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北 목선 짜맞추기 결론…국정조사해야"

국방부 결론 알려진 데 대해 거세게 반발
"국회 정상화 사실상 마무리…거부할 명분 없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2일 '북한 목선 삼척항 입항 사건'을 두고 국방부가 은폐나 축소 의도가 없었다는 취지의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거세게 반발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요구를 더불어민주당이 수용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애초부터 결론이 정해져 있었고 짜 맞추기 조사를 한 것"이라며 다음 날 발표가 예정된 국방부 합동조사단의 조사를 맹비난했다.

이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라며 "어쩌면 이렇게 각본에 충실할 수 있는지 새삼 놀라울 정도의 팀워크"라고 말했다.

또 "과연 청와대가 은폐성 허위 브리핑 가이드라인을 줬는지, 가이드라인은 누구에 의해 어떻게 하달됐는지 등 조사해야 할 부분이 많다"며 "이런 면죄부용 조사만 받고 이쯤에서 덮자는 건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자는 것과 다름없다"고 했다.


민주당에는 "합조단 결과를 내세우며 국정조사 거부하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지 말라"며 "만약 합조단 발표가 사실이라고 주장한다면 국정조사를 거부할 이유도 없을 것"이라고 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운데)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신환 원내대표 역시 이날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합조단 결과는 사건이 불거진 당시 청와대 측 해명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이라며 "청와대가 쳐놓은 가이드라인에 진실을 꿰맞추는 하나 마나 한 조사를 벌였다는 비판을 피해가 어렵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 행정부를 견제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여당인 민주당은 국정조사를 거부할 명분이 없다"고 했다.

또 "한국당이 이번 주 내로 예결위원장을 선출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국회 정상화는 사실상 마무리 됐다"며 "의사일정을 원만하게 협의하기 위해 야권이 요구하는 국정조사를 즉각 수용할 것을 민주당에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전날 이 사건의 진상규명을 목적으로 하는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사무처에 공동으로 제출했다.

아울러 교육부의 사회교과서 무단 수정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에도 두 당이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한국당 측은 전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