 문제거든요. 그러니까 일본에서 여태까지 불법성을 인정한 적이 없어요. 그런데 법원에서 불법이라고 인정한 거거든요, 처음에는. 그러니까 이제 일본에서는 그동안 입장을 좀 바꿔야 될 필요가 있어요. 실제로 불법적으로 강점한 거잖아요.
◇ 김현정> 그러면 일본 법원도 그런 판결을 했어요.
◆ 정두언> 그 대신에 이 문제는, 징용자 배상 문제는 사실 징용자 보상은 지금 해 왔어요. 그건 별개 얘기예요. 사람들이 헷갈리는데 배상은 불법성에 대한. 그러니까 앞에 게 민사라면 지금은 형사예요. 그러니까 이거 이 문제를 우리 국내적으로 해결할 테니 당신들이.
◇ 김현정> 사과해라.
◆ 정두언> 침략과 강점에 대한 불법성을 인정해라. 또 그러고 나가야죠.
◇ 김현정> 그 정도 딜을 하면 어떻겠느냐, 외교적으로. 사과하고 반성... 그런데 할까요? 아베 총리 아시잖아요. 그럴 사람 아니잖아요.
◆ 정두언> 그런 데서 절충을 하는 거죠. 그러면서 절충을 해야죠.
◇ 김현정> 절충해야 된다.
◆ 정두언> 큰 그림은 저의 생각은 일단 그런 겁니다.
◇ 김현정> 그런데 아까 말씀하셨다시피 더 큰 걸 일본이 바라보면서 하는 거라면 이거 절충이 쉽지 않겠는데요. 경제. 이런 큰 그림을 바라보면서 이런 거라면.
◆ 정두언> 그러니까요. 지금 이게 작은 문제가 아닌데 우리나라가 지금 굉장히 큰 위기를 맞은 거죠.
◇ 김현정> 이럴 때일수록 하나가 돼서 아까 하태경 의원은 좌우합작. 이런 얘기하시던데 그러니까 진보, 보수 가릴 것 없이 하나가 돼서 움직여야 한다는 건 정답입니까?
◆ 정두언> 그건 맞죠.
◇ 김현정> 그건 맞죠?
◆ 정두언> 그러니까 친일 감정을 부추기거나. 아니, 부추긴다기보다도 친일 감정을 앞세운다든가 아니면 반일 감정을 부추긴다든가 다들 조심해야 될 일입니다.
◇ 김현정> 조심해야 될 일이다. 이제 이런 상황에서는 하나가 되자. 다음 키워드 넘어가겠습니다. 자유한국당 국토위원장 소동. 박순자 위원장하고는 개인적으로 좀 아세요?
◆ 정두언> 물론이죠.
◇ 김현정> 물론이시죠. 정두언 전 의원도 상임위원장 하셨죠? 국방? 국방위원장 하셨죠, 국회의원 하실 때. 상임위원장 자리가 그렇게 달콤합니까?
◆ 정두언> 뭐 좋죠. 대우받고 특별 활동비도 나오고. 또 뭐라고 그럴까. 자기 지역구 민원도 해결할 수 있고 등등의 여러 좋은 면이 있죠.
◇ 김현정> 지금 박순자 위원장은 원래 당에서 약속하기를 1년, 1년, 1년, 1년. 이렇게 하기로 했는데 나는 나갈 수가 없다 하면서 입원까지 하면서 자리를 버티고 있는 상황.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그것도 이런 경우는 처음 봤어요.
◇ 김현정> 저도 처음 봤어요. 입원까지 하시는 건 정말 처음 봤어요.
◆ 정두언> 도의라는 게 있는 건데 그걸 갖다 어떻게 저렇게 깰 수가 있나. 저도 놀랐는데 하여간 이래저래 자유한국당은 참 죽을 맛일 거예요. 지금 정부가 많은 실정을 하고 있거든요. 총선은 다가오고. 그러니까 문재인 정권 심판론이 제기될 수 있는 상황인데 야당이 이런 식으로 감투 싸움을 하고 있으니까, 죽을 쑤고 있으니까 국민들이 야당 편도 들어줄 수 없는 거죠. 그러니까 조금 시간 됐지만 야당 심판론이 정부 심판론보다 더 많다는 거 아니에요. 그러니까 이런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거죠. 하는 일이라는 게 고작 이런 거나 하고 있잖아요.
