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두언 "황교안, 친박 간신들 내쳐서 산토끼 잡아야"

홍문종과 탈당 러시? 가능성 없는 얘기
양정철 비판은 시기, 야당도 스타 나와야
국민소환제 필요하나 기득권 내려놓을까?
MB 보고타 연설? 본인 처지 망각한 듯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정두언(전 의원)

월간 정두언. 정두언 의원이 나와 계세요. 어서 오십시오.

◆ 정두언> 안녕하세요.

◇ 김현정> 정 의원님도 밖에서 들으셨어요, 내용?

◆ 정두언> 네.

◇ 김현정> 무슨 여기저기에 참 밝혀야 될 비리들이 많네요.

◆ 정두언> 그러니까요. 우리들은 전혀 모르는 세상의 일들이더라고요.

◇ 김현정> 그러게 말입니다. 이 이야기도 이번 기회에 확실히 밝혀졌으면 좋겠고. 우리 이제 정치권 얘기, 자유한국당 얘기부터 해 볼게요, 정 의원님. 홍문종 의원. 개인적으로는 좀 아십니까?

◆ 정두언> 물론이죠.

◇ 김현정> 그러세요? 진짜 탈당할까요?

◆ 정두언> 탈당하죠.

◇ 김현정> 합니까?

◆ 정두언> 그런데 우리가 알아야 될 게 홍문종 의원은 지금 사학재단 뭐 금품 문제 때문에 재판을 받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원래 당헌당규상에 따르면 당원권 정지가 돼야 돼요, 윤리위를 열어서. 그 얘기는 다시 말해서 공천을 받을 수가 없단 얘기거든요.

◇ 김현정> 어차피 못 받는다?

◆ 정두언> 이분은 어차피 공천을 못 받는 분이에요. 그러니까 이제 지금 다른 당으로 정치를 계속할 것이냐.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이 한 분의 말에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큰 의미를 부여하는 거 같아가지고.

◇ 김현정> 너무 큰 의미를 지금 부여하고 있다? 어차피 공천 못 받을 거기 때문에 행보가 자유로운 거다.

◆ 정두언> 네, 그렇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 거군요. 그런데 지금 홍문종 의원 말에 따르면 어제 구체적으로 밝힌 건데 10월에서 11월 정도 되면 나뿐만 아니라 40-50명의 현역 의원들이 동조해서 나갈 거다. 자유한국당 탈당 러시가 될 거다. 이런 이야기를 하시던데요?

◆ 정두언> 너무 지나친 얘기죠. 누가 그렇게 나가겠어요. 나가서 누가 당장 되겠어요? 저는 전혀 가능성이 없는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십니까? 홍 의원 정도만 나가고 다른 동요는 없을 거라고 보시는 군요. 따라 나가는 사람은 없을 거라고 보세요?

◆ 정두언> 아니, 이제 공천 탈락한 사람들이 몇 명 가겠죠. 그런데 가가지고 신당이 됐든 대한애국당이 됐든 지역구에서 당선될 확률은 거의 없죠. 그러니까 40-50명이 누가 나가겠어요. 말이 안 되는 얘기죠.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아니, 그러면 지금 총선을 앞두고 실제로 공천 학살 같은 게 일어날 가능성은 있다고 보세요? 분위기는 어때요?

◆ 정두언> 공천 학살이라는 말 자체도 이것도 과장된 말인데 인적 혁신을 해야죠. 왜냐하면 지금 자유한국당에는 아직도 공천 파동부터 시작해서 국정 농단, 탄핵 사태에 이르면서 간신 역할을 했던 사람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대로 있어요. 그런 사람들은 국민들이 다 기억하고 있거든요. 그런 사람들이 다시 내년 국회에 재등장한다면 자유한국당을 누가 찍겠어요. 그러니까 그런 인적 혁신을 해야 돼요, 어차피.

◇ 김현정> 그런데 지금 그럴 거 같지는 않아요. 그러니까 말하자면 그때 인물들이 또 황교안 대표 체제 안에서 꽤 하고 있지 않습니까? 옆에 조언도 하고 있고.

◆ 정두언> 그렇더라고요. 그래서 황교안 대표가 뭔가 결단을 내려야 될 시간이 올 거 같은데요. 굉장히 어려운 처지에 빠진 거죠. 지금까지는 당에 쉽게 들어와서 쉽게 안착을 한 셈인데 이제 총선이 다가오면서 공천을 겪으면서 중요한 결단을 해야 되는데. 이를테면 이제 산토끼, 집토끼 논쟁 아닙니까? 그러니까 산토끼를 잡으려니까 집토끼가 도망가고 집토끼를 잡으려니까 산토끼가 도망간다는 건데. 제가 볼 때는 거기서 결단을 내려야 돼요.

