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김정은에 매우 우호적인 친서 보냈다"

"김정은이 보낸 친서는 생일축하 편지…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매우 우호적인(friendly) 친서를 보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김 위원장과 자신이 서로에게 보낸 친서 모두 "매우 우호적"이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친서 교환 사실을 확인했다.

그는 다만 친서에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담았는지는 부연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자신에게 보낸 친서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이 "생일 축하의 뜻을 전했다"면서 매우 멋진 친서였다고 밝혔다고 풀기자단이 전했다. 그는 이 친서에 대해 "우호적이었다"고도 말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지난 14일은 트럼프 대통령의 만 73번째 생일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며 김 위원장과의 '케미'를 거듭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란에 대해 언급하던 중 북한에 대해서도 "경이적인 미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핵 포기시 '더 밝은 미래'가 보장될 것이라고 강조해온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며 북한에 비핵화 조치를 촉구한 차원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이 보냈다고 확인한 친서는 김 위원장이 앞서 보낸 친서에 대한 '답신'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북미 정상이 '친서 외교'를 통해 톱다운 돌파구 모색에 나서고, 양측이 이러한 서신 교환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함에 따라 이번 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 관련국 정상 간 릴레이 외교전과 맞물려 북미 간 교착 국면이 타개, 대화 재개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 계기에 지난 20∼21일 방한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가질 예정이며 곧이어 29∼30일 방한,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갖는다. 특히 방한 기간 남북 접경지인 비무장지대(DMZ)를 방문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김 위원장을 향해 어떠한 메시지를 보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백악관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냈고 두 정상 간에 연락이 계속 진행됐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1주년을 하루 앞둔 지난 11일 "어제 친서를 받았다"며 김 위원장의 친서 전달 사실을 소개한 바 있다.

이어 북한은 한국시각으로 23일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서 받은 친서에 만족을 표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친서를 보냈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판단 능력과 남다른 용기에 사의를 표한다"면서 "흥미로운 내용을 심중히(깊고 중요하게) 생각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한 바 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