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국투자 한국 기업에 감사…투자 확대해달라"(종합)

화웨이 제재 동참 발언 없어 기업들 '안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한국 기업인들을 만나 적극적인 대미 투자를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방한 이틀째인 이날 오전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국내 주요 그룹 총수들과 간담회를 가지면서 "미국에 투자해준 한국 기업들, 그것을 이끌어준 한국 대기업의 총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삼성, 현대차, SK, CJ, 두산 등을 일일이 언급한 뒤 "이들 기업이 미국에 많은 투자를 했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앞자리에 앉은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과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 SK그룹 최태원 회장, CJ그룹 손경식 회장 등에게 일어나 달라며 감사의 뜻을 직접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보다 대미 투자를 확대하기에 적절한 기회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대기업들을 필두로 한국 기업들이 대미 투자를 더욱 적극적으로 확대할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미국에 대한 3조 6천억원 투자 계획을 내놓은 롯데를 트럼프 대통령은 직접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신동빈 회장의 이름을 직접 언급하며, 잠실 롯데월드타워에 대해서도 "굉장히 감탄했다. 아름다운 타워"라고 칭찬했다.

재계에서는 이날 간담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화웨이에 대한 제재 동참을 압박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기도 했지만, 전날 미중 무역협상 재개가 합의되면서 발언 수위가 다소 낮아졌을 거라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화웨이에 대한 언급없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 대해 "굉장히 강한 인물이고 영리하며, 미국을 굉장히 좋아하는 분"이라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경제협력과 무역환경과 관련해 "지난해 (미국의) 한국에 대한 무역적자가 20% 이상 감소했다. 한미FTA도 새롭게 체결해서 올해부터 적용되고 있다. 양쪽에게 이익이 되는 일정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공정한 무역 증진방안을 계속 논의해 나갈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등 18명의 재계 총수들이 참석했다. LG그룹에선 구광모 회장을 대신해 권영수 부회장이 대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간담회를 마친 뒤 기업인들과 웃으며 악수를 나누고 사진 촬영을 했고, 트럼프 대통령의 딸인 이방카가 테이블을 돌며 기업인들과 대화를 나누는 장면도 포착됐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앞두고비무장지대( DMZ) 방문 계획도 언급했다.

그는 "오늘 문 대통령과 함께 DMZ에 갈 예정"이라며 "(방문을) 오랫동안 계획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도 김정은과 만날 기회가 생겼으면 한다. DMZ로 가서 김정은과 함께 인사를 나누고 안부를 주고 받았으면 한다"고 했다.

그는 "그들(북한)도 만나고 싶어하는 것으로 안다"며 "나는 인사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더라도 짧은 만남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의 만남이 실현될 경우 "그것은 매우 짧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