◇ 김현정> 뭘 잡아야 됩니까? 어떤 결단?

◆ 정두언> 왜냐하면 집토끼는 결국 어디 도망가지 않아요. 집토끼가 뭐 민주당 찍습니까? 그러니까 거기서 결단을 내려서 저기 산토끼를 잡아올 방법을 강구를 해야 되고. 또 예를 들어서 대한애국당이나 뭐 신당이 생길지 모르지만 표를 가져간다 해도 그건 미미한 표고 오히려 당을 제대로 추스리고 제대로 모양을 갖췄을 때 올 수 있는 중도표들이 더 많다고 생각해요. 그런 결단을 내려서 이제 지도력을 발휘해야 될 때가 온 거죠.

◇ 김현정> 그렇다면 그 결단이란 결국 공천에서 이른바 골수 친박 또 어떤 국정 농단에서 이름이 오르내렸던 그런 인물들에 대한 과감한 배제가 필요하다는 건가요?

◆ 정두언> 우리가 말은 ‘골수 친박’이라고 그러지만 그때 정말 유치한 행동을 벌였던 의원들 많거든요.

◇ 김현정> 또 벌써 많이 잊어버리시기도 하고 그러면서. 우리 그때 참 많이 얘기했었는데요.

◆ 정두언> 진박 마케팅 해서 차마 중학생들도 유치하다고 할 정도로 유치한 일들 많이 벌였는데.

◇ 김현정> 진박 감별사도 등장하고 막 이랬을 정도입니다.

◆ 정두언> 그런 의원들은 정리를 하고 넘어가야죠.

◇ 김현정> 안 그러면 산토끼들 다 도망간다는 말이군요. 산토끼 도망가면 총선 어려운 겁니까?

◆ 정두언> 당연하죠. 총선은 대선이나 마찬가지로 중간층을 확보하는 싸움인데 그 결단을 내려야 되죠.

◇ 김현정> 그런데 벌써부터 홍문종 의원 같은 분들의 반발이 벌어지고 하면 황교안 대표 아직 당에서 단단하게 뿌리 내린 사람 아닌데 그렇게 소신을 갖고 밀고 나갈 수 있을까요, 공천을?

◆ 정두언> 그래서 이제 본인이 여기서 시험대에 오른 거죠. 그러니까 과거 이회창 같은 경우 보면 중진들을 대거 자르고 총선을 치릅니다. 그래서 총선에서 승리를 합니다. 그때 중진을 대거 잘라가지고 어마어마한 당이 생겼거든요, 제3당이. 그러니까 뭐 별이 반짝이는 사람들이 쭉 모여가지고 당이 생겼는데.

◇ 김현정> 그때 뭐 말씀하시는 거죠, 지금?

◆ 정두언> 무슨 민주 뭐? 이름도 잊어버렸어요. 하여간 역대 총리급들 다 모여서 대표급들 다 모여서 당을 만들었는데 결국 뭐 성공을 못 했거든요. 그런 결단이 필요한 거죠. 그리고 또 그거는 자기 자신을 위해서라기보다 한국 정치의 미래를 위해서 그런 결단이 필요한 거죠.

◇ 김현정> 그거 고비 넘겨야 대선 갑니까?

◆ 정두언> 그렇죠. 그렇습니다.

◇ 김현정> 황 대표가 종로로 나오느냐 아니냐. 이 얘기도 계속 나오고 뭐 정세균 의원이 그대로 나오느냐. 임종석 실장이 가냐. 뭐 여러 가지 얘기들이 왔다 갔다 하는데 황교안 대표는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세요?

◆ 정두언> 저는 비례 대표로 갈 가능성이 많다고 보고요.

◇ 김현정> 여전히요?

◆ 정두언> 종로라는 게 이제 정치 1번지가 돼버렸는데 사실 옛날하고는 달라요. 지금은 많이 민주당 쪽으로 기울어졌어요, 지역구 내부 구도가.

◇ 김현정> 현 의원이 정세균 의원이기도 하시고.

◆ 정두언> 그러니까 리스크가 크죠. 그러니까 그런 리스크를 거는 것보다는 전국을 순회하면서 선거 지원 유세하는 게 더 낫겠죠.

◇ 김현정> 그런데 자유한국당의 싱크탱크라고 할 수 있는 여의도연구원의 김세연 원장은 이 자리에서 ‘정공법으로 가야 된다. 크게 되시려면 정공법으로 가야 한다. 종로에 지역구로 출마하는 게 낫다’라고 얘기하시던데.

