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시민설명회 개최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구상안.
진주시가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과 진양호 활성화 기본구상안에 대한 시민설명회를 열었다.

27일 시청 2층 시민홀에서 시·도의원과 시민단체, 관련기관,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설명회에서는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에 대한 구상안을 설명하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1976년 공원지정 후 43년 만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될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시민들의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 제시와 공원명칭 공모에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시는 지난 5월 17일 진양호일원 경관보호와 함께 공약사업의 하나로 추진 중인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계획안을 발표했다.

시는 진양호 일대를 원더풀 남강과 함께 하는 레저·문화공간인 진양호 근린공원, 수려한 호수경관과 힐링이 함께 하는 진양호반 둘레길, 사랑하는 가족과 진양호 노을이 함께 하는 진양호 가족공원 등 3개 사업으로 나누어 테마 별 문화가 함께하는 진양호 친환경 레저 힐링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

시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토지매입비 450억 원을 확보하여 보상에 착수했으며, 진양호 활성화 사업에 따른 재원과 부지 확보에 따른 문제점 해소를 위해 관련 공기업인 한국수원공사 남강지사, 경남개발공사와 함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또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 구역 중 진양호근린공원 일원에는 공원기반시설과 함께 복합전망타워, 스카이워크, 캠핑장(휴양시설), 모노레일, 루지, 주차장 등의 레저·모험놀이시설 조성을 계획구상 하였으며 단계별 추진을 위한 세부계획들은 지속적인 실무협의를 통해 수립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시민참여 방안으로 진양호 전망대와 동물원이 위치한 진양호근린공원에 대해 새로운 공원 명칭을 6월 27일부터 7월 26일까지 공모한다.

응모신청서는 진주시 홈페이지에서 다운받거나 시정소식지 '촉석루 7월호', 시민설명회 유인물을 활용하여 우편, 팩스, 인터넷 등으로 참여하면 된다.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