◇ 김현정> 고작 이런 거... 아니, 박순자 위원장은 왜 이러시는 거예요. 결국은 지역구에다가 예산을 좀 더 넣어주고자 하는 총선을 생각하는 그림입니까?
◆ 정두언> 그러니까 무슨 애들도 아니고 이상한 거죠. 그걸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는데 자기 개인적인 이익 때문에 자리를 붙들고 있다는 건.
◇ 김현정> 아니, 이분의 명분은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 내가. 상임위원장 하면서 제대로 일을 못 처리한 것들이 있어서 그거 마무리짓고 가겠다는데 왜 일을 못 하게 하느냐. 이거이긴 해요.
◆ 정두언> 본인이 아니면 안 된다. 저는 그건 인정할 수가 없는데요.
◇ 김현정> 결국 그럼 징계위 지금 회부 얘기가 나오는데 거기까지 갈 거라고 보세요?
◆ 정두언> 회부했잖아요.
◇ 김현정> 징계위에서 처리해서 정말 뭐 그 정도 사달까지 날까요?
◆ 정두언> 그런데 그것도 사실 우스운 얘기예요. 그러니까 하여간 이런 일은 초유의 일인데 저도 뭐라고 얘기를 하기가 힘들어요, 초유의 일이기 때문에.
◇ 김현정> 초유의 일인 것으로 그럼 정리하고 다음 이슈 갑니다. 우리공화당이 또 천막을 치고 이러고 치니 못 치니 여기다 치니 저기다 치니 하다가 지지율이 1.5%가 나왔습니다. 상당히 고무돼 있다는 얘기가 들립니다. 여러분 전신 대한애국당입니다, 하면서. 어떻게 바라보고 계세요, 보수로서?
◆ 정두언> 천막 투쟁 이후 상당히 효과를 보고 있는데요. 이제 일단 자유한국당으로서는 굉장히 지금 좀 위기가 생긴 거죠.
◇ 김현정> 1.5%인데도?
◆ 정두언> 왜냐하면 이제 선거법이 개정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개정이 된다면 이 정도도 굉장히 위협적이거든요. 그리고 실제로 이제 중부권, 수도권. 이런 데에서는 아주 차이가 그렇게 크게 안 나거든요, 승패가. 그러니까 승패 요인이 될 수가 있죠.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 김현정> 그 말씀은 우리공화당이 1등 못 하더라도 자유한국당이 1등 되는 걸 방해할 수는 있다, 표가 갈라져서? 아니, 1.5%에 고무돼 있는데 이거보다 더 치고 올라갈 가능성도 있다고 보세요.
◆ 정두언> 아무래도. 지금 박근혜 대통령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또 달라질 거고. 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쪽으로 가느냐에 따라 달라질 텐데 저는 뭐 그렇게 많이 갈 것 같지는 않아요. 그런데 어쨌든 야권이 분열되는 건 치명적인 거죠. 그런데 제 생각은 이래요.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이냐. 우리공화당을 끌어안을 것이냐. 사실 이거보다 더 큰 덩어리가 있습니다. 바른미래당이죠. 그것도 야권 분열이거든요. 훨씬 더 큰 겁니다.
◇ 김현정> 보수 분열.
◆ 정두언> 그러니까 저는 선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바른미래당을 선택할 것이냐, 우리공화당을 선택할 것이냐. 그게 더 덩어리가 크죠. 그러니까 양자를 다 갖겠다, 통합하겠다. 이거는 불가능한 얘기고 선택을 해야 되는데 그걸 지금 지도부가 갈피를 못 잡고 있는 거죠.
◇ 김현정> 선택을 한다면 바른미래당을 가야 된다. 그래야 중도로서의 외연 확장도 가능할 것이다라고 보시는 거예요.
◆ 정두언> 그렇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월간 정두언 전 의원 고맙습니다.
◆ 정두언> 네,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