◆ 정두언> 그렇게 뭐 얘기도 할 수는 있죠. 그러니까 그렇게 하면 저도 좋겠지만 본인이 여러 가지 리스크를 생각해서 비례 대표로 갈 거라고 예상을 하는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그런 정공법, 어떻게 보면 황 대표는 ‘도박 같은 일을 못 할 거다, 던지지 못할 거다.’ 알겠습니다. 정두언 전 의원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국회 파행이 2달 넘어가고 있습니다. 이러다 정말 기록 세울 것 같아요. 어제 나경원 원내 대표는 경제 청문회를 또 하나의 국회 개원 조건으로 걸었어요. 상황이 더 복잡해졌는데 어떻게 내다보세요, 정 의원님?

◆ 정두언> 그러니까 지금 여론이 점점 야당한테 안 좋게 돌아가고 있죠. 그런 압박감을 느끼고 언제까지 국회를 공전시키겠어요? 그러니까 이제 최후통첩 비슷하게 오신환 의원이 얘기했잖아요. ‘주말까지 안 되면 내주부터는 단독으로라도 가동하겠다.’ 가동할 수 있죠. 그러니까 일단 상임위는 못 열더라도 소위 같은 경우는 가동할 수 있거든요. 그러면 자유한국당은 더 압박감을 느껴가지고 결국은 다음 주에는 들어오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을 합니다.

◇ 김현정> 다음 주에는 들어올 거다. 경제 청문회라는 조건 만족 못 하더라도.

◆ 정두언> 그런데 경제 청문회도 그래요. 저는 여당에서 그거를 또 그걸 왜 불편해 하는지 모르겠어요. 여당은 경제가 좋다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렇죠, 지금 청와대와 여당의 주장은.

◆ 정두언> 청문회를 통해서 자기 경제 홍보를 하면 되지 그걸 왜 피하려고 하는지 모르겠어요.

◇ 김현정> 아니, 그런데 또 청와대 입장에서는, 여당 입장에서는 청문회라는 건 시작이 되면 누가 옳으냐 그르냐를 떠나서 또 엄청나게 싸움이 벌어질 거고 이렇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 정두언> 싸움이 아니라 논쟁이죠. 건전한 논쟁이죠.

◇ 김현정> 차라리 과감하게 받아들여라?

◆ 정두언> 경제 현실에 대해서, 경제 상황에 대해서 진짜 이론가들이 모여서 논쟁을 벌이는 게 좋은 거지, 그게 뭐 피할 일입니까? 저는 이해가 잘 안 가요.

◇ 김현정> 지금 분위기로 봐서는 받아들일 거 같지는 않아요, 정부 여당에서. 그럼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해도 다음 주에는 열릴 거라고 보세요?

◆ 정두언> 하여간 지금 자유한국당 내부에서도 이제 반발의 목소리들 나오잖아요.

◇ 김현정> 윤상현 의원도 반발의 목소리를 냈더라고요, 장제원 의원도.

◆ 정두언> 그러니까 지금 이 두 사람만 낸 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건데 두 사람이 용기를 낸 거죠.

◇ 김현정> 뭐라고 얘기했냐면 그냥 ‘국회 들어가자’가 아니라 ‘투톱 정치밖에 보이지 않는다.’ 장제원 의원은 그랬어요. ‘투톱. 황교안, 나경원 투톱 정치밖에 보이지 않는다.’ 저는 장제원, 윤상현 의원이 이런 이야기를 했다는 얘기 듣고 조금 놀랐는데 이분들이 당내 질서에 대해서, 지도부에 대해서 불만이 많은 겁니까?

◆ 정두언> 그런데 그거 가지고 놀라면 안 되는 게요. 옛날에 저희들이 소장파 할 때는 별의별 얘기 다 했어요, 당에 대해서. 이런 얘기를 하면 놀랄 정도로 지금 당이 얌전해져 있는데 이런 목소리들은 당연히 나올 수 있고 또 나와야 되고 또 그런 거를 허용을 해야 되고 그래야지 민주 정당이죠.

'월간 정두언' 정두언 전 의원
◇ 김현정> 그러네요, 그러고 보니까. 예전에는 그랬네요. 진짜 예전에 소장파라고 하는 남원정 소장파 이런 분들 다 어디.

◆ 정두언> 맨날 ‘물러나라, 대통령 너무나 오만과 독선이다.’ 별소리 다 했었죠, 그때.

◇ 김현정> 그러니까요. 그런데 그런 분들의 목소리가 그동안 쑥 들어가 있었네요. 다시 좀 나오는 거라고 보세요, 그런 목소리가?

◆ 정두언> 그런 희망이 저는 걸고 싶습니다. 그런 목소리들이 살아나야지 자유한국당이 중도층에서도 ‘당이 살아 있구나’란 걸 느낄 거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당내에서도 이제 그런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하고 또 상황상으로 볼 때도, 국민 여론으로 볼 때도 이제는 더 이상 장외 투쟁 고집하기 어려워서 결국 다음 주에는 들어갈 거다’라는 게 월간 정두언 전 의원의 예측이네요. 이렇게 되니까요, 정 의원님. 지금 국민들 사이에서는 국민 소환제 얘기가 나와요. 국회의원 국민 소환제.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국민 소환제에 대해서는 사실 거부하기가 힘들게 돼 있어요, 여론상으로나 현실상으로. 그런데 국민 소환제가 그렇게 간단한 건 아니고요. 이제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복잡해지는데 이를테면 지방자치단체장 국민 소환 제도가 있잖아요. 지금까지 그것 때문에 물러난 지자체장은 내가 못 봤어요.

◇ 김현정> 투표까지는 가는데 마지막 옷을 벗은 경우는 없어요.

◆ 정두언> 그러니까 설계를 잘해야 되는데. 그리고 또 너무 쉽게 해놓으면 늘 정쟁 불안에 휩싸이죠. 그러니까 당선된 사람 흔들기 위해서 반대파들이 늘.

◇ 김현정> 그렇죠. 세를 만들어서.

◆ 정두언> 그렇게 하면 그게 늘 시끄럽기만 하지 뭔 일이 되겠어요? 그래서 설계를 잘해서 소환제를 이번 기회에 만들 필요도 있죠.

◇ 김현정> 소환제는 설계만 잘하면 못 할 이유 없다는 말이세요? 저는 반대하실 줄 알았는데.

◆ 정두언> 아니에요. 지금 분위기가. 그리고 또 명분이 맞아요. 대통령도 탄핵하는 마당에 국회의원만 전혀 소환할 수 있는 기회가 없다는 것은 좀 문제가 있죠.

◇ 김현정> 그런데 이 얘기가 노무현 정부 때부터 나왔던 건데 여태까지 왜 안 된 겁니까? 지금도 3개나 관련 법안이 계류 중인데요.

◆ 정두언> 원래 국회의원이 자기네들한테 손해보는 거 절대 안 하죠.

◇ 김현정> 절대 안 합니까?

◆ 정두언> 그렇죠.

◇ 김현정> 말로는 뭐 하자하자 다 동의합니다 그래도 막상 하면...

◆ 정두언> 그리고 예를 들어서 국민 소환제가 된다 하더라도 굉장히 어렵게 만들 겁니다. 실제로 가능하지 않게.

◇ 김현정> 그 꼼수는 국민이 지켜봐야겠네요?

◆ 정두언> 지켜봐도 할 수 없죠. 기득권을 지키는 사람들은 뭐 그런 거 상관 안 하니까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알겠습니다. 한국당과 관련된 얘기를 많이 했는데 민주당 얘기로 한번 가보죠.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광폭 행보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지역 자치단체장들 다 만난 것 같아요.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글쎄요. 존재감을 키워야지 일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한 거 같아요. 그래서 일단 본인이 스타 플레이어가 돼 있는데 저는 정치권에 스타 플레이어가 많이 나타나는 거 좋다고 생각해요. 그래야지 정치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또 역할도 할 수 있고 뭔가 변화를 꾀할 수 있고 또 재주가 있으면 써먹어야 되잖아요. 아끼면 됩니까? 그래서 여당의 양정철이 아니라 야당에도 양정철 같은 리베로가 나타나서 뭐 당을 좀 뒤흔들면서 변화를 이끌어내고 이런 모습들이 저는 국민들한테는 더 보기가 좋다고 생각해요.

◇ 김현정> 야당에도 양정철 같은 리베로가 나타나야 된다?

◆ 정두언> 그렇죠. 왜 여당에만 필요합니까?

◇ 김현정> 그런데 지금 야당은 양정철 원장에 대해서 지금 강하게 비판하고 있어요. ‘명백한 선거 개입이다, 관권선거 시도하느라고 지금 지자체장들 쭉 만나고 다니는 거 아니냐?’ 이렇게 비판하고 있는데요.

◆ 정두언> 그러니까 선관위에서는 MOU까지는 괜찮지만 공약을 함께 만드는 건 선거법 위반이다라고 이제 해석을 해 줬는데 선거법 위반까지 가겠어요? 바보가 아닌 이상? 그리고 야당에서 오히려 양정철을 키워주고 있는 거죠. 그러니까 지금 황교안 대표도 그런 생각을 해야 돼요. 야당에도 양정철 같은 스타 플레이어들이 몇 명 나와야 한다고 생각을 해야 해요.

◇ 김현정> 그러면 오히려 부러워해야 되는 거군요, 지금?

◆ 정두언> 그럼요.

◇ 김현정> 너무 또 부러워서 이러는 건가요?

◆ 정두언> 그런 면도 있죠. 시기하는 거죠.

◇ 김현정> 그러면 서훈 국정원장 만난 거는 어떻게 보세요?


◆ 정두언> 글쎄, 개인적으로 만나는 거야 누가 못 만나겠어요. 대통령도 개인적으로 만났을 텐데. 그런데 그게 MBC 기자가 있었다는 것이 결국은 무슨 선거 논의했다는 거에 대한 신빙성을 좀 떨어뜨리는 것 같고요. 그리고 또 양정철, 서훈 원장 둘이 만나는 것이 저는 좀 부적절하다는 이유가 뭐냐 하면 국정원장 행보가 드러났다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해요.

◇ 김현정> 국정원장이 사진 기자 카메라에 잡혔다는 게 부적절하다? 만난 게 문제가 아니라.

◆ 정두언> 국정원장으로서 그건 실책이죠. 개인적으로 만나는 게 다 잡히면 되겠어요? 국정원장이?

◇ 김현정> 그런데 국정원장도 아무도 안 만나고 살 수는 없는 건데. 본인도 정부가 여기저기 돌아가는 걸 알아야 할 테고. 그런데 그걸 왜 잡히느냐. 그게 왜 포착되느냐.

◆ 정두언> 그게 오히려 문제죠.

◇ 김현정> 그거 언론에 날 때까지 몰랐던 거 아닙니까.

◆ 정두언> 몰랐죠.

◇ 김현정> 그게 문제다. 알겠습니다. 좀 의외네요, 저는 비판하실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리베로가 필요하다. 지금 한 2분 남았는데 MB 이야기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 보석 조건 변경을 희망하고 있어요. ‘교회 가고 싶다, 사람 만나고 싶다.’ 뭐 이런 이유를 들면서요. 그러면서 ‘콜롬비아 보고타 상공회의소 측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기조 연설자로 초청을 했다’라고 밝혔는데 그런데 알고 보니까 그 상공회의소에서 ‘이 전 대통령을 초청한 적이 없다.’ 뭐 이러면서 또 조금 논란이 되기도 하고 그 상황들 보셨죠? 어떻게 보세요, 이 돌아가는 상황?

◆ 정두언> 정확하게 알 수 있겠나요. 그렇지만 콜롬비아에서 뭘 모르고 초청할 수는 있겠죠. 그러면 이명박 대통령 측에서는 ‘이러이러한 사정이 있으니까 우리는 갈 수가 없다’ 하면 될 일이지 그걸 또 무슨 언론에 밝히고 말이죠. 왜 그러는지 모르겠어요. 그러니까 도대체 지금 본인의 처지가 어떤지를 아직도 망각하고 있는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고 오히려 여론이 더 나쁘죠.

◇ 김현정> 이럴수록 나빠질 거다. 그러면서 얘기하는 게 김경수 지사도 되고 했는데 왜 나는 안 되느냐. 이런 측근들의 얘기도 나오는 거 같아요.

◆ 정두언> 뭐가 안 되죠? 그러니까 보석할 때 조건을 걸잖아요.

◇ 김현정> 더 좀 넓혀달라, 나도 활동 반경을.

◆ 정두언> 그건 이미 보석 내릴 때 결정한 건데 그걸 어떻게...

◇ 김현정> 이제 와서 어떻게 더 넓히느냐. 억지 쓰는 거라고 보세요?

◆ 정두언> 그러니까 무리하는 거죠. 아직도 감을 못 잡고 있는 것 같아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정두언 전 의원님 오늘 하여튼 이야기를 좀 여러 가지 나눴는데 혹시 더 하고 싶은 얘기 있으세요?

◆ 정두언> 아니, 됐습니다.

◇ 김현정> 오늘 두루두루 여야에다가 지나간 정권의 대통령까지 쭉 한번 훑어봤습니다. 월간 정두언. 건강하시고요. 다음 달에 뵙겠습니다.

◆ 정두언> 감사합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많이 본 뉴스